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명주와 술문화

중국의 명주와 술문화

작성일 2015.09.02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중국의 명주와 술 문화를  가능하다면 많이 써주시고 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써 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세계적으로 유명한 술들은 그 다양성과 역사적 사건과의 연계성, 지역별 음식과의 조화, 오래될 수록 깊어지는 맛과 향 등 전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다양한 문화요인이 존재한다.

  중국 역시 다양한 술의 종류와, 종류보다 더 다양한 술문화가 존재하는 나라이다.
  찬란했던 역사만큼이나 찬란한 술 문화를 지니고 있는 중국의 술들은 중국이 세계로 뻗어나감에 따라 중국요리와 함께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다. 
  기름 사용을 기본으로 하는 중국 음식과는 어떤 것보다도 궁합이 잘 맞는 중국의 술. 그 중에서도 국가의 명주로 꼽히는 중국 10대 명주는 아래와 같다.



마오타이지우(茅台酒, 모태주)
기원전 135년 한무제가 감미롭다는 말로 칭찬했다고 전해질 만큼 유래가 깊은 술. 
고량을 누룩으로 9~10개월 동안 여덟번 발효시키고 아홉번 증류하여 생산한 후에 4년의 저장기간을 거쳐 병에 담아 판매하기 떄문에 맛과 향이 상당히 진하고 풍미가 넘친다. 
마오타이지우는 300여 가지 성분이 향기를 만드는 것으로 알려졌고 2011년 4월 열린 마오타이지우 경매행사 때 1992년산 한디마오타이(汉帝茅台)가 한화 약 15억 원에 거래되어 바이지우 최고 거래가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우량예(五粮液, 오량액)
우량예는 수수, 찹쌀, 백미, 밀, 옥수수 등 다섯 종류의 곡물로 양조한 술로 진씨(陳氏)라는 사람에 의해 명나라 초부터 생산되기 시작하였다. 특유의 곡물 혼합 방식과 첨가되는 소량의 약재로 인해 독특한 맛과 향을 내는 우량예는 1995년 파나마 국제박람회에서 주류부분 금상을 수상을 수상하는 등 매년 주류품평회에서 마오타이지우와 함께 중국 대표명주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양허따취(洋河大曲, 양하대곡)
4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장쑤성(江苏省)에서 생산되는 양허따취는 수수를 발효하여 증류한 후 저온의 토굴에서 오랜 시간 발효한다. 과음을 해도 다음날 숙취가 없어 뒷맛이 깨끗한 술로 사랑받고 있다.


루저우라오자오(泸州老窖, 노주노조)
쓰촨 루저우(四川泸州) 지방은 술을 빚는 공예가 매우 발달하여 술의 고장이라 불리우는데, 송나라 때에는 루저우의 술공장에서 거둬들인 세금이 국가 수입의 10%를 차지했다고 한다. 
현재 루저우라오자오를 생산하고 있는 루저우라오자오지우예(泸州老窖酒业)의 생산공장은 명나라 시기부터 유명했던 양조장에 위치하여 당시의 저장창고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데, 1573년 양조장 주인이 처음 땅굴을 파 술을 저장했다는 저장 동굴은 현재 중국의 국보로 지정되어 있다. 루저우라오자오는 은은한 향을 지니면서도 달콤하고 깔끔한 맛으로 중국인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펀지우(汾酒, 분주)
펀지우는 그 역사가 4,000년이 넘는다는 설이 있는 민간 전래 술로서, 현재 전해지는 펀지우는 1,500년 전 남북조시대에서부터 샨시성(山西省) 펀양현(汾阳县) 싱화촌(杏花村)에서 생산 되고 있는 방식이다. 샨시 중부 평원 특산의 고량을 원료로 하여 대맥, 완두로 누룩을 만들어 발효시키고, 여러 항아리에서 증류한 후 특유의 비법으로 배합하여 부드럽고 시원하며 단맛이 나는 펀지우는 두보, 이백과 같은 당나라 시인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중국 전역에 이름을 떨치게 되었다.


랑지우(郎酒, 랑주)
쓰촨성(四川省) 구린현(古蔺县) 얼랑진(二郎镇)에서 생산되는 랑지우는 북송 시기에 얼랑진의 주민들이 랑천(郎泉)의 물로 빚어 술을 마시던 것이 전해진 것으로 1903년부터 지금의 제조방식으로 생산되기 시작하였다. 랑천의 청정수로 빚었기 때문에 아무리 취하여도 목이 마르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고 한다.


구징꽁지우(古井贡酒, 고정공주)
위왕 조조가 동한 말에 한나라 헌제에게 올린 글에서 자신의 고향 하오주(亳州)에는 아홉가지 술 빚는 방법이 있다고 전했는데, 그 중 안후이성(安徽省) 하오주(亳州)의 구징(古井)이라는 우물에서 빚어졌던 술이 구징꽁지우이다. 현재 구징양조장에서 쓰고 있는 우물은 남북조시대에서부터 내려온 우물이라고 전해지며 명나라 만력황제 때 구징의 술을 황제에게 바쳤더니 황제가 그 맛에 감탄하여 그때부터 이름을 구징꽁지우라 하고 이후 제왕들에게 공물로 헌납되었다고 한다. 


시펑지우(西凤酒, 서봉주)
샨시성(陕西省) 펑샹현(凤翔县)에서 생산되는 시펑지우는 수수를 주원료로 하고 시펑의 샘물을 사용하여 보리와 완두로 누룩을 만든 후 등급에 따라 증류, 다시 3년 정도 숙성 기간을 거친 후 판매 되는 술이다. 시고, 달고, 쓰고, 맵고, 향기로운 다섯가지 맛이 복합적으로 난다는 매우 특이한 술로 당고종이 마신 후 찬탄을 금치 못했다고 전해지고 국가명주로 4차례나 뽑힌 바 있다.


꾸이저우동지우(贵州董酒, 귀주동주)
꾸이저우의 쭌의시(遵义市)에서 만들어지는 동지우는 탈곡한 고량을 원료로 하여 130여 종의 약재를 첨가한 누룩을 이용하여 빚어 다양한 향미와 독특한 맛을 낸다.  


