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

보스턴

[ Boston ]

요약 미국 메사추세츠주의 주도로서 뉴잉글랜드 지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이다. 보스턴 대학살, 보스턴 차사건, 벙커힐전투 등 미국독립혁명에서 중요한 사건이 발생한 장소이기도 하다.
보스턴 코먼과 중심가의 전경

보스턴 코먼과 중심가의 전경

위치 미국 매사추세츠주
경위도 서경 71°03′49″, 북위 42°21′29″
면적(㎢) 232.1
시간대 UTC-5, Summer: UTC-4
행정관청 소재지 1 City Hall Ave, Boston, MA
홈페이지 http://www.cityofboston.gov/
인구(명) 8,804,190(2020년)

미국 메사추세츠주의 주도(州都)로서 미국에서 24번째로 인구가 많고 뉴잉글랜드 지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다. ‘뉴잉글랜드의 수도’라는 비공식 별칭을 갖고 있는 보스턴 시는 보스턴 근교(Greater Boston)로 알려진 메트로폴리스 지역의 경제‧문화적 중심이다. 1630년 청교도 정착민들에 의해 건설된 보스턴은 미국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지방자치구역의 하나다. 도시 내에는 영국풍(風)의 오랜 건물들이 많이 남아있다. 이곳은 보스턴 대학살, 보스턴 차사건, 벙커힐전투 등 미국혁명에서 몇몇 중요한 사건이 발생한 장소였다.

미국이 대영제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에도 이 도시는 계속해서 중요한 항구이자 제조업의 중심지였을 뿐만 아니라 교육과 문화의 중심지로 남았다. 보스턴의 풍부한 역사는 많은 관광객을 끌어들이고 있다. 혁명전쟁 당시의 애국자 집회 장소였던 패니얼 회관(Faneuil Hall)에만 매년 20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보스턴에는 미국 최초의 공원인 보스턴 광장(1634)과 최초의 공립학교인 보스턴 라틴어학교(1635), 최초의 대학인 하버드대학교(1636), 최초의 대규모 공공도서관인 보스턴 공공도서관, 1848) 등 수많은 ‘미국 최초’가 존재한다. 보스턴은 대도시권 내에 있는 100개 이상의 단과‧종합 대학의 교육‧연구 활동에 힘입어 ‘미국의 아테네’라는 명성을 얻기도 하였다. 에머슨, 호손, 롱펠로, 휘티어, 소로 등의 문인이 활약하기도 했다.

오늘날에도 대도시권은 미국의 전형적인 문화도시로 알려지고, 대학과 연구소 ·박물관 및 보스턴 교향악단 등이 모여 있다. 현재 보스턴은 과학연구의 번성하는 중심지다. 하버드와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을 필두로 보스턴 지역의 우수 사립대학들은 보스턴을 법학, 의학, 공학, 경영 등을 포함한 고등교육의 세계적인 도시로 만들었다. 보스턴은 거의 5,000개의 스타트업 기업을 보유하면서 혁신과 기업가정신에서 세계적 개척자로 여겨진다. 보스턴의 경제적 기반은 금융, 전문‧기업 서비스, 생명공학기술, 정보기술 등을 포함한다. 기업과 연구소는 환경적 지속가능성과 투자의 측면에서 미국 내 최고 수준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