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비제

살비제

[ acaricide , 殺蜱濟 ]

요약 응애류를 선택적으로 살상시키는 약제이다. 파라티온 ·말라티온 ·EPN 등의 유기인 살충제가 응애의 성충에 대해 살충력만 있고 살란력(殺卵力)은 거의 없어 살비제로서 실용성이 낮다. 살비제는 응애의 성충 ·유충뿐만 아니라 알에 대해서 효과가 커야 하고, 잔존 실효성이 길어야 한다. 또한, 응애류에만 선택적 효과가 있어야 한다. 작물에 대해 약해가 없어야 하는데, 널리 사용되고 있는 살비제로는 켈탄(dicotol) ·테디온(tedion:tetraditon) 등이 있다.

채소 ·과수 ·화훼 재배에서 곤충에 못지않게 큰 피해를 주는 응애류 방제에 유기합성 살충제는 크게 기여하였다. 파라티온 ·말라티온 ·EPN 등의 유기인 살충제는 응애의 성충에 대해 살충력은 있으나 살란력(殺卵力)은 거의 없어 살비제로서 실용성이 낮다.

살비제 중에는 곤충류에 대해 살충력이 있는 것도 있으나 응애류에 대해서만 선택적인 살비력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살비제가 지녀야 할 조건은 다음과 같다. ① 성충 ·유충뿐만 아니라 알에 대해서 효과가 커야 한다. ② 응애의 발생기간이 길기 때문에 잔존 실효성이 길어야 한다. ③ 응애류에만 선택적 효과가 있어야 한다. ④ 여러 응애에 대해 효과가 좋아야 한다. ⑤ 작물에 대해 약해가 없어야 한다.

응애류 방제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살비제로는 켈탄(dicotol) ·테디온(tedion:tetraditon) ·살비(chlorofenson) ·에이카롤(bromopropylate) ·모레스탄(chinomethionat) ·페로팔(azocyclotin) 등이 있다.

참조항목

살충제, 응애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