지엔난춘지우(剑南春酒, 검남춘주)
지엔난춘지우는 당대 시인 이백의 고향인 쓰촨성 미엔주현(绵竹县)에서 만들어지는 술로 수수, 쌀, 찹쌀, 옥수수, 밀을 원료로 하여 밀로 만든 누룩으로 발효한다. 당나라 시기의 지엔난샤오춘(剑南烧春)이 전신으로 향이 매우 진하며 여운이 길게 남는 특징이 있다.

----------------------------------------------------------------------------------

중국인들의 술자리 규칙 

 

(1) 술자리에서 "감정이 깊으면 한모금에 들이켜고 그렇지 않으면 입만 대라"는 말이 통하기는 하지만 술 마실때 이 말을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2) 도광양회(韬光养晦.재능을 드러내지 않고 시기를 기다린다)라는 말과 마찬가지로 술자리에 앉자마자 잘난척 해서는 안된다.

  
(3) 보스나 상급자들이 서로 권하며 마신 후에야 술을 권할수 있다.

 
(4) 여러 사람이 함께 한사람에게 술을 권할수는 있으나 상급자가 아닌 이상 절대 혼자서 여러 사람에게 술을 권할수는 없다.

 

(5) 남에게 술을 권할때 잔을 부딪치지 않았다면 자기가 마시는 량은 상황에 따라 정한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주량이나 태도에 따라 다를수 있다. 그러나 남에게 술을 권하는 입장에서 상대방보다 적게 마셔서는 안된다.


(6) 술을 권할때 잔을 부딪쳤다면 "저는 다 마실테니 당신은 마음대로 하시오"라고 한마디 해서 대범함을 보인다.

 

(7) 자신의 직위가 낮다면 상급자에게 자주 술을 따라야 한다. 그러나 함부로 상급자의 술을 대신해 마셔서는 안된다. 상급자가 확실히 대신해 마실 사람을 찾는 경우에는 대신할수 있지만 상급자의 술이기 때문에 대신해 마시는 것이 아니라 술을 마시고 싶어 대신하는척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상급자가 술에 약할 때 그에게 술을 권하려는 사람을 요령있게 막을수 있다.

 

(8) 맥주잔을 들 때 오른손으로 잔을 잡고 왼손으로 잔밑을 받치며 자신의 잔이 남보다 낮게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만약 자신이 상급자라면 눈치가 있게 잔을 너무 낮게 들지 않는다. 아니면 직위가 낮은 사람은 체면이 어떻게 되겠는가?

  

(9) 특수인물이 없는 술자리라면 편애하지 말고 순서대로 잔을 부딪친다.

 

(10) 잔을 부딪치고 술을 권할 때 꼭 변설을 한다. 아니면 상대방이 술을 마실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

중국인과 식당을갈때 앉는 자리와 음주예절.....

 

 

우리가 흔히 중국인들의 환영회나 환송식등, 또는 식사초대를 가게 되지요..

우리가 초대하는 경우가 (제경우는 많습니다만 ㅠ.ㅠ) 그리 흔치는 않치요..그것도 중국식당에서요...자, 중국에서의 자리 부터 알아보도록하지요.

 

1. 주인석

 

문을 바라보는 정면자리 - 보통 왕관모양이던 어떤 모양이던 다른 자리와는 다르게 넵킨을 놓습니다. 한번 봐두세요. 그 자리의 주인이 앉는 자리이며, 술자리에서 보통 처음 건배 3잔을 할수 있는 위치입니다.

 

2. 제2주인석

 

주인석의 정면 건너 - 이 자리는 술자리라 해서 주인석과는 또 모양이 조금 다른 넵킨이 꽂혀있습니다. 주인자리에서 건배 3잔이 끝나면 분위기를 위하여 2잔의 건배잔을 돌릴수 있는 자리입니다. 주로 손님 접대를 하게 되는 술접대 주인 자리라 할수 있겠습니다.

 

3. 보조좌석

 

주인석의 좌우 대칭 즉 주인의 9시와 3시 자리이며, 이들은 1잔의 건배잔을 들수 있습니다. 보통 여기 까지 건배잔이 오고가면 그후엔 자연스런 건배잔이 오고가도 괜찮은 자리가 됩니다. 당연히 9시와 3시 자리의 사람들이 술병들고 이리저리 다니며 손님에게 권하게 됩니다.

 

4. 손님의 자리순서

 

주인이 초대한 손님중 제1손님은 주인자리의 오른쪽, 제2손님은 왼쪽입니다. 그 옆으로 통역의 자리를 주게 됩니다. 그리고 그후엔 당연히 제2주인석의 좌우로 자리 배정을 하게 됩니다.

 

-상사를 대동하고 갔을경우 자리배정을 스스로 잘 지켜주시는 센스가 필요하지요 ^^

 

근래의 술문화에서는 보통 술을 거절하려면 처음 자리에 가서부터 거절하는게 좋습니다. 당연히 절대 못마신다는 전재이지요. 자리가 편해 보인다고 해도. 상대가 당소속이라던가, 파트장 이라던가 하면 가능하면 식당의 쇼파등에서 자리배정까지 기다려 주는것이 예의입니다. 주인이 주손님 자리를 배정 하고 나면 나머지 자리는 자연스럽게 제2주인석에서 권하게 됩니다.

요근래엔 조금 편해지기는 했습니다만. 머시기 머시기 당간부들 어쩌구 하는 자리엔 어김없이 위와같은 자리 배정이 됩니다.

 

-자리 배정으로 상대를 무시하는 경우도 많으니 잘 보아주시길 바랍니다..

 

--- 주의 사항 ^^

 

자리에 초대를 받아갔는데.. 우리측 인원이 2명이상일 경우, 당연히 자리 위치가 갈라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중국어를 잘못하는 상태에선 대화가 엉뚱하게 흘러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위하여 가능하면. 정중한 자리에 초대 받은 경우 우리측 인원수 만큼 통역을 대동하세요.. 그런 돈은 안아끼셔야 합니다. 그래야 원활한 대화가 오고가며, 우리측에서 술에 당하는 경우가 없게 되지요..

