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나무과

녹나무과

[ Laurel family ]

요약 속씨식물 목련목의 한 과로, 약 2,500종이 열대에서 난온대 지역, 특히 동남아시아, 열대 아메리카에 분포한다. 상록 교목 또는 관목으로 방향성 유선이 존재한다. 꽃덮이는 꽃받침잎과 꽃잎이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으며, 꽃밥은 판상으로 열린다. 씨에 배젖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목재와 향신료, 식재료 등으로 활용되는 경제적으로 중요한 식물 그룹이다.
까마귀쪽나무의 잎

까마귀쪽나무의 잎

학명 Lauraceae
식물
속씨식물
쌍떡잎식물
목련
녹나무
분포지역 열대에서 난온대 지역, 동남아시아, 열대 아메리카
서식장소/자생지 숲속, 숲 가장자리, 산기슭, 산지 계곡

속씨식물 목련목의 한 과로 APG IV 시스템에 따르면 목련군(Magnoliids)-녹나무목(Laurales)으로 분류된다. 녹나무과는 50속 2,500여 종으로 구성되며, 열대에서 난온대 지역, 특히 동남아시아, 열대 아메리카에 분포한다. 주요 속은 녹나무속(Cinnamomoum), 월계수속(Laurus), 아보카도속(Persea), 까마귀쪽나무속(Litsea), 참식나무속(Neolitsea) 등이 있다.

가치 및 활용

목재, 향신료(육계, 계피), 기타 향료(월계수), 식재료(아보카도) 등으로 활용되는 경제적으로 중요한 식물 그룹이다.

특징

상록성 교목 또는 관목, 기생성 덩굴이며, 방향성 유선이 존재한다. 잎은 홑잎이고, 나선상으로 어긋나지만 드물게 돌려나거나 마주나기도 하며, 턱잎(탁엽)은 없다. 꽃은 여러 개가 잎겨드랑이에 취산꽃차례 또는 총상꽃차례로 달리며, 간혹 꽃 하나만 달리기도 한다. 꽃은 작고 방사대칭이며 화탁은 결실 과정에서 팽창하여 커진다. 꽃덮이(화피)는 꽃받침잎과 꽃잎이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으며 1~3열성인데, 주로 3장씩 2열로 배열하지만 2장씩 2열로 또는 3장씩 3열로 배열하는 것도 있다. 수술은 3~12개 또는 그 이상이며, 흔히 안쪽 열에 헛수술이 존재하고, 꽃밥(약)은 판상으로 열린다. 암술은 하나의 심피로 이루어지거나 심피 2~3개가 합생한다. 자방은 상위이며, 태좌는 자방실의 정단부에 위치한다. 밑씨는 도생배주로 각 심피에 1개씩 있다. 열매는 장과, 핵과 또는 건폐과이다. 씨는 배젖이 없다.

국내 분포

한국에는 7속(까마귀쪽나무속, 녹나무속, 생강나무속 등) 12종(비목나무, 새덕이, 육박나무, 생달나무, 후박나무 등)이 알려져 있다. 산기슭, 산지 계곡, 해안 지역 등에 자생한다. 몇몇 종은 고급 목재로 사용되고, 녹나무는 귀중한 향료인 장뇌(樟腦)를 얻을 수 있어 이용가치가 높다.

참조항목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