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포면

남포면

[ Nampo-myeon , 藍浦面 ]

요약 충청남도 보령시 중부, 차령산맥의 서부에 있는 면.
남포면

남포면

위치 충청남도 보령시 중부, 차령산맥의 서부에 있는 면
면적(㎢) 49.44
행정구분 24행정리(13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충청남도 보령시 남포면 보령남로 504-20(옥서리 326-1)
인구(명) 4,889(2010년)

동쪽으로 차령산맥으로 미산면(嵋山面), 북쪽으로 구릉에 의해 왕대동(王臺洞)·현포동(玄浦洞), 남쪽으로 구릉에 의해 웅천읍(熊川邑)에 접하고, 서쪽으로 황해에 접한다.

동부 산지에서 홀러내리는 물을 저수한 저수지와 소류지가 서부의 논을 관개한다. 쌀·보리 중심의 주곡농업을 하며, 약간의 과수재배가 이루어지고 월전리(月田里) 해변에서는 백합·미역 양식을 한다. 예로부터 양질의 벼룻돌로 알려진 남포석(藍浦石:烏石)이 이 지방 고유의 특산물로서 다량으로 채석되고 있다. 면의 동부를 남북으로 장항선과 홍성∼서천 간 국도가 지난다.

국가유산으로는 남포 관아문<진서루·내삼문·외동헌>(藍浦官衙門<鎭西樓·內三門·外東軒>:충남유형문화유산 65), 남포읍성(藍浦邑城:충남기념물 10), 남포향교(충남기념물 111), 최고운유적(崔孤雲遺蹟:충남문화유산자료 145)을 비롯해
대봉산성(臺峰山城), 남포장성(藍浦長城), 보령 달산리산성(達山里山城), 남포 여도산(餘道山) 봉수, 남포 통달산 (通達山) 봉수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남포면 충청남도 보령시 중부, 차령산맥의 서부에 있는 면 조선시대 남포현으로 불렀던 곳이며 1995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보령시 남포면이 되었다. 현재 13개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동쪽은 옥마산과 봉화산 산맥이 있으며 서쪽은 넓은 평지로 벼농사를 주로하고 포도와 황토고구마를 재배한다. 문화시설로 보령종합경기장과 요트경기장 시설이 있다. 관광지로는 용두해수욕장과 조선시대 정여립이 근거지로 삼았다는 죽도가 있고 문화재로는 남포읍성과 남포관아, 남포향교가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