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노베르

장 노베르

[ Jean Georges Noverre ]

요약 프랑스의 무용가 겸 안무가. 150편의 발레를 창작하였고 발레의 개혁으로 가면의 폐지, 의상의 변혁을 제창했으며 팬터마임식 극적 발레인 '발레 닥시옹'을 창시하였다. 파리오페라의 지배인이 되어 많은 작품을 무대에 올렸다.
출생-사망 1727.4.29 ~ 1810.10.19
별칭 발레의 셰익스피어
국적 프랑스
활동분야 예술
출생지 프랑스 파리
주요저서 《무용과 발레에 관한 서한 Lettres sur la danse et sur les ballets》(1760)
주요작품 《중국의 축제》

파리에서 출생하였다. 무용가 L.뒤프레에게 배우고 1743년 데뷔하였다. 1749년 파리의 코믹 오페라에서 첫번째 작품 《중국의 축제》를 공연한 것을 필두로 150여 편의 발레를 창작하여 ‘발레의 셰익스피어’로 불렸다. 또 발레의 개혁자로 가면의 폐지, 의상의 변혁을 제창하였으며, ‘발레 닥시옹(Ballet d’Action:단순한 춤의 지엽적인 종합이 아니라 일관된 스토리를 춤과 팬터마임으로 전개하는 극적인 발레)’을 창시하여 무대예술로서의 발레 발전에 크게 공헌하였다.

런던에서 영국의 명배우 D.개릭과 친교를 맺는 한편, 팬터마임의 연구에도 전념하였다. 1776년 파리오페라의 지배인이 되어 많은 작품을 무대에 올렸다. 그의 이상은 저서 《무용과 발레에 관한 서한 Lettres sur la danse et sur les ballets》(1760)에 담겨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