 

대부분, 북방은 바이주 한잔에 맥주 8잔까지를 치게 됩니다. 가끔 후즐근한 자리에 있는 사람이 맥주잔들고 건배하자고 달려들기도 하거든요. ^^ 그런경우 어김없이 알려주세요. " 그래 건배 좋타, 하지만 넌 맥주이니 몇잔을 대신하겠는가?.. 북방에선 보통 8잔이다. " 웃으면서 이리 말하는 순간 상대얼굴 하얗게 변합니다 ^^ 봐주는척 약 3잔의 건배잔을 권하면 대부분 받아듭니다 .. 전 8잔의 상대잔을 겪어봐서리. 그 고통 잘알지요 ㅋ 아무리 맥주라도 동시에 8잔건배,, 속이 울렁하는데 . .꼭 이럴때 그거 지켜보는 눈이 있어 바로 다른 잔으로 건배가 들어오더군요(확률 60%이상)

 

우리가 손님을 초대했을 경우도 위와 같은 룰은 지켜주세요.. 항상 주인석에서 먼저 건배잔이 나오며, 자리를 시작하는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반갑다던지 환영한다던지. 머 자질구레한 이야기도 할수 있겠습니다만.. 주인석의 자리는 3잔의 건배시간동안. 거의 매번 구호나 이야기를 나누며, 건배를 청하게 됩니다.(우리가 주인이면 당연히 우리가 떠들고 시작하게 됩니다. ^^)

우리가 아무리 한국인이지만 그네들의 문화는 존경해줘야지요.. 당연히 ^^ 술자리 편해짐과 동시에 한국의 문화 완샷 및 보복주 등을 돌리며, (건배하자고 달려들면 마시자 마자 보복잔 날아가야지요) 한국 문화도 소개해 줘야겠지요. 그래야 우습게 안봅니다.

자기들의 문화를 지켜주며 우리의 문화를 어필하면. 따라 올수밖에 없지요. ^_^ 그걸 거절하면. 그자리의 잘못은 상대편이 되고요..

 

주인석이나 초대한쪽에선 음식을 권하며 덜어줄수는 있으나 손님측이 권하거나 덜어줄수는 없습니다. 또한, 물고기가 나오면 거의 대부분 음식의 끝을 의미하는데 (그후엔 주식이 나옵니다.) , 그 물고기의 경우 절대 뒤집어서 드시지 마시고 머리는 가능하면 드시지 마세요 ^^. (일을 뒤집는것이며, 주인을 무시하는 행동입니다.) 그리고 너무 멀쩡한척 하시려고 애쓰지 마세요. 처음 자리부터 환영식등의 명칭이 붙으면 적당히 취한척을 해줘야 주인측에선 그날 접대를 잘한것입니다. 그렇치 않고 너무 멀쩡하면. 속으로 먼가 부족했나 보다 라고 생각들 하게 됩니다.(우리가 편하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또하나 참조로 ^^

아마 가끔씩 중국인들이 손가락을 구부려 탁자에 탁탁치며 건배에 맞대응하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것은 복명, 즉 쫒기는 황족을 위하여 객점에서 조용히 "만쉐이만쉐이 만만쉐이"를 의미하여 무릎구부린 모양으로 손가락을 잡았던 것입니다. 가끔 그런 이야기로 자리를 훈훈히 해주세요. (이 이야기를 하면 아마도 중국인들 눈이 다르게 보일것입니다.)

 

자기들의 문화를 제법 안다고 칭찬이 나오겠지요 (그냥 제 생각이지만 지금까지 그런 이야기를 싫어했던 중국인은 하나도 못 봤습니다. 당연히 저역시 나름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과의 술자리에서 배운것이지요.. )

= 흠. 기억이 맞는지 ㅠ.ㅠ

 

우리가 초대를 하여 음식을 주문할때는 밑반찬을 정하고 육,해,공의 음식이 모두 자리에 올라야 합니다.

당연히 그중 해에 해당하는 것중 물고기가 맨 마지막 음식이 되는 것이지요.

술은 가능하며, 바이주, 황주, 맥주, 홍주 순으로 구비해주시면 좋쿠요.

 

------------------------------------------------------------------------------------

중국의 음주문화

1) 식사할 때는 거의 예외없이 술을 마신다

2) 상대방의 술잔이 항상 가득차도록 수시로 첨잔한다

3) 강제로 권하거나 잔을 돌리지 않는다

4) 대개의 경우는 자신의 능력에 따라 마시지만 친한 친구 사이이거나 호기를 부릴 때는 깐(乾)을 요구하기도 한다.(건배의 경우 중도에 잔을 내리면 실례가 되기도 한다.)

5) 술을 먹고 술주정을 부리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음주전 술 뿌리기

술은 고대에 신을 모시고 조상에 제사지내는 용도였기 때문에 왕가의 종묘(宗廟)의 제사거나 민간 사가(私家)의 제사이거나 모두 기원과 기도이후 반드시 술을 뿌려 강과 하천의 물에 제사하는 것을 법도로 삼았으며 이런 의식이후 술과 음식을 베풀수 있었다.

통상적으로 땅에 술을 뿌리는데도 격식이 있는데 마음대로 술을 뿌리는 것이 아니라, 공손하고 엄숙한 표정으로 잔을 받쳐들고 묵념의 기도후, 먼저 술을 세 곳에 뿌린 후 반원형으로 술을 부어 “마음(心)”으로 바친다는 예를 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제사의 습관이 평상시 술을 마실때도 남아 있게 된 것이다

 

늦게 도착 했을시 벌주

주연(酒宴)이나 사람을 초대하여 술을 마실 경우 만약 어떤이가 늦게 도착 하였거나 초대하지 않은 자가 왔을 경우, 앉아 있던 주객(酒客)들은 벌주 세잔을 요구 할 수 있다.

이것은 술의 풍습중의 하나로 춘추 시대에 이미 있었다

 

건 배

술마실때 건배의 습관 또한 고대부터 있어왔다. 이것 또한 음주시 일종의 예절 이었다.

