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cc 중고 오토바이 첫구입 요령

50cc 중고 오토바이 첫구입 요령

작성일 2006.02.18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제목대로 50cc 오토바이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면허는 있고, 오토바이 경험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별로 어려울 것 같진 않아서 그냥 타려고 합니다.

근데, 문제는 제가 처음이다보니 어떻게 사고 어떤 절차의 등록을 마쳐야 하는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몇 가지 궁금한 거 올리겠습니다.

바이크 라이더님들의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미약하나마 감사내공 드립니다.)

 

 

 

 

1. 줌머 중고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매물 거래를 할건데 판매자에게 꼭 받아야 하는 인증서(?)가 정확하게 어떤 것들인가요?

(차대번호 보는 법 등 관련해서 알아두면 좋은 사항도 좀 알려주세요)

 

 

 

2. 고장이 있는 물건인지 어떻게 확인해야 할까요? 제가 잘 모르니 간단한 진단법을 좀 알려주세요. ex) 녹슬었나 본다, 기름이나 오일이 새나 본다.. 등...

 

 

 

3. 거래 후, 제가 구청이나 보험회사에 어떤 등록과정을 마쳐야 하나요? (번호판, 보험 등 되도록 자세히 부탁드립니다)

 

 

 

4. 개인거래 시 꼭 유의해야할 점이 있나요?

 

 

 

5. 줌머는 운전이 특별한가요? 특별히 기어가 있다거나 하는... 50cc니까 아니겠죠?

 

 

 

6. 아주 가끔 다른 사람을 태우게 될 것 같은데.. 줌머는 2명이 탈 수 있을까요? (만약 튜닝을 해야한다면 어떤 튜닝을 해야 2명이 탈 수 있을까요?)

 

 

 

7. 이 외에도 오토바이 커버는 어디서 사는지 등, 초보자가 꼭 알아야할 사항이 있으면 간단하게나마 알려주세요.


#50cc 중고 #50cc 중고 스쿠터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ISPA님의 글을 먼저 읽어보세요.. 나머지 자잘한 답변은 끝에 달아놓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50cc 미만은 등록해야될 의무가 없습니다.

----------------------------------------------------------

 

개인간 오토바이 거래시 많은 주의사항이 요구됩니다.

바이크마트(bikemart)의 정보광장과 전문가게시판의 내용을 요약합니다.


1. 오토바이 서류

중고차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이륜차 신고사항 변경신고서, 이륜차 사용신고필증, 매도인 인감증명서, 양도증명서, 책임보험 가입증명서 또는 납부영수증이 필요합니다.
판매자로부터 이륜차 사용신고필증과 매도용 인감증명서, 양도 증명서를 반드시 받습니다.
이때 신고필증에 기재된 차대번호와 구입하려는 차량의 차대번호가 일치하는지 반드시 확인합니다.
또 위의 3가지 서류의 성명이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확인이 끝나면 동사무소로 가서 3가지 서류를 제출하고 취득세 고지서를 발급 받습니다.
그런 다음 우체국으로 가서 책임보험료와 취득세를 납부하고 영수증을 받습니다.
받은 영수증을 지참하고 다시 동사무소로 가서 이륜차 신고사항 변경신고서를 작성하고 취득세와 책임보험 납부영수증을 함께 제출하면 이륜차 사용신고필증을 받습니다.

※ 중고차 구입시 판매자에게 받을 서류는...

① 번호판이 없는 경우 : 이륜자동차 사용폐지증명서, 매도인 인감증명서, 양도증명서, 매매계약서가 필요합니 다.
② 번호판이 있는 경우 : 이륜차 사용신고필증, 매도인 인감증명서, 양도증명서, 매매계약서가 필요합니다.

(50cc 오토바이는 서류가 필요없습니다만, 매매계약서 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2. 오토바이 보험

우체국이나 보험사에서 판매합니다. 책임보험료는 81,740원 입니다. 종합보험은 보험사기꾼들 덕분에 판매하는 곳이 없습니다.


3. 오토바이 점검항목


가. 외부 점검


1) 전면

앞에서 바이크를 살펴 본다. 카울상태, 앞후렌다, 후론트굿션(기름누유),
켈리퍼(패드마모상태), 림(케스팅의 상태), 브레이크디스크판,
타이어의 마모상태(측면도 볼것), 라지레이터의 상태, 인죠스트머플러, 언더카울, 윙커.

2) 핸들부위

시트에 앉아서 구석 구석 속을 살펴본다. 핸들의 굴절여부, 메타앗세이 작동상태, 카울브라켓,
마스터시린더, 키(핸들록), 전장스위류작동, 후사경, 연료탱크캡... 특히 그립은 넘어졌을
경우 가장 먼저 상처가 나는 부분이다.

