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의 날개형태에 대해...

비행기의 날개형태에 대해...

작성일 2003.10.27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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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아빠가 예전에

리더스 다이제스트라는 책에서 비행기 날개의 모양이

대부분 ∧모양인데 Ⅴ이렇게 생기면 더 빨리 날수 있다고 읽으셨다고 하거든요.

하지만 공기의 저항이심해 비행기 몸통과 날개가

맞붙눈 부분이 버티지 못해 아직 실용화가 안됐다구...

정말 그런가요?

아니면 이 말이 사실이 아닌지 정말 궁금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비행기는 날개의 형태가 기체의 뒤쪽으로 ∧모양으로 되어있는데

 

이를 후퇴익이라고 부릅니다. 라이트형제가 처음 비행기를 만들었을 때는 - 형태의 날개였다

 

가 이후 비행기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날개의 형태가 후퇴익으로 바뀌에 되었습니다. 그러

 

나 후퇴익의 경우 공기의 흐름이 날개 끝으로 몰리기 때문에 공기저항은 줄어들어 비행기의

 

고속에는 유리했지만 그만큼 실속의 위험 또한 증가했습니다.

 

전진익기와 후퇴익기의 공기흐름의 차이

 

위의 것은 후퇴익기인 F-15, 아래는 전진익기인 X-29

 


후퇴익의 경우 몇몇 비행기가 존재하지만 대표적인 것은 X-29입니다. X-29는 통상적인 비행

 

기와는 달리 주익의 형태가 기체 앞쪽으로 된 전진익기 입니다. 전진익기는 날개 끝이 앞쪽으

 

로 되어있기 때문에(V형태) 저속에서도 충분한 양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기동성이 매우 뛰

 

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공기 저항을 그만큼 많이 받기 때문에 날개 재질의 강도 무엇보다도 중

 

요하게 됩니다. 실제로 전진익기가 많지 않게된 가장 큰 이유는 공기저항을 견딜 수 있는 재질

 

이 문제였던 것입니다.

 

전진익기의 기체 구조상 후퇴익기보다 고속으로 날 수는 없습니다. 아마도 잘못 기억을 하시

 

거나 잘못된 내용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후진익기가 전진익기보다 고속으로 날 수 있고 저항은 전진익기가 더 많이 받습니다.

 

전진익기 X-29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항공人 입니다.

흠 학교에서 배운걸로 따르면요 위엣분 말씀 하신 공기흐름이 사진에

잘 나와있네요.

그냥 간단하게 요약해드리겠습니다.

∧ 이걸 후퇴익
Ⅴ 이것은 전진익

우선 전진익은 윗분께서 말씀하셨듯이 공기저항을 많이 받아서 후퇴익보다는 빨리

날수가 없습니다...하지만 항공역학적 특성이 높기 때문에 전투기에만 이용됩니다.

항공역학적 특성이라면 쉽게 풀이해서 방향을 급격하게 빨리 바꿀수 있다는 장점

입니다.

전투기의 생명은 속도도 아닙니다. 물론 멀리있을 때 대응하려면 속도도 중요할 때가

있긴 한데 전투기의 생명은 항공역학적특성 입니다.

뒤에 적군의 전투기가 따라온다...그러면 곤란하죠..

최대한 빨리 방향을 바꿔 상대방 전투기 꽁무늬로 따라 잡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속도도 아닌 역학적 특성이 좋아야지만 돌고 돌아서

적기를 격추시킬수 있죠.

하지만 이렇게 역학적특성이 좋아도 ㅡㅡ 우리는 후퇴익 날개를 많이 연구 하다 보니까

그 기술이 발전해서 날개 형태를 바꾼다던지 해서

전진익보다는 좋지는 않지만 그에 따른 어느정도는 따라오고 속도도 빨라서

신속하게 대응할수 있어서 후퇴익을 많이 사용합니다.

또 여객기 같은데는 전진익을 사용하지 않죠.

공기저항이 크면 에너지 소모율도 크고....-- 또 느려지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면 승객들이 불편해 하고....그래서 전진익은 여객기 같은곳에는 쓰이지 않고

전투기에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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