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천군

명천군

[ 明川郡 ]

요약 함경북도 남동부 동해 연안에 있는 군.
면적(㎢) 600여㎢
행정구분 1읍 2구 13리
행정구역 함경북도

면적 600㎢, 인구 6만 5,797명(2008 추정)이다. 동쪽은 동해에 면하고 서쪽은 길주군, 남쪽은 화대군, 북쪽은 화성군과 접한다.

명천군 본문 이미지 1온성새별은덕회령부령무산연사경성어랑화성명천화대김책길주나선특별시함경남도양강도청진함경북도  
대부분 지역이 높이 800m 미만의 저산성 산지이며 그 가운데 500m 미만 지역이 61.2%, 800m 이상 지역이 8.7%이고 1,000m 이상 지역은 1%에 불과하다. 화대천 골짜기를 사이에 두고 동부에는 칠보산지가 뻗어 있고 서부에는 길주군과 경계를 이루며 길주명천지구대가 남북 방향으로 형성되어 있다. 동부지역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칠보산지에는 상매봉(1,103m)·하매봉을 비롯한 1,000m 이상의 높은 산들과 동해안의 명승지로 이름난 칠보산이 있다. 북서부 재덕산(829m) 일대는 현무암으로 덮인 고지대로 그 면적은 8㎢ 정도이다. 이외에도 화대천 서쪽에 인절덕·함석덕·백일덕, 동쪽에 천덕·노송덕(로송덕)·평덕·남덕 등의 고지대가 있다. 충적지는 주로 화대천 연안과 동부 해안 일대에 펼쳐져 있다. 해안은 남북으로 놓인 단층선을 따라 형성된 단순한 암석 절벽해안이다. 황진리 일대의 북쪽 해안은 해발고도 200~300m의 분출암절벽으로, 남쪽 해안은 해발고도 100m 미만의 화강암류의 절벽으로 이루어져 있다. 해안에는 황진만·포하만·주진포·고진포를 비롯한 작은 만과 포구들이 있으며 인근 바다에는 솔섬·솔바위·줄바위·앞섬(후암)·뒤섬(전석근)과 같은 작은 섬과 바위들이 있다. 5㎞ 이상의 하천이 18개 있으며 그 중 본류가 5개, 제1지류가 9개, 제2지류가 4개이다. 가장 큰 하천은 화대천(63㎞)으로 북서부 연두봉(련두봉)에서 시작하여 서부지역을 남북 방향으로 흘러 화대군 용포리(룡포리)와 사포리에서 바다로 나간다. 그 다음은 칠보산지 동쪽 사면에서 흐르는 보촌천(22.5㎞)과 포하천(20㎞)이다. 남서부에는 화대천을 막아 건설한 판령저수지가 있다. 함경북도의 온천지대로 황진온천·사리온천·다호온천·만호온천 등 여러 온천이 있다. 지질은 함경계의 용동통·명천통, 칠보산층군과 제4기층, 단천암군과 학무산암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석탄·제올라이트·진주암·산성백토 등의 지하자원이 매장되어 있다. 그 중 가장 비중이 큰 것은 유연탄이며 주로 명천읍·고참리·양정리 일대의 고참층에 매장되어 있다. 제올라이트는 황진리 일대에, 보석광물자원으로 이용되는 월장석은 고참리와 재덕산 일대에 많고 포중리에는 흑연광상이 있다. 토양은 대부분 갈색산림토이고 화대천 연안과 해안 에는 논토양과 충적지토양이 분포한다. 산림은 전체면적의 80% 이상을 차지하며 해발고도 500m 미만 지역에 산림 총면적의 56.3%가 분포한다. 주요 수종은 소나무·참나무·잎갈나무 등이며 산림의 50% 이상이 보촌리와 황진리에 있다. 칠보산의 외칠보와 내칠보는 북한에서 칠보산자연보호구로 지정하여 수백 종의 식물들을 보호하고 있다. 산에는 오소리·여우·멧돼지 등 산짐승들이 많고 앞바다에는 수산자원이 풍부하다. 기후는 해양성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내륙지대보다 해안지대가 기온이 높다. 명천읍 일대의 연평균기온은 6.5℃, 1월 평균기온은 -9.5℃, 8월 평균기온은 21.2℃이며 해안의 보촌리 일대의 연평균기온은 8.1℃, 1월 평균기온은 -5.8℃이다. 연평균강수량은 665mm이며 동부 해안지역은 도에서도 비와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첫서리는 10월 초에, 마지막 서리는 4월 말에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