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요소

기상요소

[ meteorological element , 氣象要素 ]

요약 기온, 기압, 습도, 풍향, 풍속, 강수량과 같이 어떠한 대기상태를 나타내는 데 필요한 요소를 말한다. 이 중에는 매우 빠른 시간 변화를 나타내는 것이 있어서 그 시각의 순간값인가, 또는 어느 시간 내의 평균값인가에 따라 측정값이 다를 수 있다.

중요한 요소로는 기온·기압·습도·풍향·풍속·강수량 등이 있다. 기상요소에는 이 밖에 일사(日射)·복사(輻射)·일조(日照)·시정(視程)·적설(積雪)·뇌명(雷鳴:電光)·목측(目測)에 의한 운량(雲量)·운형(雲形)·대기현상 등이 있고, 대기현상 중의 대기수상(大氣水象)·대기진상(大氣塵象)·대기광상(大氣光象)·대기전기상(大氣電氣象) 등도 포함된다. 기상요소는 그 종류에 따라 매우 빠른 시간 변화를 나타내는 것이 있다. 예를 들면 기온·풍향·풍속 등은 빠른 시간 변화를 나타내기 때문에 어느 시각의 기상요소라 하더라도, 그 시각의 순간값인가, 또는 어느 시간 내의 평균값인가에 따라 측정값이 다른 경우가 있다.

기상관측에서는 보통 기온은 2∼3분간의 평균값, 풍향·풍속은 10분간의 평균값을 말한다. 이 기상요소를 종합한 상태를 일기 또는 기상이라 한다. 기상요소의 특징은 ① 서로 독립된 것이 아니라, 기압과 바람, 기온과 풍향처럼 서로 관련되어 있으며 ② 대부분의 기상요소는 공간적으로 분포된 것이며, 시간적 경과에 따라 변화해 가고 ③ 2가지 이상의 요소를 절충시켜 불쾌지수와 같은 새로운 요소가 만들어지는 일이 있다.

참조항목

기상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