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여단

붉은 여단

[ Red Brigades ]

요약 이탈리아의 극좌 과격파 테러조직.
원어명 Brigate Rosse(이)
구분 테러단체
설립일 1970년
설립목적 이탈리아를 붕괴시키고 혁명적 프롤레타리아들이 주도하는 마르크스적 대혁명으로 향함
주요활동/업무 주요인물 납치, 살해
소재지 이탈리아

이탈리아 최대의 극좌 과격파 조직이다. 목적은 이탈리아를 붕괴시키고 혁명적 프롤레타리아들이 주도하는 마르크스적 대혁명으로 향하는 데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공산당 등 혁명 정당이 평화적·의회주의적 수단에 의한 사회주의화를 주장하는 것에 불만을 품고 폭력혁명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창설자 레나토 쿠르치오(Renato Curcio)는 1967년 북이탈리아 트렌토대학교에서 처음으로 좌파사상단체를 만들었다. 회원들은 카를 마르크스(Karl Marx), 마오쩌둥[毛澤東], 체 게바라(Che Guevara) 등의 사상을 연구하는 한편, 공장과 상점에 폭탄을 투척함으로써 1970년 11월 붉은 여단의 존재를 세상에 알렸다.

1974년에는 토리노의 반(反)테러대 총지휘관과 대원들을 살해하고, 1978년 이탈리아 전 총리 알도 모로(Aldo Moro)를 납치하여 살해하였다. 또한 1981년 12월에는 NATO(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북대서양조약기구) 소속 남유럽군 부사령관 도저 준장을 납치하여 42일 동안 감금하였으나 그는 이탈리아 경찰에 의해 구출되었다.

최전성기를 누리던 1970년대에는 정회원이 400∼500명에 이르렀고, 이탈리아 당국은 소탕작전을 펼쳤지만 예측할 수 없는 납치·살인·방화·건물폭파 행위가 계속되었다. 그러나 체계적인 경찰의 검거작전으로 1970년대 중반부터 지도자들이 체포되면서 1980년대 후반 들어 크게 약화되었다.

참조항목

테러리즘

역참조항목

알도 모로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