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회전에 대한 질문

차량 회전에 대한 질문

작성일 2024.04.21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매우 넓고 평평한 공터에서
차량이 핸들을 한 방향으로 끝까지 꺾은 후 엑셀을 밟으면
차량은 원을 그리며 회전할 것입니다.

이 때 차량의 속력이 10km/h일 때와 100km/h일 때 그리게 되는 원의 반지름에 차이가 나는지 궁금하고
만약 차이가 난다면 왜 그런지 궁금합니다.

차량의 속도가 높을 때 관성 때문에 앞으로 간다고 생각해도 어차피 앞바퀴 방향은 핸들로 끝까지 돌려놨는데 관성이 있어봤자 앞바퀴 방향대로 가지 않나 싶어서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바퀴 타이어 바닥면이

재질에 따라 차이나지만

아스팔트도 속도에 따라

타이어를 주행 꺽으면 슬립합니다

타이어가 바닥에 관성에 미끄러집니다

이 원리로 자세제어장치가 달립니다

속도가 크면 회전 반경 커집니다

타이어가

기차처럼 레일위에서 회전하는게 아닙니다

이 차이를 몰라 속도 안줄이고 턴 하다가

사고 많이 나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물리 법칙을 이해하셔야 물체의 운동을 이해할 수가 있는 질문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회전각속도가 낮아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작을 때는 원의 지름에 변화가 없고

속도가 높아 구심력이 원심력보다 낮을 때는 원의 지름이 변합니다

직진운동을 하다가 회전을 하면 직진방향의 성분과 회전방향의 성분이 동시에 작용해서 회전반경이 커집니다

그러나 질문처럼 직진방향성분없이 오로지 회전방향성분만 남게되면 원을 그리게 됩니다

그런데 이 방향성분이라는 것이 결국 직진성분과 원의 구심점을 향하는 구심력의 방향과의 합입니다

그래서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작을 때는 가해지는 힘은 각속도를 변화시킬 뿐 원이라는 방향은 변화를 못 시킵니다

실제사례를 들어 말하면 쉽게 이해를 할 것입니다

물체를 1m짜리 줄에 매달고 회전시킬 때 1초에 5번을 회전시킬 때와 50번을 회전시킬 때를 비교해 보십시오

줄의 길이가 늘어나거나 줄어드나요 아니면 그대로 1m인가요

단지 초당 회전수만 바뀔 뿐입니다

즉 각속도는 10배 변하는데 회전 지름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질문과 관련해서 해당 질문의 경우 원의 지름에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고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원심력의 임계값이 얼마인가 따라 달라져서 입니다

질문자체가 오류가 있는 것이 속력이 10km/h라는 것은 스칼라 양이고 원운동은 각속도 즉 벡터 값입니다

스칼라 값은 방향이 없는 직진운동에 해당되고 벡터 값은 속도나 각속도는 방향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즉 질문자체가 성립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값이 순간 시각의 미분값에 의한 순간 속도라고 하더라도 회전 원운동을 하게되면 구심력에 대항하는 원심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로인해서 차량이 줄처럼 어떤 무언가에 의해 원심력보다 더 강하게 붙잡혀서 원운동을 한다는 가정아래에서 질문하신 회전하는 원의 지름에 차이가 없는 것입니다

그냥 땅바닥 공터 위에서 차를 회전하게되면 타이어와 지면과의 마찰력 변화와 차량의 항력의 변화 등등 여러 변수들에 의해 차량 자체가 원운동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원운동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은 차가 외부로 튕겨나가거나 뒤집히거나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로부터 다시 원운동을 하려면 변화된 조건에 맞게 원의 지름이 바뀔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차량의 바퀴가 출력이 지나치게 높을 경우 그래서 회전 속도가 너무 빠르게 되면 차량이 전진하는 것이 아니라 그자리에서 헛바퀴 도는 것이 마찰력이 변해서 발생하는 것하고 비슷합니다

회전하는 각속도가 임계값을 넘게되면 원심력을 넘게되고 그러면 움직이는 물체는 원에서 탈출하게 됩니다

인공위성의 우주로의 탈출과정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차량의 속도가 낮을 때는 회전각속도가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낮아 지름의 변화가 없고 속도가 임계값보다 높을 때는 원의 지름이 변하게 됩니다

참고로 질문처럼 고속에서 줄없이 그냥 속도가 변해도 회전 지름이 일정한 사례로 입자가속기가 있습니다

강한 자계로 입자가 탈출하지 못하게 입자를 묶어두는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숫자 계산으로 나오는

수학시험에 나온다면 반지름이든 지름이든

같은 길이가 나오겠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자동차에는 롤링이라는 현상이 있는데

고속일수록 코너에서 핸들을 꺾을 때

쏠리는 현상을 이야기 합니다.

속도가 낮을때보다 높을 때 더 큰 원심력이

작용합니다.

즉 원심력에 의해 쏠리는 현상을 잡기위해

서스펜션 등의 장치들로 잡으려 하지만

결국 튕겨져 나가려는 힘에 의해서

10km와 100km가 그리는 원의 크기는

달라질 것 입니다.

일단 실제로 핸들을 끝까지 꺾고 100km를

달릴 수 있는지 자체도 불투명하네요

차량 회전에 대한 질문

... 그로인해서 차량이 줄처럼 어떤 무언가에 의해 원심력보다 더 강하게 붙잡혀서 원운동을 한다는 가정아래에서 질문하신 회전하는 원의 지름에 차이가 없는 것입니다 그냥...

회전교차로 과실 질문부탁해요

... 약간 앞에서 차선변경하다 사고 난 경우요 (두차량 모두 회전중이었음) 사고 상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나 보통 2차선 회전교차로에서 차선을 변경하다 사고가 난...

로타리에서 회전중 사고가 났어요

... 질문과 상관없는답변,쓸때없는답변은 삭제합니다. 귀하의 질의내용으로 회차로에서 1차선 차량이 위 회전... 진행중인 차량과 충격한 사고에서 과실비율에 대한...

회전교차로 질문

...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은, 1차로에 있던 사람이 잘못했습니다. 회전교차로에서 2차로로 진입한 차량은 1차로로 진입한 차량보다 우선권이 있습니다. 따라서, 1차로로...

회전교차로 교통사고와 소송 가능성에...

... (방향: 상대는 >, 우리는 ^) 회전교차로내에서 회전차량... 대형 회전교차(2차선)로로 2차선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보기] # 질문글 원문 링크 < 클릭 끝까지 의뢰인을 위해...

회전교차로 사고 질문 드립니다.

... 회전교차로 진입전 2차로 였고 저는 1차로 상대방 차량은 조금뒤에서 2차로로... 회전교차로에 대한 내용도 신설되었기에 한번 확인해보시고 보험사 직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