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핵

거울핵

[ mirror nuclei ]

요약 질량수는 같고, 양성자수와 중성자수가 서로 바뀐 한 쌍의 원자핵을 가리킨다. 두 원자핵은 핵력에 의한 에너지는 같지만 질량에 차이가 있다.

경영(鏡映核)이라고도 한다. 이론적으로 편리한 양으로서, 중성자수가 양성자수를 초과하고 있는 개수의 2분의 1, 즉
거울핵 본문 이미지 1
을 사용하면 거울핵은 A가 같으며, Tξ의 크기는 같고 부호는 반대인 원자핵이다. 예를 들면, 베릴륨64Be과 헬륨62He은 거울핵, 리튬 63Li처럼 Z와 N이 같은 핵을 자체거울핵이라 한다. 거울핵의 결합에너지(질량결손)의 값으로부터 원자핵 반지름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데, 그 추론은 다음과 같다. 양성자-양성자간의 상호작용과, 중성자-중성자간의 상호작용의 차이는 전자정전기적(靜電氣的)인 척력(斥力)의 효과뿐이라고 가정하면(이 가정은 핵력의 하전 불변성으로서 다른 실험에서도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양쪽 거울핵에서의 핵력(核力)에 의한 위치에너지운동에너지는 동일해야 한다. 따라서 거울핵의 질량 차이는 다음 두 가지 이유에 기인하게 된다.

하나는 양성자에 비해서 중성자를 많이 포함한 핵(Tξ가 양)에서는 중성자 1개의 정지질량이 양성자의 질량보다 크기 때문에 그 몫만큼 핵의 질량값이 증가한다. 다른 하나는 양성자가 많은 핵(Tξ가 음)에서는 정전기에너지가 그 몫만큼 증가한다. H3-He3의 쌍을 제외하면 제2의 효과가 제1의 효과보다 크다. 따라서 원자핵의 하전이 반지름 R인 구(球) 위에 균일하게 분포하고 있다는 가정 하에서 이 질량차의 실측값(예컨대 β붕괴가 서로 변이하는 한 쌍의 거울핵인 경우의 β선의 에너지)으로부터 R을 구할 수 있다. R을 구한 결과는 핵반지름의 공식 R=A1/3r0(r0=1.37×10-13㎝)와 일치한다.

참조항목

원자핵

역참조항목

회영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