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v 하이브리드 자동차.급발진 시 작동하는 기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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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급발진 대처 영상과 거기에 달린 댓글 보면, 제각기 달라서 뭐가 맞는지 모르겠어요.
제각기 말하는 대처법 대충 나열해 보면,
시동 길게 누르거나 빠르게 3연타한 후 브레이크 밟으라 한다.
기어를 중립으로 넣고 브레이크 밟으라 한다.
내연기관차는 N단 놓으면 기계적으로 동력 끊는 의미가 있지만 전기차나 하이브리드는 기계적 의미 없다.
그래서 EPB는 기계식이 아니라 차가 멈추질 않는다.
딴 거 필요 없고 그냥 무작정 양발로 브레이크를 밟는다.
EPB를 완전 제동 될 때까지 계속 당겨 작동시키라고 한다.
초기에 충돌을 시킨다.
급발진 시 EPB와 기어변속이 작동 안 된다.
중구난방이라 알려하면 할수록 혼란스럽네요. 원래는 '무식의 카맹'였는데, 지금은 '혼돈의 카맹'이 되었음.
그래서 일단 급발진 시 유의미하게 작동 시킬 수 있는 기능이 뭔지부터 알아야겠더라구요.
※★※★차는 하이브리드 차 기준으로 질문드려요. (싼타페 MX5 HEV)※★※★
1. 다른 조건 다 무시하고 급발진 시 일단 브레이크 밟히는지 부터 확인해야겠는데요. 급발진 시 브레이크가 딱딱해진다는데 노약자 기준(70~80세 운전자 많으니 대충 그 기준) 양발로 밟는다면 제동에 필요한 정도의 힘을 브레이크에 가하는 게 가능한가요?
2. HEV 차는 급발진 시 운전석 왼쪽의 EPB를 계속 당기고 있을 때 제동 기능이 작동을 하나요? 계속 당기고 있으면 완전 정차가 되나요?
3. HEV 차는 급발진 시 기어변속(브레이크 밟지 않고도?) 되나요? 변속됐단 표시 화면 뜬다 해도 그 기어 그대로 작동을 하나요?
4. EPB가 설령 작동 된다 해도 풋브레이크를 밟으면서 EPB 당기는 게 풋브레이크 밟는데 방해가 될까요? 풋브레이크만 밟아도 충분한 거라 괜히 EPB 당기려다 풋브레이크에 힘 전달함에 손해라 EPB는 무시하고 풋브레이크만 전 신경을 집중해서 힘껏 밟는 게 나을까요?
5. HEV 차는 급발진으로 급가속인 상황 속에서 시동을 끄면 어떤 상황이 되나요? 속도가 끈 시점 그대로 유지 된다던가 속도가 줄거나 그러나요?
6. HEV 차는 급발진으로 급가속인 상황 속에서 기어를 N단으로 놓으면 어떤 상황이 되나요? 5번 같이 그러나요?
7. 급발진 시 5번과 6번이 차를 제동함에 유의미한 현상을 일으킨다면, 아래 중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가?
a. 시동 끔과 N단 중립을 모두 실행한다. 그렇다면, 그 순서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
b. 급속하게 속력 붙는 급발진 위급 상황에선 신속하게 대처해야 하고 많은 대처할 시간이 부족하기에 시동 끔과 N단 중 둘 중 하나만을 실행한다. 그 경우엔 둘 중 어떤 것을 해야 하는가?
8. 풋브레이크를 밟아 제동을 시키려 한다면, 함께 무엇을 해야 더 빠른 제동을 할 수 있는가? (EPB? N단 변속? 시동 끔? 충돌?) 아니면 그딴 건 필요 없이 풋브레이크는 무적의 치트라 걍 풋브레이크만 밟는다?
9. 충돌 시킨다면, 어떤 시점에 해야 하는가? 다른 대처부터 했다간 그 대처 전 충돌할 수 있던 최적의 장소를 놓칠 수 있거나 속도가 붙으면 아주 적절한 충돌물이 아니라면 제동에 실패할 상황이 생길 수 있어 초기부터 무작정 충돌 시킨다? 초기부터 충돌 시킬 필요는 없고 짧지만 잠시간의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다른 대처부터 일단 해보고 충돌 시킨다? 그렇다면 충돌 시키기로 마음 먹었을 때는 그 전에 어떤 대처법을 실행해 봐야 하는가?(충돌 전에 제동시킬 수 있거나 충돌 시 손해를 감소시킬 수 있는 대처는?)
10. 어떤 영상에선 급발진 시 어찌 대처해야 할까를 위한 실험으로 액셀을 계속 밟고 있던데, 그렇게 하면 급발진 상황과 완전 똑같은 상황이 되나요? 다르면 뭐가 다른가요?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제각기 달라서 뭐가 맞는지 모르겠어요.
