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막

뇌막

[ cerebral meninges , 腦膜 ]

요약 뇌를 둘러싸고 있는 막.

뇌수막이라고도 한다. 뇌는 3층의 막으로 싸여 있다. 뇌막 가장 바깥 층은 뇌경질막·경막·경뇌막이라고 하며, 매우 두꺼운 치밀한 결합 조직층으로 되어 있다. 뇌막 안쪽은 뇌거미막 또는 지주막과 뇌연질막 또는 연막 등 2층이 있는데, 이것을 연뇌막이라고도 한다. 거미막과 연질막 사이에는 지주막하강이라는 거미막 밑 공간이 있고, 이 공간은 뇌척수액으로 차 있다. 이 공간에는 거미막과 연질막을 이어주는 거미막지주가 있는데, 그 모양이 거미줄과 비슷하기 때문에 거미막이라고 한다. 연뇌막은 발생 초기에는 1층으로 구성되지만 뇌척수액이 이 층의 중간부분으로 들어와 경질막 방향의 거미막과 뇌실질 방향의 연질막 등 2층으로 나뉜다. 뇌막이 찢어지는 경우는 기저 두개골 골절과 함께 동반되며 찢어진 부위를 통해 코나 귀로 뇌척수액이 흘러나온다.

뇌경질막(dura mater)은 두개골 안에서 뇌의 바깥쪽을 둘러싸고 있다. 두개강 안쪽으로 경질막 주름이 나와서 뇌를 몇 개의 구역으로 나누어준다. 일반적으로 경질막주름은 2겹의 경질막층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뇌경질막 주름으로는 대뇌낫, 소뇌천막, 소뇌낫, 안장가로막이 있다. 뇌경질막은 감각신경과 자율신경이 많이 분포해 있다. 감각신경은 3차신경과 제1~3경수신경 가지이며, 자율신경 대부분은 뇌막 혈관에 분포한다. 뇌 자체는 감각신경이 없어서 통증을 느끼지 못하므로 대부분의 두통은 뇌막이나 뇌혈관에 분포하는 신경으로부터 비롯한다.

거미막(arachnoid membrane)은 지주막이라고도 한다. 혈관이 없는 얇은 결합조직막으로 뇌경질막과의 사이에 경막하강이라는 아주 좁은 경질막 밑 공간이 있으며, 아래쪽 뇌연질막과의 사이에는 지주막하강이라는 거미막 밑 공간이 있다. 경질막 밑 공간 쪽에는 편평한 상피세포 1층이 있다. 상시상정맥동 바깥쪽에 있는 정맥주머니에는 거미막이 경질막을 뚫고 나와 있는 거미막과립이 있는데, 이 구조를 통해 거미막 밑 공간의 뇌척수액이 정맥동 혈액으로 흡수된다.

뇌연질막(pia mater)은 연막이라고도 한다.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성긴 결합조직막으로, 뇌실질 표면에 붙어 있다. 이 막은 뇌 표면에 있는 고랑과 틈새를 따라 들어가 있으며, 혈관을 따라서 뇌실질쪽으로도 들어간다. 뇌 틈새로 들어간 연질막의 일부는 뇌실 안쪽으로 들어가 뇌척수액을 형성하는 맥락막총(choroid plexus)이 된다.

참조항목

, 뇌척수막

역참조항목

마루엽, 뒤통수엽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