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EPB와 중립 변속 가능?노약자 현명한 대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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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이 차(싼타페 mx5 hev) 사셨는데, 급발진 사고 생길까 걱정 되더라구요.
아부지야 힘이 세시지만, 어무니는 관절도 안 좋고 힘이 약하신데,
급발진 되면 풋브레이크가 굳어서 건강한 성인 남자도 누르기가 힘들다는 얘기가 있어서,
어무니는 풋브레이크로 차 멈추기 글렀으니 그건 포기하구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고민였는데요.
젤 첨 그럴 듯하다고 봤던 유튜브 영상엔 기어 중립 변속하고 속도 더 붙기 전에 어디에 차를 박으라더라구요.
글케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죠, 뭐, 그 급박한 상황서 중립으로 과연 제대로 놓을 정신이 있을까 하는 불안이 있지만(혹시 나는 급발진 시 평소엔 잠재되었던 유리 멘탈 모드가 발동 되어 패닉에 빠지진 않을까 싶은)
다른 유튜브 영상에선, 급발진 시 EPB로 차를 멈추라구 하던데요.
그거 보구 급발진서 일단 중립으로 변속하구, 넘 급박한 상황이라 설령 그럴 정신 없어서 중립 제대로 못 넣으면, 일단 풋브레이크는 깨끗이 포기해서(괜히 힘이 안 되서 못 밟을 건데, 그 시도를 하다가 다른 외부 상황 파악할 집중력 분산에다 밟으려다 안 밟히면 패닉이 생길까 봐서요.) 신경 안 쓰고 급발진하자마자 어디 박아야 안전할까부터 파악하고 그 방향으로 방향 튼 후에 EPB를 당겨 작동시키면서 충돌시켜야겠다라구 글케 하기로 생각하구 있었죠.(EPB 작동 시키면 바퀴 고정되어 방향 못 바꾼다하니 방향 튼 후에 말에요, 추가 방향 조정할 잠깐 풀구) (혹시나 경황 없어 실행 못했던 중립 기어도 충돌하기로 확고하게 마음 먹어 생각이 안정된 이때 중립으로 놓구요.)
근데, 댓글에 이런 글이 있더라구요.
'영상에 언급된 전자식 변속+전자식 파킹은 아무 소용없음 급발진이라는게 파워트레인 관련 통합제어 오류라 저런 통전신호는 아무런 작동을 안함 그냥 물리적으로 세우는 방법 뿐인데 그냥 발목 부러질듯 브레이크 페달 밟는것뿐임'
아, 씁, 기껏 급발진 시 어케 하겠다 대처 방향 정해놨더니, 뭐여, 이게, 그럼 풋브레이크 제대로 못 밟을 울 어무니는 어쩌라구 하구 씁 소리가 절로 나더라구요. 아뉘, 안 그래도 힘 약한데, 빡빡하게 굳은 브레이크를 밟는 것만이 유일한 살길이라뉘 뭐시여, '너는 이미 죽어있다'여?
그래서 풋브레이크도 못 밟고 전자식 벽속 안 되어 중립으로도 못 놓고 EPB도 안 되면, 에이 그냥 에어백 믿고 최대한 일찍 적절한 곳에 충돌시켜야겠다 라구 생각을 했죠.
아뉘, 근데, 그 댓글에 달린 대댓글.
'Epb는 통합제어와 별개 시스템임. Vdc가 오류발생해도 epb ecu가 고장판단하고 epb 엑추에이터가 직접 제동 할 수 있음.
Epb는 vdc로 통해서 제동 하는건 맞으나, epb 엑추에이터도 abs 비슷한 기능 포함해서 제동가능함.'
그 글을 보니, 아 이건 사라진 EPB 계획의 부활인가, 생존 가능성을 되찾은 느낌이 들면서도,
아뉘, 근데 글 쓴 두 사람 다 무슨 전문가처럼 얘기 하시는데, 뭐가 맞는거여? 라구 참 혼란스럽네요.
아마 뒷 글이 맞을 듯하지만, 목숨 달린 일인데, 제대로 확인 안 하면 안 되죠.
글구 유튜브 같은 데서 차나 급발진에 대해 잘 안다는 사람들이 말하는 대처방법이 제각기 다르니 차맹인 저는 혼란스럽구 '대체 뭘 어쩌라는 거냐' 싶네요. 틀린 걸 골랐다간, 그걸 고른 대가를 목숨으로 치를 순간이 올까 겁나네요.