3) 측면

좌우를 다 봐야한다 우선 한쪽씩 나눠 면밀히 살펴본다. 연료탱크상태, 사이드카울상태
(안쪽도 필히들여다 볼것), 언더카울안쪽, 리어쿳션, 드라이브체인, 화이널드라이브기아
(대기아) 뒤림(케스팅), 머플러싸이런스(소음기), 스윙암... 스티커가 붙은 자리는 상처난
부위를 감추기 위한 것인지 살펴본다. 체인상태가 불량하면 관리가 안된 바이크다.

4) 후면

뒤로 멀리 물러나 보조자에게 바이크를 똑바로 세우고 있겠금 한 뒤 뒤타이어의 수직각을
살핀다. 텔라이트, 뒤윙커, 뒤후렌더, 리어카울, 뒤타이어 마모상태.

5) 카울

전면 카울의 양쪽 끝은 전도하면 반드시 상처가 나는 부분이다. 상처를 재생했는지 살펴보자.

6) 그립

전도되었을 경우 가장 먼저 상처가 나는 부분이지만 레버보다는 그립 끝부분을 살펴보자.

7) 머플러,스텝

머플러와 스텝의 상처 역시 전도 경력을 말해준다.

8) 체인

체인은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말해준다. 체인이 필요이상으로 늘어나 있다면 평소 바이크를 험하게 운행했다는 증거이며, 스프로켓도 손상돼 있을 가능성이 많다.

9) 헹거볼트

엔진쪽의 볼트는 단순한 전도시에는 건드리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볼트를 풀었던 흔적이 있다면 엔진수리를 했었다는 증거다. 이런 경우는 대형사고 또는 엔진에 중대한 결함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10) 스티커

어느 한쪽면에 집중적으로 스티커를 붙인 차량이라면 잘 살펴보자. 특히 불룩 튀어나온 부분에 스티커가 붙어있다면 상처를 가린 것일수 있다.

11) 크랭크커버

크랭크케이스 커버도 전도시 상처가 잘나는 부분이므로 자세히 살펴보자.

12) 전륜포크

쇽 업소버 전륜 포크가 손상되지 않았는지 자세히 살핀다. 부품값이 비싸기 때문에 크게 파손 되지 않았다면 교체하지 않는 부분중에 하나다.


나. 엔진 점검


1) 키를 켜서 엔진시동을 걸고 가속시키지 말고 아이들링 상태를 유지하며 엔진 마찰음을 들어본다.
지나친 파열음이나 간섭소리를 확인한다.

2) 악셀을 불규칙하게 짧게 높혔다 줄였다 반복해보고 반응력을 살핀다.

3) 싸이런스 배기음의 변화를 민감하게 살펴본다. RPM을 아주 서서히 부드럽게 올려가면서 배기음과
엔진 마찰음을 살펴본다. 경쾌하지 않고 불규칙적인 증상은 좋지 않다.


다. 전장품 점검


키를 켜 엔진은 걸지말고 시그널(윙커)를 좌우로 작동시키고 라이트도 온 시켜본다. 그 상태에서 뉴트럴
램프의 파란등을 유심히 들여다보면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스톱등을 작동시켜보면 뉴트럴 램프 불빛의
점등밝기가 크게 변하면 밧테리의 상태가 안좋은 상태이다. 등과 클랙션을 다 점등시켜 확인해 보고
그 상태에서 셀 보턴을 눌러 스타팅을 재점검해 본다.


라. 차대번호와 엔진번호


중고바이크를 살 때 중요한 점 가운데 하나가 서류관계를 꼼꼼히 살펴 보아야합니다. 50cc 이상은
사용신고필증이 있는데 신고필증의 프레임번호와 바이크에 있는 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필증에
지운 흔적이 있는 것은 프레임을 교환한 경우도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즉, 이륜차의 차대번호와
각 서류의 차대번호가 일치하는지 반드시 살펴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신고필증의 명의인과
매매계약자가 일치하는지도 확인하여야 합니


차대번호와 엔진번호의 위치

필증과 대조해서 번호를 확인 하려면 번호가 어디에 적혀있는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 차대번호 : 대부분 핸들과 프레임이 만나는 목부분의 왼쪽이나 오른쪽에 차대번호가 찍혀있다.
스쿠터는 트렁크를 열면 트렁크를 열면 차대번호가 보이는데 대부분 이곳에 번호가 찍혀있다.

- 엔진번호 : 엔진 번호는 대부분 실린더 뒤쪽에 위치해있다.
스쿠터의 경우는 보통 킥스타터가 있는 쪽의 미션박스 위에 엔진번호가 있다.

