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면

남면

[ Nam-myeon , 南面 ]

요약 경기도 양주시의 면(面) 단위 행정구역.
남면사무소

남면사무소

위치 경기도 양주시
면적(㎢) 36.54㎢
인구(명) 7,609(2012년)
가구수(세대) 3,860세대(2022)

목차

  1. 역사
  2. 현황

경기도 양주시에 있는 (面) 단위 행정구역이다. 경신리(庚申里)·구암리(龜巖里)·두곡리(杜谷里)·매곡리(梅谷里)·상수리(橡水里)·신산리(莘山里)·신암리(神巖里)·입암리(笠巖里)·한산리(閑山里)·황방리(篁芳里) 등 10개의 법정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면행정복지센터는 신산리에 소재한다. 북쪽으로는 연천군 전곡읍파주시 적성면과 접하고, 동쪽으로 은현면,  서쪽으로 광적면∙파주시 법원읍∙적성면, 남쪽으로는 은현면∙광적면과 마주한다. 전체 면적은 36.54㎢로 경기도 양주시 전체 면적의 11.7%를 차지한다. 전체 인구는 6,857명이고, 3,860세대가 거주하고 있다.

역사

조선시대에는 적성군에 속한 지역이었으나, 1914년 일제에 의해 행정구역이 개편되면서 연천군 남면으로 편입되었다. 1945년 다시 파주군(옛 적성군)에 환원되었다가, 1946년 양주군으로 편입되었다. 2003년 양주군이 양주시로 승격됨에 따라 남면은 양주시 관할의 행정구역이 되었다.

현황

남면의 북쪽 지역은 대부분이 산지로 이루어졌으며 남쪽은 신천, 효촌천, 입암천 등이 흐르는 충적지로, 논 농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곳곳에 주거시설과 양주상수일반산업단지, 양주남면일반산업단지, 양주검준일반산업단지 등의 산업시설 등이 입주해 있다.  

삼일로(39번 지방도), 광남로(56번 지방도), 삼육사로(364번 지방도), 감악산로(371번 지방도) 등이 남면을 지나며, 교육기관은 2022년 기준 고등학교 1개교(한국외식과학고등학교), 중학교 1개교(남문중학교), 초등학교 2개교(남면초등학교, 남면초등학교 양덕분교장, 상수초등학교) 등이 있다.

공공기관 및 주요시설로는 남면도서관, 신산체육공원, 한국섬유소재연구원, 매곡보건진료소 등이 있으며, 문화재로는 양주 매곡리 고택(국가민속문화재), 이준 선생 묘(보물) 등이 있다.

참조항목

양주시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양주시 남면 경기도 양주시 북부에 있는 면   양주시 남면은 대부분이 산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쪽으로 은현면, 북쪽으로 연천군 전곡읍, 서쪽으로 파주시 적성면, 남쪽으로 광적면에 접한다. 면사무소는 신산리에 위치하며 현재 10곳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북쪽 감악산에서 발원한 입암천이 남쪽으로 흘러 주변 일대에 넓은 충적지를 형성하며 농지계간으로 논농사가 활발한 지역이다.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봉암저수지, 효촌저수지가 있고 남쪽에는 검준일반산업단지가 있다. 교통은 지방도가 주변지역으로 연결되며 문화유적으로는 고려말의 충신 남을진이 은거했던 남선굴과 조선시대 매곡리고택이 있고 황방리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느티나무가 유명하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