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균

결핵균

[ tubercle bacillus , 結核菌 ]

요약 결핵을 일으키는 병원균으로 1882년에 R.코흐(1843~1910)가 처음 발견하였다. 간균의 형태를 띠며 호기성의 그램 양성균이다. 여러가지로 구분되는데, 한국에서는 대부분 인형균(人型菌)에 의해 감염된다.

1882년에 R.코흐(1843~1910)가 발견하였다. 현재는 인형균(人型菌) ·우형균(牛型菌) ·서형균(鼠型菌) ·조형균(鳥型菌) ·냉혈동물의 결핵균으로 분류된다. 보통, 길이 1.2~4.0μm, 폭 0.3~0.5μm 정도의 간균(桿菌)으로, 가늘고 길쭉하며 약간 만곡해 있는데, 작은 덩어리를 이루거나 울타리 모양으로 늘어서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램 양성균이며, 석탄산 푸크신 가온염색(加溫染色)으로 잘 물들고, 일단 물든 균체는 산이나 알코올로 탈색하기 어렵다. 이를 항산성(抗酸性)이라 한다. 배양은 호기성이며, pH 6.8~7.0, 온도는 37℃가 최적이다. 한천에는 발육하지 않으며, 달걀 ·글리세린 ·감자 등을 사용한 배지(培地)가 많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1~3주일 만에 취락을 만들고, 부정원형(不正圓形) ·회백색 ·불투명이며, 거칠거칠하게 융기가 생긴다. 액체배양기로는 4~5% 글리세린부용이 사용된다. 한국에서는 대부분이 인형균에 의한 것이며, 우형균에 의한 사람의 결핵은 극히 드물지만, 구미에서는 우형균에 의한 것도 있다고 한다. 또 한국에서는 인형균이 개에게 감염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