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로크

건로크

[ gun lock ]

요약 총포류의 기관부.

탄알을 저장하고 공급하는 탄창, 발사시에 탄알이 장전되는 약실, 뇌관을 때리는 격침, 발사 후 탄피를 배출하는 부품 등이 들어 있는 노리쇠, 방아쇠의 힘을 노리쇠에 전달하는 방아쇠걸이, 폭발을 방지하는 안전장치 등으로 구성되었다.

건로크의 시초는 점화식(點火式)을 들 수 있다. 화약을 장전한 총신의 머리부분에 있는 작은 구멍에 불에 달군 철사를 집어 넣어서 발화시켰다.

화승식(火繩式) 건로크는 방아쇠를 당기면 화승이 떨어져서 총신에 붙어 있는 불접시 속의 화약에 도화되고, 불은 도화공(導火孔)을 통하여 총신 안의 화약에 전달되어 발사하게 되어 있다.

윤전식(輪轉式) 건로크는 장난감의 태엽을 감는 드라이버와 같은 부속품으로 기관 내부의, 원주가 작은 톱니 모양으로 된 원판을 감으면 원판은 용수철의 힘으로 역전하려고 하지만, 방아쇠걸이에 걸리게 되어 있다. 발사할 때 방아쇠를 당기면 방아쇠걸이가 풀려서 원판이 회전하게 되며, 이때 독헤드라고 하는 부분에 저장된 황철광(黃鐵鑛)과의 마찰로 생긴 불꽃이 불접시 안의 화약, 총신 안의 화약으로 전달되어 발사된다.

수발식(燧發式) 건로크는 공이치기[擊鐵]의 끝에 붙어 있는 부싯돌을 용수철의 힘으로 배터리라고 하는 부분에 충돌시켜서 생겨난 불꽃이 화약에 옮겨짐으로써 발사된다.

뇌관식(雷管式) 건로크는 단단한 곳에서 치면 불이 붙는 폭분(爆粉)을 지름 3mm, 높이 5mm 정도의 금속 컵에 넣고 그것을 총신의 머리 쪽에 있는 화구(火口)에 장전하여 용수철의 힘으로 작용하는 공이치기로 쳐서 발사하도록 되어 있다.

금속약협식(金屬藥莢式)이 나오게 됨으로써 총포의 완전한 연발기구가 개발되었다. 이러한 형식은 소구경총 등에 사용되는 림파이어식(rimfire type:약실 뒤의 원통 어느 부분을 때려도 발화한다)과 대구경총에 사용되는 센터파이어식(center-fire type:원통의 중심을 때림으로써 발화한다)으로 대별된다.

역참조항목

엽총, 탄창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