먼저 잔을 비우고 술을 올리는 것으로 이렇게 하지 않고 술을 올리면 실례가 되어 규칙

에 따라 벌을 받았다

 

지역별 선호 주류

술 마실때 건배의 습관 또한 고대부터 있어왔다. 이것 또한 음주시 일종의 예절 이었다 먼저 잔을 비우고 술을 올리는 것으로 이렇게 하지 않고 술을 올리면 실례가 되어 규칙에 따라 벌을 받았다

 

중국술은 제조방법 및 원료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국사람이 좋아하는 술은 죽엽청주와 마오타주이다.

술은 종류에 따라 황주(黃酒), 백주(白酒), 포도주와 과실주로 나누어 진다.

중국인은 술에 취해 실수하는 것을 몹시 싫어한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술에 취해 비틀거리는 사람을 구경하기 힘들다.

----------------------------------------------------------------------

중국의 음주 문화


중국인들에게는 수 천년 전부터 음주의 습관이 있었으며 현재에도 술 문화는 중국인의 생활 양식 중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역사상 술은 이미 BC 2100년 이전 아(夏)왕조 때부터 제조되기 시작했다는 것이 정설이다. 고대부터 지금까지 중국인들에게는 사람을 사귀고 인격을 논함에 있어서 술이 중요한 척도로 인식되어왔다. 술의 좋고 나쁨을 따지는 기준은 향기가 짙고, 부드러우며, 달콤한 맛이 있고, 뒷맛이 오래가는(濃香, 醇和, 美甛, 回味長) 점에 있는데, 이것은 중국인들이 사람을 품평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중국의 전통 술은 주로 백주(白酒)-한국에서 소위 ‘빼갈’(고량주)이라 한다-인데 酒性이 강렬하여 일반적으로 알코올 도수가 50∼60도 정도로 매우 독한 것이 특징이며, 수수, 옥수수, 벼, 밀, 소맥 등을 원료로 하고 투명한 색을 띠고 있다. 술맛을 아는 중국인들은 대개 이 백주를 선호하고 있으며, 요즈음은 현대적 취향에 맞게 알코올 도수 40도 전후의 고량주들도 많이 시판되고 있다. 또 하나의 전통 술로 황주(黃酒)를 꼽을 수 있는데 이 황주는 찹쌀과 쌀을 주원료로 하여 술 색이 황색이며 약 10∼15도 정도이다. 2300년의 전통을 자랑하고 있으며 특히, 紹興지방의 황주가 제일 유명하다. 중국대륙에서는 ‘加飯酒’ 라 하여 반주로 많이 마시는데 처음 마실 때에는 간장 맛이 나지만 습관이 되면 그 끝 맛이 오묘하다.


그 외에 포도주, 과실주, 약주, 맥주 등이 있다. 현재 중국의 술 종류는 수 백 종에 이르고 있고 통상적으로 팔대명주, 십대명주 등을 말하는데, 사람 혹은 지방마다 조금씩 그 평가 기준이 다르다. 대체로 모태주(茅笞酒), 오량액(五糧液), 분주(汾酒), 죽엽청(竹葉靑), 노주대곡(瀘酒大曲), 고정공주(古井貢酒), 동주(董酒), 검남춘(儉南春), 공부가주(孔府家酒), 서봉주(西鳳酒), 소홍주(紹興酒), 포도주, 靑島맥주, 五星맥주 등이 있다. 중국 대륙에서는 요 몇년사이에 맥주를 마시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고 특히 여름철에는 시원한 생맥주가 환영을 받고 있다. 그러나 정식으로 손님을 초대하거나 연회를 열 때면 아직도 백주를 애용한다.




중국인들의 술자리는 주흥이 무르익을수록 왁자지껄해지는 것이 대부분인데 일면 무질서해 보이는 술자리에서도 반드시 지켜져야 되는 술자리의 예절(酒道)이 있다. 특히 주의할 점은 술을 마실 때 상대방의 눈을 보며, 같이 술잔에 입을 대고 같이 입을 떼야 한다는 점이다. 상대방과 눈을 마주치지 않고 혼자 빨리 마시면 그 상대방과 대작하기 싫다는 의미가 되고, 面子(체면)를 주기 싫다는 의사표시도 되기 때문이다. 술잔에 술을 가득 따르는 것은 손님을 존경한다는 뜻으로 윗사람이 먼저 따르기 시작하며 첨잔도 무방하다. 상대가 술잔을 권하는데 일언지하에 거절하면 존경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므로, 정 마시지 못할 경우 사전에 이야기하거나, 다른 동료에게 대신 마시도록 부탁하는 것이 좋다. 잔을 부딪칠 때는 언제나 자리에서 일어나 가볍게 오른손으로 하며, 윗사람과 할 때는 상대방 술잔보다 약간 낮은 위치에 부딪친다.



또한, 술잔을 부딪친다는 것은 “팽주”라 하여, 말을 하지 않아도 그 행위 자체가 서로 잔을 비우자는 것을 의미하므로, 잔을 부딪친 후에는 건배(乾杯:원샷)를 하는 것이 예의이다. 건배는 마를 건(乾), 잔 배(杯) 자이므로, 술잔의 술을 모두 비운다는 것을 의미하며, 마신 후에는 상대방에게 술잔의 입구를 들어 보여 다 마셨다는 것을 증명한다. 건배는 호탕한 성격을 나타내는 것으로 간주되어 많이 하면 할수록 서로 의기투합되고 친구로 사귈 만 하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하지만, 강권해서는 안되고, 응하지 못할 경우는 사정을 말하며 양해를 구해야만 한다. 술마시기 싫다고 술잔을 엎어놓으면 안되며, ‘情’이 있으면 모든 것이 술과 같다는 중국 속담처럼 하다 못해 술잔에 물이라도 담아 마시는 것이 예의이다.




