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순

석순

[ stalagmite , 石筍 ]

요약 동굴 천장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에 들어 있던 석회질 물질이 동굴 바닥에 쌓여 원주형으로 위로 자란 돌출물.
태백 용연굴 석순

태백 용연굴 석순

육지의 동굴들은 많은 경우 석회암 지역에 생기는데, 이는 일산화탄소를 함유한 빗물 등이 석회암을 녹여서 거대한 구멍을 내기 때문이다. 이렇게 형성된 거대한 석회동굴에서 석회암의 탄산칼슘 성분이 녹아 있는 물은 오랜 기간 동안 한 방울씩 천장에서 떨어지게 된다. 바닥에 떨어진 물이 공기와 접하면 물 속에 녹아 있던 이산화탄소가 공기 중으로 날아가게 된다. 이로 인해 물 속의 수소이온농도가 미세하게 낮아지면서 탄산칼슘이 침전되어 바닥에 쌓여 죽순모양으로 자라게 된다.

중심으로부터 바깥쪽으로 성장하므로 단면을 보면 동심원상의 성장선이 보인다. 흔히 방해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백운석등의 다른 탄산염 광물이나 단백석, 옥수, 갈철석 및 일부 황화광물 등 다른 광물질로 구성된 것도 있다. 방해석으로 이루어진 대형 동굴침전물은 대부분 석회암 동굴이나 백운암 동굴에서 형성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 강원도와 충북의 석회암 지역에 있는 많은 석회동굴에서 석순을 찾아볼 수 있다.

석순 본문 이미지 1
돌리네지하수석순석주석회동굴종유석돌리네우발레돌리네우발레

역참조항목

종유석, 북촌동굴

카테고리

  • > > >
  • > >
  • > > >

관련동영상

석회동굴 빗물이나 지하수에 의해 석회암이 용식되어 만들어진 동굴을 석회동굴이라고 합니다. 석회암 지대에서 이산화탄소를 함유한 빗물이 석회암의 갈라진 틈새를 따라 흘러 들어가거나 지반 아래로 흐르던 지하수가 석회암을 녹인 후 지하수가 빠져나가면 동굴의 형태가 형성됩니다. 이후 동굴 내부에는 다양한 구조물들이 생성되는데 용식작용으로 생성된 침전물이 천장에서 고드름처럼 굳어 형성된 것을 종유석, 종유석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을 받아 바닥에서 자라나는 것을 석순, 그리고 종유석과 석순이 맞닿아 만들어진 돌기둥을 석주라고 합니다. 석회동굴은 오랜 시간에 걸쳐 지하에 형성된 자연 경관으로 중요한 관광 자원이 됩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석회동굴로 강원도 정선의 화암굴이 있습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