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원리

비행기 원리

작성일 2024.03.02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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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3 학생입니다. 제가 비행기를 만들고 싶어서 비행기 원리를 찾아보고 있는데 날개로 인한 압력차로 양력이 발생한다는 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하던데 맞나요? 그리고 날개꼬리 부분에서 기체가 아래쪽으로 꺾이면서 아랴쪽으로 흐르는 기체의 반대방향인 위쪽으로 반작용이 생긴다는 것도 맞는 사실인가요?
자료들을 찾아보면 맞는거 같던데 또 아닌것 같기도 해서 헷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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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비행기의 원리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것을 먼저 감사드립니다. 비행기의 날개로 인한 양력 발생에 대한 설명은 일반적으로 맞는 것입니다. 날개의 형태와 기체의 흐름으로 인해 날개 위쪽의 압력이 낮아지고 아래쪽의 압력이 높아져서 양력이 발생합니다.

또한, 비행기의 꼬리 부분에서 기체가 아래쪽으로 꺾이면서 위쪽으로 반작용이 생기는 것도 맞는 설명입니다. 수직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수직 안정면이 작용하여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원리들은 비행기의 비행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들이며, 학습하시면서 더 자세히 이해하시면 비행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적인 학습과 실험을 통해 더 많은 지식을 쌓아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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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 날개와 양력에 대한 오해

비행기 날개가 양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는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며, 단순히 압력차만으로 설명하기에는 부족합니다.

1. 베르누이 원리와 압력차

베르누이 원리는 유체(액체 또는 기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압력이 감소하고, 속도가 감소하면 압력이 증가한다는 원리입니다. 비행기 날개는 위쪽 곡면이 아래쪽 곡면보다 길게 설계되어 있어, 날개 위쪽을 지나가는 공기의 속도가 아래쪽보다 빠르게 됩니다. 베르누이 원리에 따르면, 공기 속도가 증가하면 압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날개 위쪽의 압력은 아래쪽보다 낮아집니다.

하지만, 압력차만으로는 양력을 완전히 설명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는 날개의 각도, 공기의 점성, 와류 발생 등 다양한 요소가 양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2. 코안다 효과

코안다 효과는 유체가 곡면을 따라 흐르면서 곡면에 붙어 흐르는 현상입니다. 비행기 날개의 윗면은 곡면으로 설계되어 있어, 코안다 효과에 의해 공기가 날개 윗면에 붙어 흐르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날개 윗면에 압력이 감소하고 아래쪽에 압력이 증가하여 양력이 발생합니다.

3. 날개 꼬리 부분과 반작용

날개 꼬리 부분은 주익 후류라고 불리는 영역입니다. 주익 후류에서는 날개 아래쪽에서 흘러나온 공기와 위쪽에서 흘러나온 공기가 다시 만나게 됩니다. 이때, 날개 아래쪽에서 흘러나온 공기는 위쪽으로 꺾이고, 날개 위쪽에서 흘러나온 공기는 아래쪽으로 꺾입니다.

뉴턴의 제3법칙에 따르면, 한 물체가 다른 물체에 힘을 가하면 다른 물체도 그 반대 방향으로 같은 크기의 힘을 가합니다. 따라서, 날개 아래쪽에서 흘러나온 공기가 위쪽으로 꺾이는 과정에서 날개는 아래쪽으로 반작용을 받게 됩니다. 이 반작용은 양력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날개 꼬리 부분에서 발생하는 반작용은 전체 양력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합니다. 실제로는 날개의 각도, 공기의 점성, 와류 발생 등 다양한 요소가 양력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4. 결론

비행기 날개가 양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는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단순히 압력차만으로 설명하기에는 부족합니다. 베르누이 원리, 코안다 효과, 날개 꼬리 부분에서 발생하는 반작용 등 모두 양력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각 요소의 영향 정도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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