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도징

불도징

[ 佛圖澄 ]

요약 중국 오호십육국(五胡十六國) 시대에 활약한 서역(西域)의 승려이다. 한인(漢人)의 출가를 허락하도록 하였으며 북방민족을 불교문화로 교화하는 둥 중국 초기불교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출생-사망 232 ~ 348
별칭 불도등 부도징
국적 중국 오호십육국
활동분야 종교
출생지 중국 신장웨이우얼 자치구 구처현

중앙아시아 쿠처[龜玆:庫車] 출생. 중국 오호십육국(五胡十六國) 시대에 활약한 승려로 불도등(佛圖磴) ·부도징(浮圖澄)이라고도 한다. 북인도의 카슈미르 등지에서 수학하고, 310년 뤄양[洛陽]에 이르러 여러 가지 신이(神異)를 시현(示現)하면서 불교를 넓혔다. 뒤에 북방 민족을 통일한 후조왕(後趙王) 석륵(石勒)의 신봉(信奉)을 얻어 고문이 되고, 군정(軍政)에도 참획(參畵)하고 그의 패업(覇業)을 도와 더욱 신임을 얻었다. 이어서 석호왕(石虎王)에게도 깊은 존숭(尊崇)을 받아 역내(域內)의 절에서 조정(朝政)에 참여하였다.

폭군이었던 석륵과 석호를 교화시켜서, 그때까지 허용되지 않았던 한인(漢人)의 출가를 허락하도록 힘썼다. 그는 문화 수준이 낮은 북방민족을 불교문화와 신통력있는 영험으로 교화하여, 불교를 민중 속으로 펴나가는 데 크게 공헌하여 38년 동안에 893개의 절을 건립하였다 한다. 중국 초기불교 발전의 중심이 되었으며, 수백명의 문하생 가운데서 도안(道安) ·축법태(竺法汰) ·법화(法和) ·법상(法常) 등 동진(東晉)시대를 대표하는 승려를 배출하였다.

참조항목

서역, 5호16국

카테고리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