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골재

경량골재

[ light weight aggregate , 輕量骨材 ]

요약 콘크리트나 모르타르의 골재 중 보통 골재보다 비중이 가벼운 것으로 천연경량골재·인공경량골재·공업부산물 등이 있다. 천연산 경량골재에는 화산력(火山礫)·경석(輕石)·용암(熔岩) 등이 있는데, 특히 경석이 많이 쓰이고 인공 경량골재는 점토·혈암(頁岩)을 고온으로 소성(燒成)한 것으로서, 소성할 때에 균질하게 팽창발포(膨脹發泡)시킨 팽창점토·팽창혈암이다. 공업부산물로서는 석탄재나 슬래그를 급랭하여 만든 팽창 슬래그가 있다.

천연경량골재·인공경량골재·공업부산물 등이 있다. 천연산 경량골재에는 화산력(火山礫)·경석(輕石)·용암(熔岩) 등이 있는데, 특히 경석이 많이 쓰인다. 인공 경량골재는 점토·혈암(頁岩)을 고온으로 소성(燒成)한 것으로서, 소성할 때에 균질하게 팽창발포(膨脹發泡)시킨 팽창점토·팽창혈암이다. 천연산보다 강도가 있고, 알갱이 모양도 고르고 좋다. 이들 인공경량골재 중 일부는 비교적 비싸나, 천연산 골재가 부족할 때에는 건축자재의 공급원으로서 주목되고 있다.

공업부산물로서는 석탄재나 슬래그를 급랭하여 만든 팽창 슬래그가 있다. 또 천연 경량골재의 결점을 개량한 것으로는 표면을 시멘트 반죽으로 발라서 입형(粒形)을 좋게 하여 흡수율을 적게 한 표면가공품도 있다. 비중은 특수한 것 외에는 0.9∼1.9 정도여서, 경량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는 보통의 콘크리트보다 중량이 20∼30% 가볍고 보온성·차음성(遮音性)이 풍부한 콘크리트가 되므로 수송비 절감, 건축물의 경량화에 따르는 철근·철골의 절약, 고층화에 따른 토지 이용도 증가 등의 이점이 많아 여러 모로 건축의 효율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다만 흡수율이 보통골재보다 크므로 시공할 때 특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참조항목

골재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