중국인들은 손님과의 술자리에 있어서 손님을 마음껏 취하고 즐기게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각 지역마다 음주 습관이나 방법이 조금씩 다르다. 가령 江蘇, 浙江지역은 주로 황주를 마시고, 북경 등지에서는 백주, 특히 이과두(二鍋頭)를 즐긴다. 보편적으로 北方지역은 독한 백주를 호방하게 마시며, 江南지역은 황주를 주로 즐긴다. 지역별 음주문화가 독특하지만 대체적으로 공통되는 술자리 예절이 있는데, 우선 좌석은 신분에 따라 정해져 있는 것이 관례이므로 앉을 때 주의해야한다.



예를 들어 들어가는 문과 대칭되는 자리에 주최측의 맨 윗사람이 좌석하고, 그 오른쪽에 제1손님이, 좌측에는 그 다음 손님이 앉는 것이 정석이며, 주최측 2인자는 1인자와 마주보는 측에 앉게 되는데 나머지는 번갈아 가며 앉게 된다. 처음 음식이 나오면, 한 점씩 먹은 후 초청자 맨 윗사람이 대부분 백주로 첫번째 환영주(歡迎酒)를 권하는데, 이 때에는 거의 대부분 건배를 한다. 세번째 환영주까지가 최소한의 술 예법이고, 주최측 1인자와 손님 전체는 모두 세 잔을 건배하게 된다. 이 세 번째 환영주를 마시기 전에 손님 측에서 먼저 술을 권하게 되면, 초청자 측의 환영 정성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미가 되므로 극히 조심하여야 되고, 만약 술을 권하게 된다면 “重新再喝”로써 환영주를 다시 처음부터 시작한다. 주최측 1인자의 세 잔의 환영주 마시기가 끝나면 주최측 2인자가 다시 세 번의 환영주를 손님들에게 권하고, 그 다음에는 또 다른 주최측 사람이 손님들에게 세 번의 환영주를 권하게 되어, 손님들은 도합 아홉 번의 건배를 하는 것이 상례이다. 따라서 주최측은 3잔, 손님들은 최소 아홉 번은 건배를 하게 되는데 그 중간 중간의 술 대작은 셈하지 않는다.




중국인과 처음 대면하는 술자리에서 주량 자랑은 금물이며, 술을 너무 거절하는 것도 예의에 어긋난다. 특히 비즈니스 관계로 만나는 술자리라면 거의 술과의 전쟁을 각오 해야 한다. 보통 저녁 7∼8시부터 시작하면 두세 시간 동안 건배가 계속된다. 90년대 중반부터 일기 시작한 ‘가라오케’ 열풍으로 거의 중국대륙 전지역에서 저녁 식사 후 2차로 ‘가라오케’를 찾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문제는 가라오케에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小姐’(아가씨)가 있는데, 한국손님들 중 중국인들 앞에서 가끔 술주정을 하여, 어렵게 만들어 놓은 좋은 분위기를 한순간에 망쳐 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조심해야 할 예절 중 하나이다. 더 큰 문제는 그 다음날 점심부터 똑같이 술을 마시기 시작하여 오후 3∼4시쯤에 끝나면 다시 저녁에 환영주를 베풀고, 이러한 술자리가 중국을 떠날 때까지 지속된다는 점이다. 중국에서의 술자리를 끝내고 한국으로 돌아온 후 1주일 뒤에 트림을 하면 입에서 고량주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다 한다.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술이 없으면 예를 다하지 못한다(無酒不成禮)’라하여 일상의 거의 모든 행사에 술이 등장하고,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독특한 음주문화를 형성시켜왔다. 물론 현대에 와서 음주습관이나 예절이 변화하고 있지만, 중국인들의 음주문화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 즐기고 함께 마시는 것을 향유한다는 것이다

--------------------------------------------------------------------------------------

중국술에 대한 지식



白 酒
중국의 백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6대 증류주중의 하나이다. 중국의 백주는 제작과정이 다른 나라의 술보다 복잡할 뿐만 아니라 원료가 다양하고 술의 특징도 다양하며 술 이름도 각양각색이다. 중국의 백주는 초기에는 도수가 매우 높아 67˚, 65˚까지 되었으나 근래에 와서 39˚, 38˚도수가 낮은 백주의 시험제작에 성공하여 90년대에 들어가서는 저알콜의 백주가 주를 이루고 있다.
백주의 명칭은 다양하다. 어떤 술은 원료에 따라 이름을 짓고(예: 高梁酒, 大曲酒, 瓜干酒 등) 어떤 술은 지방에 따라 이름을 지으며(예 茅台, 汾酒, 景芝白酒, 曲埠酒, 蘭陵大曲등) 또 어떤 술은 발효시간과 저장시간에 따라 이름을 지었다(예 特曲, 陳曲, 頭曲, 二曲 등) . 그리고 二鍋頭, 四龍酒 등은 생산공정의 특징에 따라 이름을 지은 술이다.
중국의 백주의 기원은 여러 가지 說이 있다. 한가지는 唐조 때 기원되었다고 하고 다른 한가지는 元조(1271-1368년)에 국외로부터 전해왔다는 기록도 있다. 또 다른 한가지는 元조이전에 기원되었다고도 한다.

※ 백주 향기 유형
지금 중국에서 승인받는 백주의 향기의 유형은 5가지(①濃香型酒 ②淸香型酒 ③醬香型酒 ④米香型酒 ⑤기타 香型酒 등)가 있다. 백주의 향기유형은 주로 생산공정, 발효, 설비 등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醬香型백주 : 茅香型백주이라고도 하는데 茅台酒를 대표로 하는 大曲酒의 유형이다.
濃香型백주 : 瀘香型백주, 五糧液香型백주라고도 하는데 瀘州特曲, 五糧液酒를 대표로 하는 大曲酒의 유형이다.
米香型백주 : 蜜香型백주이라고도 하는데 桂林山牌三花酒를 대표로 하는 小曲酒의 유형이다.
淸香型백주 : 汾香型백주이라고도 하는데 汾酒를 대표로 하는 大曲酒의 유형이다.
기타 香型백주 : 混合香型백주라고도 하는데 大曲酒의 유형이다. 위의 4개 유형을 제외한 모든 술은 모두 이 유형이다. 대표로 하는 백주로는 董酒, 西鳳酒이다.


