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래스고

글래스고

[ Glasgow ]

요약 영국 스코틀랜드 스트래스클라이드주의 주도로 스코틀랜드의 상공업 중심지이다.
맥루안갤러리

맥루안갤러리

위치 영국 스코틀랜드 스트래스클라이드주
경위도 서경 4° 15' 27.47
면적(㎢) 175
시간대 GMT(UTC0)
행정구분 23 Wards
행정관청 소재지 Glasgow City Council City Chambers Glasgow G2 1DU
홈페이지 www.glasgow.gov.uk
인구(명) 626,400(2018년)

스코틀랜드어로는 ‘글래스가(Glesga)’, 스코틀랜드 게일어로는 ‘글라사후(Glaschu)’라고 하며 글래스고 사람들을 ‘글래스위지안(Glaswegians)’ 혹은 ‘위지(Weegies, 비격식)’로 지칭하기도 한다. 런던 북서쪽 약 330km, 에든버러의 클라이드강(江) 하구에 있는 항만도시로 스코틀랜드의 상공업 중심지이다.

인구수 기준 스코틀랜드의 최대 도시로 인구는 2018년 기준 626,400명이다. 글래스고는 인구의 70% 이상이 경제 활동이 가능한 연령대로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도시 내 기업의 수는 1,100여 개에 달한다. 2017년 기준 글래스고의 경제 산출 규모(economic output)는 약 200억 파운드(한화 약 29조 원)에 달했는데, 이는 스코틀랜드에서는 가장 큰 규모이다.

세계적으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명문 대학인 글래스고대학교가 있으며, 경제학사에 한 획을 그은 애덤 스미스와 증기기관을 발명한 제임스 와트, 노벨상 수상자인 윌리엄 램지 등이 주요 동문이다.

이외 주요 명소로는 글래스고 대성당(Glasgow Cathedral), 라이트 하우스(The Lighthouse), 한국전쟁 참전용사 추모비가 있는 글래스고 네크로폴리스(Glasgow Necropolis), 캘빈 그로브 미술관 및 박물관(Kelvingrove Art Gallery and Museum), 리버사이드 뮤지엄(Riverside Museum of Transport and Travel), 셀틱 파크(Celtic Park), 글래스고 대학교 내 헌터리안 박물관 및 미술관(University of Glasgow Hunterian Museum and Art Gallery) 등이 있다. 글래스고의 대형 박물관 중 하나인 리버사이드 박물관은 교통 박물관으로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디자인한 유명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설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