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멧

서멧

[ cermet ]

요약 분말야금법으로 만들어진 금속과 세라믹스로 이루어지는 내열재료이며 수소 속이나 진공 또는 기타 적당한 분위기에서 소결한다. 세라믹스의 특성인 경도·내열성·내산화성·내약품성·내마모성과 금속의 강인성·가소성·기계적 강도 등을 함께 가진다.

금속과 세라믹스의 합성이라는 뜻으로, ceramics와 metals의 머리글자 세 자씩을 연결해서 만든 명칭이다. 금속과 세라믹스로 이루어지는 내열재료이며 제조방법은 녹는점이 높은 금속, 예를 들면 코발트 가루와 세라믹스, 탄화타이타늄·탄화텅스텐 등 여러 탄화물·산화물의 입자 조각을 배합하여 프레스해서 굳히고, 이것을 금속 쪽이 활발히 확산을 일으켜서 소결(燒結)할 정도의 온도로 가열한다. 이와 같이 하면 금속의 바탕에 세라믹스의 입자 조각이 분산해서 아로새겨진 재료가 된다. 서멧형 재료는 1926년에 독일 크루프사(社)에서 탄화텅스텐 입자 조각을 코발트의 바탕에 아로새겨서 경질(硬質)의 공구재를 만든 것이 시초이다.

지난 30년 동안은 내열재료로서, 고융점 금속의 탄화물·산화물·규화물(珪化物) 등을 고융점 금속의 바탕에 분산시킨 것이 연구되었다. 즉, 서멧은 수소 속이나 진공 또는 기타 적당한 분위기에서 소결한 것으로서, 세라믹스의 특성인 경도·내열성·내산화성·내약품성·내마모성과 금속의 강인성·가소성·기계적 강도 등을 겸비한 신재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