제각기 말하는 대처법 대충 나열해 보면,
시동 길게 누르거나 빠르게 3연타한 후 브레이크 밟으라 한다.
기어를 중립으로 넣고 브레이크 밟으라 한다.
내연기관차는 N단 놓으면 기계적으로 동력 끊는 의미가 있지만 전기차나 하이브리드는 기계적 의미 없다.
그래서 EPB는 기계식이 아니라 차가 멈추질 않는다.
딴 거 필요 없고 그냥 무작정 양발로 브레이크를 밟는다.
EPB를 완전 제동 될 때까지 계속 당겨 작동시키라고 한다.
초기에 충돌을 시킨다.
급발진 시 EPB와 기어변속이 작동 안 된다.
중구난방이라 알려하면 할수록 혼란스럽네요. 원래는 '무식의 카맹'였는데, 지금은 '혼돈의 카맹'이 되었음.
그래서 일단 급발진 시 유의미하게 작동 시킬 수 있는 기능이 뭔지부터 알아야겠더라구요.
※★※★차는 하이브리드 차 기준으로 질문드려요. (싼타페 MX5 HEV)※★※★
1. 다른 조건 다 무시하고 급발진 시 일단 브레이크 밟히는지 부터 확인해야겠는데요. 급발진 시 브레이크가 딱딱해진다는데 노약자 기준(70~80세 운전자 많으니 대충 그 기준) 양발로 밟는다면 제동에 필요한 정도의 힘을 브레이크에 가하는 게 가능한가요?
2. HEV 차는 급발진 시 운전석 왼쪽의 EPB를 계속 당기고 있을 때 제동 기능이 작동을 하나요? 계속 당기고 있으면 완전 정차가 되나요?
3. HEV 차는 급발진 시 기어변속(브레이크 밟지 않고도?) 되나요? 변속됐단 표시 화면 뜬다 해도 그 기어 그대로 작동을 하나요?
4. EPB가 설령 작동 된다 해도 풋브레이크를 밟으면서 EPB 당기는 게 풋브레이크 밟는데 방해가 될까요? 풋브레이크만 밟아도 충분한 거라 괜히 EPB 당기려다 풋브레이크에 힘 전달함에 손해라 EPB는 무시하고 풋브레이크만 전 신경을 집중해서 힘껏 밟는 게 나을까요?
5. HEV 차는 급발진으로 급가속인 상황 속에서 시동을 끄면 어떤 상황이 되나요? 속도가 끈 시점 그대로 유지 된다던가 속도가 줄거나 그러나요?
6. HEV 차는 급발진으로 급가속인 상황 속에서 기어를 N단으로 놓으면 어떤 상황이 되나요? 5번 같이 그러나요?
7. 급발진 시 5번과 6번이 차를 제동함에 유의미한 현상을 일으킨다면, 아래 중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가?
a. 시동 끔과 N단 중립을 모두 실행한다. 그렇다면, 그 순서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
b. 급속하게 속력 붙는 급발진 위급 상황에선 신속하게 대처해야 하고 많은 대처할 시간이 부족하기에 시동 끔과 N단 중 둘 중 하나만을 실행한다. 그 경우엔 둘 중 어떤 것을 해야 하는가?
8. 풋브레이크를 밟아 제동을 시키려 한다면, 함께 무엇을 해야 더 빠른 제동을 할 수 있는가? (EPB? N단 변속? 시동 끔? 충돌?) 아니면 그딴 건 필요 없이 풋브레이크는 무적의 치트라 걍 풋브레이크만 밟는다?
9. 충돌 시킨다면, 어떤 시점에 해야 하는가? 다른 대처부터 했다간 그 대처 전 충돌할 수 있던 최적의 장소를 놓칠 수 있거나 속도가 붙으면 아주 적절한 충돌물이 아니라면 제동에 실패할 상황이 생길 수 있어 초기부터 무작정 충돌 시킨다? 초기부터 충돌 시킬 필요는 없고 짧지만 잠시간의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다른 대처부터 일단 해보고 충돌 시킨다? 그렇다면 충돌 시키기로 마음 먹었을 때는 그 전에 어떤 대처법을 실행해 봐야 하는가?(충돌 전에 제동시킬 수 있거나 충돌 시 손해를 감소시킬 수 있는 대처는?)
10. 어떤 영상에선 급발진 시 어찌 대처해야 할까를 위한 실험으로 액셀을 계속 밟고 있던데, 그렇게 하면 급발진 상황과 완전 똑같은 상황이 되나요? 다르면 뭐가 다른가요?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hev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자동차 he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