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수아 부셰

프랑수아 부셰

요약 프랑스의 화가. 그리스신화에서 취재하여 요염한 여신의 모습을 그렸고, 또 귀족이나 상류계급의 우아한 풍속과 애정장면을 즐겨 그려, 프랑스 로코코의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또 뛰어난 장식적 재능을 발휘하여 고블랭공장을 위해 많은 태피스트리의 밑그림을 그리고, 삽화나 만화분야에서도 다채로운 활동을 하였다.
봄

원어명 François Boucher
출생-사망 1703.9.29 ~ 1770.5.30
국적 프랑스
활동분야 예술
출생지 프랑스 파리
주요수상 왕립미술원 회화대상(1723)
주요작품 《목욕 후에 쉬는 다이아나》 《봄》 《주피터와 카리스트》

파리 출생. 한때 F.르무안에게 사사하였으나, A.와토에게서 보다 많은 것을 배웠다. 1723년 왕립미술원에서 회화대상을 받고, 1727년 이탈리아로 가 당시 이탈리아 최대의 장식화가인 G.티에폴로를 연구한 뒤 귀국하여 1734년 아카데미 회원, 1765년에는 회장이 되었는데 그 동안 궁정화가로서 루이 15세의 제2부인인 퐁파두르부인의 총애를 받아 화단의 중심인물이 되었다. 그리스신화에서 취재하여 요염한 여신의 모습을 그렸고, 또 귀족이나 상류계급의 우아한 풍속과 애정장면을 즐겨 그려, 프랑스 로코코의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또 뛰어난 장식적 재능을 발휘하여 고블랭공장을 위해 많은 태피스트리의 밑그림을 그리고, 삽화나 만화분야에서도 다채로운 활동을 하였다. 작품은 루브르미술관, 런던의 월리스컬렉션이나 내셔널갤러리, 뉴욕 등지에 많이 소장되어 있으며 주요작품으로 《목욕 후에 쉬는 다이아나》 《봄》 《주피터와 카리스트》 《비너스의 화장》 《여자 정원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