1) 마오타이지우(茅台酒)
구이조우(貴州) 마오타이전(茅台鎭) 에서 생산 된다. 세계 3대 명주중의 하나에 속한다. 마오타이지우(茅台酒)는 양조(釀造)방법이 아주 독특하다. 재미있는 것은 마오타이지우(茅台酒)의 독특한 양조법이 결코 마오타이지우 (茅台酒)의 독특한 특색을 형성하는 유일한 원인이 아니라는 것이다. 다른 지방에서 마오타이지우(茅台酒)의 제조 방법에 따라, 심지어 마오타이전(茅台鎭)으로부터 원료와 물, 지하저장고의 진흙까지 운반해 오고 풍부한 경험을 가진 양조사를 데려와 수차에 걸쳐 모방을 시도해 봤지만 성공할 수 없었다. 어떻든 작은 마오타이전(茅台鎭)을 떠나면 성공할 수 없는 것이다. 마오타이전(茅台鎭)주위 지역에서 조차 마오타이지우(茅台酒)를 양조(釀造)해 낼 수 없는것이다. 마오타이지우(茅台酒))의 독특함과 마오타이전(茅台鎭)의 자연조건이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듯하다.

2) 우리양예(五粮液)
진샤지앙(金沙江)과 민지앙(岷江),창지앙(長江)이 만나는 쓰추완셩 이빈(四川省宜賓)에서 생산되며 5종의 곡식(수수, 쌀, 밀, 옥수수, 찰벼)을 원료로 양조된다. 향기가 진하고 깨끗하며 단맛이 있다. 60도 정도의 고도주 (高度酒)이지만 강한 자극성이 없고 향기가 오래가며, 마실때 단맛과 목에서의 시원함을 느낄 수 있으며 여러가지 맛이 조화를 이루어 술중의 진품이 라고 할만 하다.

3) 시펑지우(西鳳酒)
샨시셩(陝西省) 펑시앙(鳳翔), 바오지(寶鷄)일대에서 생산된다. 펑시앙시앤 (鳳翔縣) 리우린전(柳林鎭)에서 생산된 시펑지우(西鳳酒) 를 최고의 상품 으로 꼽는다. 수수를 주원료로 하여 맑고 깨끗한 시펑(西鳳)의 샘물을 사용 하여 보리와 완두로 누룩을 만들어 등급에 따라 증류하여 얻는다. 일반적으로 3년 정도 저장후 출고한다. 이렇게 제조된 시펑지우(西鳳酒)는 맑고 투명하며 향기로우며 술 맛이 부드럽다.

4) 루조우 라오지아오(瀘州老窯)
쓰추완셩후조우(四川省 瀘州)에서 생산되며, 쓰추완(四川)의 4대 명주중의 하나이자, 중국 17대 명주중의 하나이다. 그 독특한 특색의 비밀은 오래된 발효 저장고에 있다. 루조우(瀘州) 양조장의 저장고는 이미 300년 이상이나 되었다. 진흙은 홍록색을 띠며 부드럽고 기이한 향기를 낸다. 여기서 생산된 루조우 라오지아오(瀘州老窯)는 무색 투명하며 그 향기가 짙고 술맛은 부드럽고 순하며 상쾌하고 깊은 맛이 있다.

黃 酒
黃酒는 중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술 종류의 하나로서 중국 술 문화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黃酒는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하여 중국인들이 즐기는 술중의 하나이다. 또한 1988년 중국에서 紹興酒를 국가의 연회용 술로 정했을 정도로 품질도 인정받고 있다. 황주의 제조는 夏, 商, 周시기에 벌써 대량 생산되었으며 6000여년의 역사가 있다. 黃酒는 중국의 대표적인 술 종류의 하나로서 다른 술에 비해 독특한 점이 있는데 이것은 신체건강을 고려하여 제작한 술이라는 것이다. 黃酒의 주요성분은 알코올과 물 외에 맥아당, 포도당, 초산 , 단백질이 분해된 아미노산 등 유기물질과 무기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때문에 黃酒는 높은 영양가치를 갖고 있다. 黃酒는 마시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보조치료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黃酒를 차가운 것을 그대로 마시면 소화를 도울 수 있고 마음을 진정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黃酒를 뜨겁게 마시면 혈액순환을 촉진할 수 있고 허리가 아프고 손발이 저려나며 풍습성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좋다. 끓는 黃酒에 계란 하나를 풀어 넣고 홍탕을 놓고 작은 불로 끓여서 주기적으로 마시면 신경 쇄약 등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중국의 黃酒는 종류가 많은데 원료, 술을 빚는 방법에 따라 3개 종류로 나눈다. 즉 紹興酒, 粟美黃酒(예 山東 卽墨老酒)와 紅曲黃酒(浙南, 福建, 台灣 등 지역의 술)이다.


1) 紹興黃酒(샤오싱황지우)
紹興黃酒는 干(달지 않음)黃酒에 속하고 산지는 浙江성의 紹興市이다. 紹興酒의 생산은 200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淸조 康熙년간 사이 紹興酒의 제조규모가 확대되면서 光緖년간(약 1900년)에 와서는 년간생산량이 6만 톤에 달하였다. 紹興酒는 품질이 좋아서 1910년이래 6차나 국제 금상을 받았다. 중국이 건립된 후 국가의 지원하에서 생산량은 16만 톤에 달했으며 그 품질도 많이 개선되었다. 加飯酒는 품질이 좋고 오래 저장하면 그 특색이 더욱 독특하기에 紹興酒중에서 제일 유명한 술이다.

2) 山東黃酒(샨동황지우)
山東黃酒는 卽墨老酒라고도 하는데 중국 북방 黃酒의 주요한 대표이다. 卽墨老酒는 山東성의 제일 오랜 전통적인 유명한 술의 하나로서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다. 山東黃酒는 중국국내에 잘 팔릴 뿐만 아니라 일본, 싱가포르, 로마니아 등 나라에도 수출하고 국내외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3) 福建黃酒(후지엔황지우)
福建黃酒 중에서 비교적 유명한 술은 老酒, 回半酒, 五月紅, 璟醬酒, 玉液酒이다. 福建老酒는 24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福州술 공장에서 생산하는데 여러 차례 중국 우수품질酒로 선정되었다.

