바이오인포매틱스

바이오인포매틱스

[ bioinformatics ]

요약 컴퓨터를 이용해 각종 생명정보를 처리하는 학문으로 방대한 생물의 유전자 정보를 분석하기 위한 학문이다. 유전자 예측 프로그램 개발, 생명정보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등 정보 기술의 개발과 바이오 칩이라 불리는 첨단 반도체의 개발 등이 해당된다. 이는 유전체(genome)의 기능 연구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인류 혜택을 실현할 포스트 게놈 시대(Post Genome Era)의 학문이라 하겠다.

생명정보학이라고도 한다. 1990년대 초반에 생겨난 용어로, 어원은 과 정보학의 결합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유전체(genome)의 기능을 연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인류 혜택을 실현할 포스트 게놈 시대(Post Genome Era)에 새롭게 부상한 학문이다.

와 를 활용해 유전자의 염기서열 를 분석하여 밝혀낸 유전자의 기능을 재구성해 생명공학에 다양하게 응용하도록 해주며, 이밖에도 단백질체학 등 기초생물학··응용생물학 분야에서 필수적이다.

염기 1,000∼수만 개가 모여 유전자 1개를 구성하는데 인간 유전자 10만 개 중 어느 유전자, 나아가 유전자 중 어느 부분의 이상으로 유전병이 일어나는지 밝혀내려면 처리해야 할 정보량이 천문학적 규모로 방대해진다. 이처럼 많은 정보량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유전자 예측 프로그램 개발, 생명정보 (DB) 구축 등 정보 기술의 개발과 함께 바이오 칩이라 불리는 첨단 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바이오 칩은 반도체 칩 위의 바이오 실험실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체의 유전자에 대한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바이오 칩을 이용할 경우 한 번에 수천 가지 유전자의 특성을 읽어냄으로써 의 조기진단과 치료가 가능해진다. 바이오 칩이 본격적으로 실용화되면 개인의 유전자 변이나 이상 여부를 쉽게 진단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이 바이오 칩이 실용화될 시기를 대비해 현재 생명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작업에 착수했으며, 생물의 유전자 정보를 판매해 대규모 매출을 올리는 회사도 이미 등장하였다. 한국에서도 이 분야에 진출하는 기업이 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21세기 국가산업육성 차원에서 대규모 육성 계획을 수립하였다.

참조항목

, , ,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