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과

벼과

[ Grass family ]

요약 외떡잎식물 벼목의 한 과로, 11,300종 이상이 전 세계 다양한 지역에서 자란다. 벼, 밀, 옥수수와 같이 경제적으로 중요한 곡류를 포함한다.
강아지풀

강아지풀

학명 Poaceae/Gramineae
식물
속씨식물
외떡잎식물
벼목
분포지역 전 세계(남극대륙 포함)
서식장소/자생지 습지, 사막, 평지, 고산지대 등 다양한 지역

벼과는 속씨식물(현화식물) 중에서 5번째로 큰 과이며, 외떡잎식물(단자엽식물) 중에서는 난초과 다음으로 크다. APG IV 분류체계에 따르면 속씨식물의 외떡잎식물군, 닭의장풀군, 벼목에 속한다.

분포 및 서식

아시아와 유럽 그리고 아메리카 대륙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곳곳에 분포하고 있으며 육지 식생의 약 20%를 차지한다. 약 700속 11,300종 이상이 열대지역, 건조 사막, 산악지역, 극지방, 경작지, 해안가, 습지 등 다양한 환경에서 광범위하게 자란다.

가치 및 활용

벼, 보리, 옥수수, 귀리, 호밀, 밀 등의 재배식물을 포함하여 경제적 중요성이 크고, 주요 생태계 유지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특징

한해살이(일년생) 또는 여러해살이(다년생) 초본이지만, 간혹 대나무같이 줄기가 딱딱해지기도 한다. 줄기는 둥글고 마디사이(절간)는 비었으며 마디(절)는 차 있다. 잎은 어긋나고 2열로 배열된다. 잎집(엽초)은 줄기를 감싸지만 한 쪽이 터져 있다. 잎혀(엽설)는 잎집과 잎몸(엽신) 사이에 있다. 1개에서 여러 개의 낱꽃(꽃)이 작은이삭(소수화서)을 이루며, 작은이삭은 수상, 총상 또는 원추꽃차례 등으로 배열된다. 작은이삭의 밑부분은 포영 2개로 덮싸여 있다. 낱꽃은 외화영(외영)과 내화영(내영)이 마주 싸고 있는데, 외화영에는 흔히 까락이 있다. 꽃덮이(화피)는 대개 없는데, 간혹 2~3개의 인피로 변형되어 존재하기도 한다. 수술은 2~6개이며 아래로 늘어진다. 심피는 2~3개이나 씨방(자방)은 1실이며, 암술머리는 깃털 모양이다. 열매는 영과이며, 겉겨(외화영과 내화영이 성숙한 것)로 감싸여 있다.

국내 분포

한국에는 105속 300여 종이 알려져 있으며, 남한 전체에 자라고 있다. 제주조릿대, 장억새, 낭림새풀, 금강포아풀, 울릉포아풀 등은 한반도 특산종이다.

벼과 본문 이미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