4) 蘭陵美酒
蘭陵美酒는 260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이 술에는 인체에 필요되는 18가지 아미노산 및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마시면 인체의 건강에 매우 이롭다. 1915년 巴拿馬국제 박람회에서 금상을 수여 받았으며 1987년 상해에서 거행된 "중국 제1차 黃酒節"에서 일등상을 받았다.

5) 大連黃酒
大連술 공장에서 생산한 大連黃酒는 술도수가 12。이고 영양가치가 높다.

6) 山西黃酒
山西黃酒의 특징은 알코올의 함량이 높고 (일반적으로 20%이상을 차지) 함당량은 12%정도이다.

7) 丹陽黃酒
丹陽黃酒는 江蘇성 丹陽 술 공장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역사가 1500여년이나 된다. 1984년 중국酒 품질대회에서 금상을 수여 받았다.

8) 紅酒
홍주는 黃酒 종류에 속하는데 중국남방 福建, 台灣, 浙江 등 지방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다.

9) 水酒
水酒는 알코올함량이 1-2。이며 색이 연하고 맛이 담백하다. 처음 마실 때는 맛을 느낄 수 없어 익숙하지 않지만 자주 마시면 그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다.

保 建 酒

1) 竹葉淸酒 (죽엽청주)
竹葉淸酒는 역사가 깊고 품질이 좋으며 독특한 풍격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山西省 杏花村 汾酒공장에서 생산하는 竹葉淸酒가 가장 품질이 좋은 제품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금 山西竹葉淸酒는 구라파, 아시아 각 국에 널리 판매되고 있다. 연 수출량은 천톤을 넘는다. 竹葉淸酒는 10여 가지의 중국약재를 넣어 제작한 술로서 자주 마시면 신체에 매우 이롭다.

2) 金波酒 (금파주)
金波酒는 14가지 중국 약재를 넣어서 제작하였는데 도수는 40。이고 당분 농도는 10。이다. 金波酒는 신체에 이로우며 자주 마시면 장수할 수 있다고 한다.

3) 阿膠酒 (아교주)
阿膠酒는 유명한 보약술이다. 阿膠酒는 중국중의학원과 제남시 平陰장미술공장에서 1988년에 宋대의 "和劑局方"의 전통 보약 밀방에 의거하여 공동으로 연구 제작하였다. 阿膠酒는 현지의 阿膠을 주요 원료로 하여 인삼 등 20여종의 중국 약재를 배합하여 제작하였다. 중국의학계와 영양학 전공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이런 술은 약성이 술을 통하여 인체에 전해지기에 흡수되기가 쉬워서 일종 고급보양음료라고한다.

4) 五加皮酒 (오가피주)
五加皮酒는 역사가유구한 浙江의 유명한술이다. 五加皮酒는 중국 약재를 가공하여 제작한 술이며 적색과 백색 두 가지로 나눈다. 지금의 五加皮酒는 20여 가지의 중국약재를 배합하여 제조하였으며 인체에 매우 이롭다. 유관 과학연구 인원들의 감정에 따르면 만일 매일 한잔씩 五加皮酒를 마시면 담결석, 암 등 질병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5) 麥飯石保健酒 (맥반석보건주)
맥반석에는 10여가지 인체에 유리한 광물질과 미량 원소가 함유되어 있다. 맥반석으로 제조한 麥飯石保健酒는 보건, 미용, 장수 등에 매우 큰 작용을 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질병을 고칠 수 있다.

6) 味美思葡萄酒 (미미사포도주)
중국의 味美思는 張裕牌烟台 味美思를 대표로 한다. 이는 상등 백포도주로서 20여종의 귀중한 약재가 함유되어 있으며 고급 보신용 술이다. 이 술에는 각종 비타민과 영양물질이 함유하였으며 신체에 매우 이롭다. 味美思의 알코올함량은 15-20%사이이고 甘형과 干형으로 나눈다. 甘형은 甘포도주로 빚은 것으로서 紅, 白 두가지로 나뉘며 당분을 함유한 양은 14-16%이다. 干형은 干白포도주로 빚은 것으로서 함당량은 0.5%이다.

7) 花紛蜂蜜酒 (화분봉밀주)
花粉蜂蜜酒는 江西高安현 술 공장에서 연구제작한 것으로 0.19㎎/100㎖의 비타민 및 풍부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蘇軾蜂蜜酒. 江西萍鄕市에서 蘇東波의 술을 빚는 방법과 현대기술을 결합하여 이 술을 만들었는데 여기에는 11가지의 아미노산과 그리고 풍부한 비타민과 단백질 등을 함유하고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등 작용을 한다.

8) 酸棗酒 (산조주)
酸棗는 중국의 북방지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생 과일나무의 과일로서 풍부한 영양물질 예를 들면 단백질, 지방, 포도당, 果糖, 칼슘, 린, 철, 사과酸 등이 있다. 이것을 원료로 제작한 이 술은 풍부한 영양물질과 原과일의 향기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이 술은 인체에 매우 이로우며 암, 고혈압 등 질병을 방지할 수 있다.8. 酸棗酒
酸棗는 중국의 북방지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생 과일나무의 과일로서 풍부한 영양물질 예를 들면 단백질, 지방, 포도당, 果糖, 칼슘, 린, 철, 사과酸 등이 있다. 이것을 원료로 제작한 이 술은 풍부한 영양물질과 原과일의 향기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이 술은 인체에 매우 이로우며 암, 고혈압 등 질병을 방지할 수 있다.

果 實 酒 (과실주류)

과일주는 과일을 원료로 제조된 술의 총칭으로 그 종류가 아주 많다. 포도주는 과일 주중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으며 가장 많은술중의 하나이다.

중국에서 유명한 과일주로는 얜타이(烟台)포도주, 민취앤(民勸) 포도주등이 유명하다. 과일주중 재미있는 것은 즈메이지우(紫梅酒), 진메이지우(金梅酒), 시앙메이지우(香梅酒)가 있는데, 이것을 과일주의 3자매(姉梅)라고도 부른다.

