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

관광사업

[ tourist industry , 觀光事業 ]

요약 영리를 목적으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광객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스웨덴 국립미술관

스웨덴 국립미술관

관광사업은 이것이 가져다 줄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효과를 종합적으로 촉진하기 위한 조직적 인간활동으로, 공익적 개념과 영리적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관광사업의 구성원은 단순히 관광에 관계되는 기업뿐 아니라 정부와 공공단체까지도 그 구성원으로 간주해야 한다. 즉, 관광사업은 경제 외적 효과까지도 포함한 사업활동이라 할 수 있다.

관광사업의 구성내용을 보면 그 내용이 매우 다양하고 다원적임을 알 수 있는데, 크게 나누면 관광행정기관과 공익단체 및 관광관련기업체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관광사업은 관광주체(관광객)와 관광기업 주체(관광기업체) 및 정부(국가와 지방 공공단체), 그리고 관광객체(관광대상) 등의 4자가 서로 협력, 보완할 때 관광의 효용성과 사업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관광행정기관은 정부 관련 각 부처와 각 시·도·군 단위의 관광행정기관이 관광시책의 입안과 집행을 담당하는 중심적인 기관으로 되어 있으며, 공익단체인 지방기관에서도 당해 관광지의 운영과 발전을 위하여 지역적 특성에 따라 활동을 하고 있다. 관광관련기업은 관광객의 관광에 대응하는 직접적인 관광기업과 부차적인 행동에 대응하는 부차적 관광기업으로 구분된다.

전자의 업종으로는, ① 숙박업(호텔·여관·모텔·유스호스텔·민박 등), ② 교통업(철도·선박·항공기·버스·택시 등), ③ 여행업(국제여행 알선업·국내여행 알선업·여행 대리점업 등), ④ 레크리에이션업(스키장·해수욕장·수족관·캠프장·관광농장·유원지·골프장·수렵장 등), ⑤ 관광 기념품 판매업(제조업·소매업), ⑥ 관광 안내업(국제·국내 통역 안내업, 시설 안내업, 등산 안내 및 오락게임 지도안내업), ⑦ 관광 선전업(관광영화·포스터·관광 안내서·관광지도) 등을 들 수 있으며, 부차적 관광기업으로는, ① 관광 음식업(식당·바·카바레), ② 흥행업(연극·영화·음악 등)이 이에 속한다.

오늘날 관광사업은 단순한 행락이나 유람이기보다는 욕구불만의 해소, 피로회복, 내일을 위한 휴식, 건전한 생활관의 고취와 같은 인간의 건강과 삶의 보람을 느끼게 하는 활력소가 될 뿐 아니라 노동 재생산력의 증진이라는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관광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교하여 자원소모율이 낮아 그 효용이 국민 경제적 측면에서 비중이 크고 동시에 무공해 산업으로서 문화적 측면에서는 자연을 보호하고 문화유산을  보존할 뿐 아니라, 국토를 종합적으로 보존·정비하는 부수적인 효과도 크기 때문에 오늘날 세계 각국은 관광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관광산업의 발전은 후기 산업사회의 지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