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소르지멘토

리소르지멘토

[ Risorgimento ]

요약 19세기에 일어난 이탈리아의 국가통일과 독립운동을 뜻하는 말로 '이탈리아 통일운동', '이탈리아 통일'이라고도 한다. 리소르지멘토는 '부흥'이란 뜻의 이탈리아어로 통일운동의 핵심세력인 카보우르가 1847년에 발간한 신문 《이르 리소르지멘토》에서 유래했다.

이탈리아 통일의 결과를 낳는 데에 시발점이 된 것은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체제다. 이탈리아는 나폴레옹체제 붕괴 후 빈체제 아래에서 여러 군소국가로 분열되었다. 이러한 분열상태에서 사실상 오스트리아의 지배하에 있게 되었다. 이때 자유주의의 물결과 함께 통일의 기운이 일어났는데, 오스트리아의 지배를 벗어나려는 해방운동이 통일운동으로 전개되기에 이르렀다.

18세기 말 프랑스 혁명은 자유와 평등 사상을 이탈리아에 전파하였으며, 이에 따라 이탈리아인들은 민족의식을 깨우치게 되었다. 그리하여 1820년대의 결사조직과 카르보나리당 등의 비밀조직, 또한 1831년 마치니가 결성한 청년이탈리아당을 통해 외세로부터의 독립과 국가통일을 위한 운동을 전개하였다. 1848년 이후 사르데냐왕국의 에마누엘레 국왕과 카보우르 재상, 가리발디 장군이 중심이 되어 프랑스·오스트리아와의 외교교섭 및 3차에 걸친 독립전쟁을 거쳐 1870년 이탈리아 반도를 통일하게 되었다.

여기서 이탈리아 통일의 시기를 1861년과 1870년 두 가지로 나누는데, 1861년에는 라치오와 베네토가 제외된 상태에서 다른 지역들이 피에몬테에 합병된 것이고, 1870년에는 제외된 이 두 지역을 합병함으로써 완전한 통일을 이룬 것이다. 이탈리아의 통일은 자국뿐만 아니라, 유럽의 여러 주변 국가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이는 나폴레옹시대 때부터 싹트기 시작한 자유주의와 민족주의 사상이 이탈리아의 통일을 통해 완성된 것이다. 아울러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에 반대했던 체제를 이겨내고 통일을 이루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리소르지멘토 본문 이미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