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아세틸렌불꽃

산소아세틸렌불꽃

[ oxyacetylene flame , 酸素─ ]

요약 아세틸렌을 산소 속에서 연소시켜 얻는 불꽃이다. 아세틸렌이 완전 연소할 때의 반응식은 2C2H2+5O2 → 4CO2+2H2O+624 kcal인데, 아세틸렌과 산소 두 가지 기체를 이 식의 비율로 혼합했을 때 불꽃은 매우 큰 반응열 때문에 최고온도가 3,000℃ 이상에 달한다. 산소수소 불꽃보다 온도가 높으므로 강판이나 강재 등 고융점(高融點)의 금속 재료의 용접·절단 등에 사용한다.

아세틸렌이 완전 연소할 때의 반응식은 다음과 같다. 2C2H2+5O2 → 4CO2+2H2O+624 kcal 아세틸렌과 산소 두 가지 기체를 이 식의 비율로 혼합했을 때 불꽃은 매우 큰 반응열 때문에 최고온도가 3,000℃ 이상에 달한다. 보통 버너는 아세틸렌과 산소를 별도의 노즐에서 분출시켜 혼합한 다음 이것에 점화한다. 이때 버너의 노즐이 녹지 않도록 산소의 양을 약간 많게 한다. 아세틸렌의 양이 많으면 불꽃이 밝게 빛나고 검은 연기를 낸다.

산소수소 불꽃보다 온도가 높으므로 강판이나 강재 등 고융점(高融點)의 금속 재료의 용접·절단 등에 사용한다. 이 목적을 위해 아세틸렌은 봄베(Bombe)에 넣어 판매되는데, 고압에서는 폭발할 위험이 있으므로, 아세톤 용액으로 하여 봄베에 넣는다.

아세톤은 15atm에서 그 부피의 300배의 아세틸렌을 녹인다.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