즈메이지우(紫梅酒)는 선연한 자홍 (紫梅)색을 띠며 끊임없는향기가 있고 진메이지우(金梅酒)는 금홍색의 광택이 있으며 신맛과 단맛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시앙메이지우(香梅酒)는 투명한 담홍색으로 마신후 입안에 그 향기가 오래도록 남는다. 모두 헤이롱지앙(黑龍江)일대의 포도주 양조장에서 생산되며 주도(酒度) 15.5%, 당도 22.5% 정도로 중국 국내외에서 환영 받는 술이다.

배합주 (配制酒)
배합주(配制酒)의 종류 또한 아주 많은데 공통적인 특징은 다른 물질 혹은 약재와 배합하여 만든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배합 물질이나, 맛, 특색, 작용등이 천차 만별이다.

1) 쥬예칭(竹葉靑)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샨시싱화춘(山西杏花村)에서 만들어진 쥬예칭(竹葉靑)이 특히 유명하다. 죽엽(竹葉), 치자나무, 단향목,사인(砂仁)등 10여종의 약재를 고도(高度)의 우수한 품질의 펀지우(汾酒)에 스며들게 하는 도중에 차거운 당정(糖精)을 첨가하여 만들어 녹색을 띤 황금색의 광택으로 맑고 투명하며 독특한 약재의 향이 있고 펀지우(汾酒)의 향 또한 있다. 주도(酒度)는 45%,당함유량은 10%로 기를 소통시키고 열을 다스리며 보혈, 소염, 해독, 이뇨등의 효과가 있다.

2) 진뽀지우(金波酒)
우수한 품질의 수수와 누룩을 기초로 침향(沈香),단향(檀香), 울금, 구기자, 육두구등 14종의 약재로 만들며 주도(酒度)는 40%, 당함유량은 10%로 기를 소통시키고 혈액 순환을 도우며 풍을 쫓는등 몸과 마음을 튼튼히 하는 효능이 있다.

3) 어지아오지우(阿膠酒)
유명한 보양 약재인 아교(阿膠)를 주원료로 하여 수수와 누룩으로 술을 빚으며 인삼, 구기자, 당삼, 황기등 20여종의 보양 약재를 첨가하여 빚는다. 아교향과 약향(葯香), 주향(酒香)이 일체가 되어 부드럽고 순하며 달지만 느끼하지 않다. 인체의 면역 항병능력의 증진과 피로를 막고 산소부족을 예방하며 간과 신장을 돕고 보혈작용을 하며 황달을 막고 건망증을 예방하는등의 효과가 있다.

4) 오가피주(五加皮酒)
당귀(當歸), 정향(丁香), 육두구, 사인(砂仁), 당삼, 잇꽃등 30여종의 약재를 선별하여 빚어 약향이 짙고 순하며 조화를 이루어 뒷맛이 특히 좋은 특색이 있다. 피로를 풀고 근육을 편안하게 하며 풍을 쫓고 간과 신장을 보양하며 근육과 뼈의 경련을 치료하고 수족마비와 신경통에 효험이 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하이요^^ 요즘 변덕쟁이 날씨 때문에 고생이 많으시죠~?

예전에 저도 명주찾을때 정말 많이 고생했엇든요ㅠㅠ
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곳이 바로이곳입니다.
이곳은 네티즌들이 적극적으로 강추해서 유명해졌다네요?!
수많은 명주 정보를 빠른검색으로 정복하시길 바래요~!!
님을 만족시키기에 가장 적합한 사이트에요~
명주 정보만 모아보기

중국의 명주와 술문화

중국의 명주와 술 문화를 가능하다면 많이 써주시고 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써 주세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술들은 그 다양성과 역사적 사건과의 연계성, 지역별 음식과의...

중국의 술문화와 유래,제조과정...

중국의 술문화와 유래,제조과정,그리고그지역의술 사진첨부바랍니다..... 8대 명주 중국에는 모두 4천5백여종의 술이 있는데 그중에 명주 칭호를 받는 술로는 마오타이주...

홍콩의 술문화에 관한 질문입니다

술문화는 그 나라를 이해하는 중요한 방법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홍콩은 술문화가... 스카치위스키, 코냑과 함께 세계 3대 명주로 꼽힌다. 중국 술 알고 마시기 “술이...

술은왜 만들었을까

... 동이족의 술문화중국과 한반도에 동시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유명주로 손꼽히는 술들이 이 시기에 정착되었다는 것이다. 〃 술의 고급화 : 술은...

술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 동이족의 술문화중국과 한반도에 동시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유명주로 손꼽히는 술들이 이 시기에 정착되었다는 것이다. 술의 고급화 : 술은 고급화...

중국 최고의 명품술, 마오타이주! 이름의...

... 바로 수원이 맑고 깨끗한 지역이 술문화가 발달하며 술맛이 좋습니다 마을이 점점... (贵州)는 물이 맑고 좋기로 유명해 중국의 명주는 대부분 꾸이조우 술이 많이 있습니다 ^^

한국 술역사에 대해 디테일 하게...

... 동이족 술문화중국과 한반도에 동시에 영향을 주었으리라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이러한 고구려의 주조기술은 중국으로 건너가 곡아주라는 명주를 잉태하고 고구려의...

음주문화에 대한 고찰

... 중국 중국에는 모두 4500여 종의 술이 생산되고 있고, 이 가운데 명주 칭호를 받는... 우리나라와 가까운 일본이나 중국술 문화가 발달되었지만 우리나라처럼 강요하고...

중국의 술문화

... 10대 명주같은거는 인터넷에 치면 금방나와편한데 한국에도 술에대한 예가 있듯이 중국인들간에 술문화에서 지켜야할 예절이 뭐가있나요? 짧고 굵게 설명부탁드립니다!...

중국술이름

... 우리와 다르게 중국은 이러한 술문화가 발달하였고, 중요하게 여겨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된 것입니다. * 안휘성 중국명주인 <고정공주>는 '조조가 황제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