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렌스나이팅게일기장

플로렌스나이팅게일기장

[ The Florence Nightingale Medal ]

요약 간호사에게 수여되는 국제적 표장.

F.나이팅게일이 상병자의 간호개선을 위하여 이룩한 업적을 기념하기 위하여, 1907년 영국 런던의 제8차 적십자국제회의에서 헝가리 적십자사가 간호활동에 현저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에게 국제적인 기념 메달을 수여할 수 있도록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기금을 설치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 제안은 각국 대표들의 지지를 받게 되어 1912년 제9차 적십자국제회의에서 정식으로 채택되었으며, 각국 적십자사의 기부에 의하여 기금이 설립되었다.

그러나 으로 수상이 지연되어 오다가 종전과 더불어 세계정세가 안정되면서 1920년 나이팅게일 탄생일인 5월 12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처음으로 나이팅게일기장 수여식이 거행되었다. 이 해는 나이팅게일 탄생 100주년이 되어 의의가 있었다. 이 기장은 전시 또는 평시에 상병자나 환자를 간호하는 데 공로가 있거나, 전시근무 중 사망한 정규간호원 또는 적십자에 등록한 간호보조봉사원을 대상으로 수여한다. 적십자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for the Red Cross:ICRC)는 각국 적십자사로부터 추천을 받은 후보자 중에서 수상자를 결정하며, 수상자 결정에 있어서는 자유로운 입장을 유지하고 선발하며, 나이팅게일 탄생일인 5월 12일 회람을 각국 적십자사에 발송하고 기장수상 결정자의 명단과 기장 및 훈기를 송부한다.

이 기장은 은도금된 메달로서, 그 표면에는 나이팅게일 초상과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기념’이라는 문구가, 그리고 이면 주변에는 ‘박애의 공덕을 찬양하고 이를 영원히 전한다’라고 새겨지고, 그 중앙에는 수상자의 성명과 수여일자가 새겨진다. 1995년 현재 전세계적으로 1,105명의 수상자가 배출되었으며, 한국은 1957년 제16차 나이팅게일 기장 수여시에 이효정 여사가 최초로 영예를 얻은 이후 1995년까지 36명의 수상자가 배출되었다.

참조항목

역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