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네가섬

다네가섬

[ Tanegashima , 種子島(종자도) ]

요약 일본 규슈[九州] 가고시마현[鹿兒島縣] 오스미반도[大隅半島] 남쪽 해상에 있는 섬.
니시노오모테

니시노오모테

원어명 たねがしま
위치 일본 규슈[九州] 가고시마현[鹿兒島縣] 오스미반도[大隅半島] 남쪽
면적 444.93㎢

면적 444.93㎢, 인구 약 3만 7000(2000)이다. 니시노오모테시[西之表市]와 나카다네[中種子]·미나미다네[南種子]의 2정(町)으로 나누어져 있다. 오스미반도 남쪽 약 40㎞ 해상에 자리잡고 있다. 제3기층 퇴적암으로 이루어진 낮고 평탄한 섬으로, 최고점은 282m에 불과하나 평야는 적은 편이다.
일본에서 사람이 사는 섬 가운데 4번째로 큰 섬이다.

규슈 본토와 남쪽의 섬들, 중국, 동남아시아, 유럽 등을 잇는 해상의 교통로에 자리잡고 있어 일찍부터 개방이 이루어진 곳으로, 서기 기원 전후의 무덤 등 많은 유적이 발견되고 있다. 고구마·사탕수수·땅콩·완두 등의 농작물 재배와 낙농이 활발하고, 주변 해역에서는 날치·참다랑어 등이 많이 잡힌다.

남단의 가도쿠라곶[門倉岬]은 1543년 표류하던 중국 명나라 선박이 표착한 곳이며, 이 선박에 타고 있던 포르투갈인이 화승총조총(鳥銃)의 제조법을 전하여 대량생산에 성공하였다. 임진왜란 때 왜병들은 이 조총으로 무장을 하고 조선을 침략하였다.

1966년 남동부의 다케자키[竹崎]에 면적 8.60㎢의 로켓 발사기지가 건설됨으로써 일본 우주개발사업단의 우주센터가 되었다. 1975년 이곳에서 일본 최초의 인공위성 '기쿠'가 발사되었고, 1993년부터 로켓의 발사실험이 계속되고 있다.

참조항목

가고시마현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