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국립환경과학원

[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NIER) , 國立環境科學院 ]

요약 환경정책 수립지원을 위한 조사연구 및 기술개발, 환경에 관한 각종 기준(안) 마련을 위한 연구, 환경연구에 관한 국내·외 자료관리 및 국제공동연구, 환경관련 교육훈련, 환경기술 연구개발사업 총괄관리 등 환경보전에 관한 연구와 훈련업무를 관장하는 기관이다.
국립환경과학원

국립환경과학원

1978년 7월 보건사회부 산하에 신설된 국립환경연구소로 출발하였다. 1980년 환경청으로 이관되고, 1986년 10월 국립환경연구원으로 명칭을 바꿨으나 2005년 7월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했다.
주요 기능은 환경정책 수립지원을 위한 조사연구 및 기술개발, 환경에 관한 각종 기준(안) 마련을 위한 연구, 환경연구에 관한 국내·외 자료관리 및 국제공동연구, 환경관련 교육훈련, 환경기술 연구개발사업 총괄관리 등이다.
원장과 인사·재정·물품 등의 관리를 담당하는 서무과, 환경연구 사업계획을 세우는 기획과, 공해방지시설업에 종사하는 기술요원을 교육·훈련하는 환경연수부, 대기오염의 처리·방지를 위한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대기연구부, 수질오염의 처리·방지 기술연구와 수질의 미생물학적 연구 및 해양오염 조사 연구를 하는 수질연구부, 환경오염이 인체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과 공해병 치료에 관한 연구를 하는 환경위해성연구부, 각종 폐기물에 관한 조사 및 처리기술 연구를 담당하는 폐기물연구부로 조직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자동차 배출가스·소음·진동방지 기술 등을 연구하는 자동차공해연구소와 환경기술 개발사업을 총괄하는 환경기술진흥센터가 있으며, 한강수질검사소·금강수질검사소·낙동강수질검사소·영산강수질검사소에서는 상수원을 보전하고 수질오염 방지기술을 연구한다. 2000년 7월 인천광역시 서구 환경로 42(경서동) 수도권 매립지내 종합환경연구단지로 이전하고, 환경연수부만 옛 위치인 서울특별시 은평구에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