1. 급발진 시 EPB나 전자변속이 작동 하나요?
2. 힘 없는 울 어머니한테 급발진 시 어케 대처하라고 하는 게 현실적이고 가장 확실한 방법인가요?
저는 위에 글 썼던 대로 풋브레이크 깨끗이 포기하구 EPB 작동되면 어디 충돌할지 파악하고 바퀴 방향 틀면서 EPB 작동 시키고 가능하다면 짬 내어 중립 변속두 하구요.(급발진 시 패닉에 안 빠지고 침착하게 중립 놓을 수 있다면 중립부터 놓구요. 저는 뭔가 혹시나 급발진 시 패닉 빠지면 중립보단 EPB 떠오를 거 같아서요. 실제론 어떨진 모르겠음.) 암튼 사람 탔을 수 있는 다른 차는 피하고 적절한 곳 찾아 최대한 일찍 충돌 시킬까나 하구 일단은 계획을 하구 있는데요. EPB와 전자 변속 안 되면 오로지 에어백 믿고 아무튼 최대한 일찍 충돌시켜야겠다구 일단은 글케 하기로 정해놨는데요.
초 차맹인 저로선 일단 글케 정해놨는데 그게 맞나 싶어 불안하네요.
풋브레이크 제대로 밟을 힘 없는 노약자의 경우 급발진이란 상황 속에서 그 상황을 타개할 가장 좋은 방법을 알려주심 합니다.
글구 차분하게 대처할 최적의 방법과 혹시나 패닉에 빠지고도 혼란에 덜 영향을 받을 그 상황의 최적의 방법을 알려주시면 합니다. (심리 상황 고려-고소공포증이 누구에겐 전혀 아무것도 아니지만 당사자에겐 아닌 것 처럼, 그 상황서 패닉에 쉽게 빠지는 사람도 있을 테니까요.)
3. 그 유튜브 영상서 급발진서 EPB 작동시키라는데, 작동한다 해도 급발진이란 특수한 상황서도 EPB로 제동이 걸리나요? 급발진이 아닌 평소 상황서의 제동력의 강함과 다름이 없나요?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아부지야 힘이 세시지만, 어무니는 관절도 안 좋고 힘이 약하신데,
급발진 되면 풋브레이크가 굳어서 건강한 성인 남자도 누르기가 힘들다는 얘기가 있어서,
어무니는 풋브레이크로 차 멈추기 글렀으니 그건 포기하구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고민였는데요.
젤 첨 그럴 듯하다고 봤던 유튜브 영상엔 기어 중립 변속하고 속도 더 붙기 전에 어디에 차를 박으라더라구요.
글케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죠, 뭐, 그 급박한 상황서 중립으로 과연 제대로 놓을 정신이 있을까 하는 불안이 있지만(혹시 나는 급발진 시 평소엔 잠재되었던 유리 멘탈 모드가 발동 되어 패닉에 빠지진 않을까 싶은)
다른 유튜브 영상에선, 급발진 시 EPB로 차를 멈추라구 하던데요.
그거 보구 급발진서 일단 중립으로 변속하구, 넘 급박한 상황이라 설령 그럴 정신 없어서 중립 제대로 못 넣으면, 일단 풋브레이크는 깨끗이 포기해서(괜히 힘이 안 되서 못 밟을 건데, 그 시도를 하다가 다른 외부 상황 파악할 집중력 분산에다 밟으려다 안 밟히면 패닉이 생길까 봐서요.) 신경 안 쓰고 급발진하자마자 어디 박아야 안전할까부터 파악하고 그 방향으로 방향 튼 후에 EPB를 당겨 작동시키면서 충돌시켜야겠다라구 글케 하기로 생각하구 있었죠.(EPB 작동 시키면 바퀴 고정되어 방향 못 바꾼다하니 방향 튼 후에 말에요, 추가 방향 조정할 잠깐 풀구) (혹시나 경황 없어 실행 못했던 중립 기어도 충돌하기로 확고하게 마음 먹어 생각이 안정된 이때 중립으로 놓구요.)
근데, 댓글에 이런 글이 있더라구요.
