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아스식 해안

리아스식 해안

[ rias coast ]

요약 해안선의 형태가 복잡한 해안 중 그 형성원인이 하천에 의해 침식된 육지가 침강(沈降)하거나 해수면이 상승함으로 인해 형성된 해안.
통영시의 리아스식 해안

통영시의 리아스식 해안

시기적으로 과거에 하천의 침식작용으로 산과 골짜기 등이 형성되어 있던 육지가 지각운동에 의해 육지가 침강하거나 기후변화 등에 의해 해수면이 상승할 때, 기존의 육지가 바다에 잠김으로 인해 나타난 해안의 형태를 말한다. 이러한 경우 해안선은 매우 복잡하게 나타나는데, 과거에 골짜기였던 곳은 해안선에서 (灣)으로 나타나며, 산의 능선이었던 곳은 바다에 잠기면서 바다로 뻗어나간 (串)으로 나타난다. 또한 산 전체가 바다에 잠기고 정상부위만 육지로 남을 경우,  그 지역은 섬으로 나타나는 등 전반적으로 리아스식 해안은 만과 곶, 그리고 섬이 많은 복잡한 해안선을 형성하게 된다.

리아(ria)란 스페인의 북서부, 대서양과 맞닿은 해안 지역에서 깊게 파인 만을 가리키던 말이었으나, 위와 같은 형성원인에 의해 생겨난 해안을 가리키는 일반 용어가 되었다. 세계적으로 스페인 북서부와 유럽의 북해 해안 일대, 우리나라의 서해안과 남해안, 일본의 여러 해안들, 미국의 체사피크만 등이 유명하며,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서해안과 남해안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형적인 사례에 속한다.

리아스식 해안의 장점은 첫째, 해안선이 굴곡이 심하고 섬들이 많아 파도가 비교적 잔잔하여 각종 양식업에 유리하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 서해안과 남해안은 과거부터 각종 양식업이 발달하였다. 둘째, 수려한 경관으로 관광산업이 용이하다. 우리나라 남해안의 한려해상국립공원은 이러한 리아스식 해안의 경관을 대상으로 지정된 곳이다. 리아스식 해안의 단점은 해안선이 복잡하여 해안 지역의 육상교통이 불편하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과거 이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낙후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고, 우리나라 서해안과 남해안 경우 근래에 들어와 교량의 설치와 도로 개선으로 육상교통을 발달시키고 있기도 하다. 또한 수심이 얕고, 만으로 형성된 지역에서는 갑작스런 수위 증가로 인한 위험도 존재한다.

한편, 해안선의 형태가 리아스식 해안과 비슷하게 나타나는 해안 중 그 형성 원인이 과거 빙하에 의해 침식된 곳이 침강하거나 해수면이 상승해 만들어진 해안은 피오르(fjord) 해안이라고 한다.

참조항목

침수해안, 피오르

카테고리

  • > > >
  • > > >
  • > >
  • > >
  • > > >

관련동영상

리아스식해안 경남 통영시 산양읍과 인평동의 리아스식해안 이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