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포콘크리트

기포콘크리트

[ aerated concrete , 氣泡─ ]

요약 잔 골재를 쓰지 않고 콘크리트 속에 많은 기포를 만들어 무게를 가볍게 한 콘크리트로서, 특수콘크리트인 경량콘크리트의 한 종류이다. 흡습성과 건조수축이 보통 콘크리트보다 훨씬 크다.

특수콘크리트인 경량콘크리트의 한 종류이다. 흡습성과 건조수축이 보통 콘크리트보다 훨씬 크다. 크게 2종류로 나눈다. 먼저 시멘트 반죽에 발포제를 섞어 부풀리거나 따로 만든 포말을 섞어 굳힌 것으로서 상온·상압에서 양생한다. 기건비중 0.7∼0.9, 압축강도 30∼50kgf/㎠로서 흡수성이 크고 말릴 때 균열이 생기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비중이 조금 크지만 경량골재를 섞어 단점을 보완하고 강도를 늘린 것을 개발하고 있다. 

다음은 오토클레이브 양생한 경량 기포콘크리트로서 실리카분이 많이 들어 있는 모래와 생석회를 주 원료로 만든다. 슬러지에 발포제와 안정제 등을 섞어 거푸집에 넣고 발포·팽창하여 케이크 모양으로 굳었을 때 꺼내 소요형상을 잘라 오토클레이브 안에서 약 180℃, 10기압으로 양생한다. 보통 ALC(autoclaved lightweight concrete)라고 하며 기건비중 약 0.5, 압축강도 약 35kgf/㎠이다. 흡수건조할 때 용적변형이 적고 균열이 잘 생기지 않으며 단열성이 뛰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