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지형

건조지형

[ arid landform , 乾燥地形 ]

요약 건조지대는 다른 지역에 비해 수분이 특히 적기 때문에 물이나 공기에 의한 풍화작용보다는 바람이나 기온변화에 의한 풍화작용을 더 많이 받는다. 이 때문에 건조지대에는 사막·사구(砂丘)·암석상(岩石床) 등의 지형이 발달하며 이러한 지형을 건조지형이라 부른다.
건조지형 모식도

건조지형 모식도

사막·사구(砂丘)·암석상(岩石床)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건조지대에서는 수분이 적기 때문에, 물이나 공기 등이 매체가 되어 일어나는 화학적 풍화작용보다 바람이나 기온변화에 의한 물리적(기계적) 풍화작용이 심하여 붕괴된 암석이 모래 ·자갈 등으로 변화한다.

또한, 식생(植生)이 적기 때문에 호우에 의한 포상침식(布狀浸蝕:호우 때 빗물이 경사면 전역에 걸쳐 엷은 층을 이루며 흐름으로써 일어나는 침식작용)이나 바람에 의한 침식·운반이 활발하여 사구·페디먼트·바하다·플라야 등 건조지역 특유의 지형이 형성된다.

또한, 증발이 심하여 주위의 산지에서 흘러 들어온 하천이 도중에서 소실되어 무미천(無尾川)을 형성하기도 하고, 강우 때만 흐르는 간헐하천이나 강우의 영향으로 지하수면이 상승하고 있을 동안만 흐르는 일시하천 등이 있어서 내륙유역을 형성한다.

또, 분지 바닥에 있는 호수는 염호(鹽湖)를 이루고, 호수가 없어질 경우에는 호저(湖底)의 점토나 염류가 호층(互層)을 이룬 플라야를 형성한다.

건조지형은 세계 면적의 1/10을 차지하며, 습윤기후지역에 비하여 침식속도가 느리므로 지반운동의 영향을 받은 지형이 오래 보존된다. 또, 표면적으로 침식력이 작용되기 때문에 암석의 침식에 대한 저항력의 차가 뚜렷하게 나타나서 조직지형을 명료하게 인정할 수가 있다.

건조지형 본문 이미지 1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