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렌스 나이팅게일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 Florence Nightingale ]

요약 영국의 간호사, 병원ㆍ의료제도의 개혁자. 크림전쟁 중 이스탄불에서 야전병원장으로 활약하였으며, 간호사 직제의 확립과 의료 보급의 집중 관리, 오수 처리 등으로 의료 효율을 일신하여 ‘광명의 천사’로 불렸다.
성토머스병원

성토머스병원

출생-사망 1820.5.12 ~ 1910.8.13
별칭 광명의 천사, 백의의 천사, 등불을 든 천사
국적 영국
활동분야 간호학
출생지 이탈리아 피렌체
주요저서 《병원에 관한 노트》 《간호노트》

영국의 부유한 가정의 딸로, 부모가 이탈리아 여행 중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출생. 영국과 독일에서 간호사 교육을 받았다. 1844년 이후 의료시설에 강한 관심을 가지고, 유럽 ·이집트 등지를 견학, 귀국 후 정규 간호교육을 받고 런던 숙녀병원의 간호부장이 되었다. 1854년 크림전쟁의 참상에 관한 보도에 자극되어 38명의 간호사를 데리고 이스탄불의 위스퀴다르로 가서 야전병원장으로 활약하였다. 간호사 직제의 확립과 의료 보급의 집중 관리, 오수 처리 등으로 의료 효율을 일신하여 ‘광명의 천사(The Lady with the Lamp)’로 불렸다.

귀국 후 1856년에는 빅토리아 여왕에게 직접 병원개혁안을 건의한 바 있고, 1860년에는 나이팅게일 간호사양성소(Nightingale Home)를 창설하여 각국의 모범이 되었다. 그후 의료구호제도에 관해 영국 육군을 비롯하여 국내의 각 조직 및 외국 정부로부터의 자문에 응하였다. 저서로 《병원에 관한 노트》 《간호노트》가 있는데, 각국어로 번역되어 간호법이나 간호사 양성의 기초가 되고 있다. 국제적십자에서는 ‘나이팅게일상(賞)’을 마련하여 매년 세계 각국의 우수한 간호사를 선발, 표창하고 있다. ‘나이팅게일 선서’는 간호사의 좌우명으로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