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회로

진동회로

[ oscillatory circuit , 發振回路 ]

요약 자기 유도 계수와 용량을 가진 회로로 발진회로라고도 한다. 외부의 전원과 공명현상을 일으켜 진동전류가 흐른다.

진동회로는 증폭회로와 되먹임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되먹임회로와 증폭회로에서 양되먹임하면 외부의 입력 없이 증폭작용이 계속된다. 이러한 증폭 작용을 이용하여 회로 자체에서 교류 파형을 만드는 전기 진동을 발생시킬 수 있다. 진동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되먹임된 신호가 원래의 신호와 위상이 일치해야 하며, 전체 회로의 증폭도는 1보다 커야 한다.

일반적으로 발진회로는 특정한 주파수의 전류만이 회로에 흐르게 한 것이므로, 특정한 주파수의 전류에 공진(共振)하는 회로와 공진전류를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증폭회로로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공진하는 회로에는 전기회로소자의 인덕턴스(코일)와 커패시턴스(콘덴서)를 조합한 회로나, 커패시턴스와 저항을 조합한 회로가 있다.

진동회로 본문 이미지 1

[그림] 진동회로

기계적인 공진현상을 전기회로에 응용한 것으로서 수정진동자(水晶振動子)나 소리굽쇠 진동자 등이 있으며, 이 밖에 분자·전자의 진동을 이용한 것도 있다. 전기회로소자를 이용한 것은 주로 가변주파수 발진기에 사용되고, 기타는 정확한 주파수의 발진기에 사용된다. 증폭회로에는 진공관이나 트랜지스터의 일반 증폭회로 이외에, 음성저항(陰性抵抗)의 성질을 이용한 회로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