'영상에 언급된 전자식 변속+전자식 파킹은 아무 소용없음 급발진이라는게 파워트레인 관련 통합제어 오류라 저런 통전신호는 아무런 작동을 안함 그냥 물리적으로 세우는 방법 뿐인데 그냥 발목 부러질듯 브레이크 페달 밟는것뿐임'
아, 씁, 기껏 급발진 시 어케 하겠다 대처 방향 정해놨더니, 뭐여, 이게, 그럼 풋브레이크 제대로 못 밟을 울 어무니는 어쩌라구 하구 씁 소리가 절로 나더라구요. 아뉘, 안 그래도 힘 약한데, 빡빡하게 굳은 브레이크를 밟는 것만이 유일한 살길이라뉘 뭐시여, '너는 이미 죽어있다'여?
그래서 풋브레이크도 못 밟고 전자식 벽속 안 되어 중립으로도 못 놓고 EPB도 안 되면, 에이 그냥 에어백 믿고 최대한 일찍 적절한 곳에 충돌시켜야겠다 라구 생각을 했죠.
아뉘, 근데, 그 댓글에 달린 대댓글.
'Epb는 통합제어와 별개 시스템임. Vdc가 오류발생해도 epb ecu가 고장판단하고 epb 엑추에이터가 직접 제동 할 수 있음.
Epb는 vdc로 통해서 제동 하는건 맞으나, epb 엑추에이터도 abs 비슷한 기능 포함해서 제동가능함.'
그 글을 보니, 아 이건 사라진 EPB 계획의 부활인가, 생존 가능성을 되찾은 느낌이 들면서도,
아뉘, 근데 글 쓴 두 사람 다 무슨 전문가처럼 얘기 하시는데, 뭐가 맞는거여? 라구 참 혼란스럽네요.
아마 뒷 글이 맞을 듯하지만, 목숨 달린 일인데, 제대로 확인 안 하면 안 되죠.
글구 유튜브 같은 데서 차나 급발진에 대해 잘 안다는 사람들이 말하는 대처방법이 제각기 다르니 차맹인 저는 혼란스럽구 '대체 뭘 어쩌라는 거냐' 싶네요. 틀린 걸 골랐다간, 그걸 고른 대가를 목숨으로 치를 순간이 올까 겁나네요.
1. 급발진 시 EPB나 전자변속이 작동 하나요?
2. 힘 없는 울 어머니한테 급발진 시 어케 대처하라고 하는 게 현실적이고 가장 확실한 방법인가요?
저는 위에 글 썼던 대로 풋브레이크 깨끗이 포기하구 EPB 작동되면 어디 충돌할지 파악하고 바퀴 방향 틀면서 EPB 작동 시키고 가능하다면 짬 내어 중립 변속두 하구요.(급발진 시 패닉에 안 빠지고 침착하게 중립 놓을 수 있다면 중립부터 놓구요. 저는 뭔가 혹시나 급발진 시 패닉 빠지면 중립보단 EPB 떠오를 거 같아서요. 실제론 어떨진 모르겠음.) 암튼 사람 탔을 수 있는 다른 차는 피하고 적절한 곳 찾아 최대한 일찍 충돌 시킬까나 하구 일단은 계획을 하구 있는데요. EPB와 전자 변속 안 되면 오로지 에어백 믿고 아무튼 최대한 일찍 충돌시켜야겠다구 일단은 글케 하기로 정해놨는데요.
초 차맹인 저로선 일단 글케 정해놨는데 그게 맞나 싶어 불안하네요.
풋브레이크 제대로 밟을 힘 없는 노약자의 경우 급발진이란 상황 속에서 그 상황을 타개할 가장 좋은 방법을 알려주심 합니다.
글구 차분하게 대처할 최적의 방법과 혹시나 패닉에 빠지고도 혼란에 덜 영향을 받을 그 상황의 최적의 방법을 알려주시면 합니다. (심리 상황 고려-고소공포증이 누구에겐 전혀 아무것도 아니지만 당사자에겐 아닌 것 처럼, 그 상황서 패닉에 쉽게 빠지는 사람도 있을 테니까요.)
3. 그 유튜브 영상서 급발진서 EPB 작동시키라는데, 작동한다 해도 급발진이란 특수한 상황서도 EPB로 제동이 걸리나요? 급발진이 아닌 평소 상황서의 제동력의 강함과 다름이 없나요?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