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교회

개혁교회

[ Reformed Churches , 改革敎會 ]

요약 프로테스탄트의 유파.

원래 가톨릭에 대한 프로테스탄트 교회를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차차 마르틴 루터파에 대한 칼뱅주의 신학을 신봉하는 교파를 이르는 말이 되었다. 이 교회의 출발점이 된 초기 지도자에는 장 칼뱅(Jean Calvin) 외에 울리히 츠빙글리(Ulrich Zwingli), 요한 불링거(Johann Heinrich Bullinger) 등이 있다.

하느님의 주권을 강조하는 것과 이중예정설(二重豫定說)이 이 개혁교회의 특징적인 교리이다. 또 “유한(有限)은 무한(無限)을 수용하지 않는다”는 입장은 그리스도론과 성찬론에 있어서 “유한은 무한을 수용한다”는 마르틴 루터파의 주장에 대립되고 있다.

유럽에서는 주로 네덜란드·스위스·독일·프랑스·헝가리 등에 퍼지고 있는데, 네덜란드와 스위스를 제외한 나머지 나라들은 소수 그룹에 불과한 형편이다. 그러나 영국에서는 장로교회로서의 세력이 있으며, 특히 스코틀랜드에서는 국민교회(國民敎會)로 되어 있다. 미국에서는 17세기 이민을 통해 네덜란드에서 전달된 개혁교회와 영국에서 전해진 장로교회가 상당한 세력을 형성하고 있다.

각국 개혁교회의 연합운동체로는 1875년 영국에서 조직된 개혁교회세계연맹(World Alliance of Reformed Churches)이 있으며, 1949년 네덜란드·남아프리카·미국 개혁교회 대표들이 네덜란드에서 조직한 개혁주의 에큐메니컬대회(Reformed Ecumenical Synod) 등이 있다.

한국의 개혁교회 전통은 장로교회를 통해 수립되었다. 대부분의 한국 장로교회는 칼뱅주의 전통을 따르고 있어 넓은 의미로 개혁교회 범주 안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