※ 위의 차대번호와 엔진번호의 위치는 일반적인 경우이고. 메이커 및 모델에 따라 위치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설명서를 보면 번호의 위치가 기술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 시운전


일반 매장에서는 독자 시운전은 거의 불가하다. 가능하면 앞에 타고 주행을 해 보는게 좋은데 양해를
구해 뒤에 보조인을 태우고라도 시운전을 해 보는게 좋다. 기어 변속상태, 크럿치의 유격, 브레이크의
작동점검 등 육안으로 확인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급 스타트를 해보면서 엔진의 마찰음을, 서서히 낮은
톨크로 출발하면서 마찰음을 체크해 본다. 직선 주행을 하면서 살그머니 핸들을 놓아 차의 쏠림을 확인한다.
고속보다는 저속에 신경을 써야한다.

※ 저속에 신경써야 하는 이유

- 대형사고로 엔진과 프레임이 심하게 상했던 바이크는 기종을 불문하고 필연적으로 공회전이나 저속에서의 떨림이 있다. 아무리 수리를 잘했다고 해도 처음 출고 당시처럼 고칠 수는 없기 때문에 유심히 살펴보면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초보자들이 구분하기는 매우 어렵다. 저속 주행중에 핸들이 떨린다면 앞바퀴 안의
베어링 불량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차량이 없는 한적한 곳으로 바이크를 가져가
평탄한 직선 도로에서 주행 해보는 것이다. 이때 핸들에서 양손을 모두 떼고 바이크가 어느 한쪽으로
기우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 조금이라도 한쪽 방향으로 쏠린다면 그 바이크는 피하는 것이 좋다.



필요한 양식이나 자세한 내용은 바이크마트에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

 

4. 개인거래는 '거래 후면 땡'입니다.. 만약에 바이크가 속이 곪아서 수리비가 차값만큼 나

    온다고 해도 판매자에게는 어떠한 책임도 물을 수 없습니다.. 수리비를 일부라도 지급해

    준다면 착한 사람이겠죠..

    그러므로 사전에 바이크에 대해 아는 사람과 함께 갈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주위에 그런 사람이 없다면 옥션을 통해 거래하거나 바이크마트에 있는 만원정도

    수수료를 내고 옥션처럼 돈을 묶어놓고 센터에서 점검 후에 돈을 넘겨주는게 좋습니다.

    물론 양해를 구해야겠죠..

 

5. 일단 스쿠터인만큼 운전자가 변속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차체도 작은만큼 다루는데 어

    려움은 없을껍니다..

 

6. 시트가 작아서 둘이서 타기에는 절대 무리일껍니다..  2인승 바이크의 시트를 잘라서

    1인승으로 타시는 분은 봤지만 확장한 예는 못 들어봤네요..

    줌머는 돈도 비싼만큼 그냥 다른 차종으로 변경하시는게 좋을 줄로 압니다..

    기어 있는게 무리라면 스쿠터겠죠? 거기다 두명 타야되고 저렴한 쪽을 택하면

    국산으로는 포르테, 엑시드, 메가젯, 프리윙이 가운데에 선택하는게 좋겠고

    외산이라면 SCR100, 비트가 좋겠죠.. 이 둘은 텐덤하기에는 시트가 좀 작은 것 같지만

    텍트같은 소형스쿠터보다는 그나마 편할껍니다..

 

7. 커버는 동네 센터에서 팔꺼구요, 나머지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하는게 좋습니다.

    바이크는 되도록 인적이 끊이지 않되 술집이 없는 곳에 주차하고 도난방지를 위해 체인

    락 등등의 용품을 구입해서 달아놓으세요..

    그리고 비 맞지않게 주의하시구요.. 녹 쉽게 생깁니다..

    장마 때나 비가 장기간 내릴 때는 커버 씌워놨다고 방심하지말고 정기적으로 시동을 걸

    어서 수분을 제거해주는게 좋구요, 아니면 녹이 잘 생기는 용접부위나 스크래치가 생긴

    금속부분에 녹제거제 같은걸 뿌려주는게 좋겠죠..

    그리고 안정장구 꼭 챙기세요.. 몇 일 맨몸으로 나가도 별 일 없었으니까 다음에도 그럴

    꺼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범칙금이 아까우니 싸구려 야구모 사서 쓰고 나가는 바보같은

    행동은 하면 안되요.. 기본적으로 헬멧(풀페이스면 좋고), 팔꿈치/무릎 보호대, 장갑은 구

    비하세요.. 그래도 부담되면 헬멧하고 장갑은 사세요.. 맨손으로 넘어지면 진짜 피눈물

    납니다..  다른 장비는 비싸서 부담되니까 적어도 헬멧, 장갑은 챙기세요..

 

즐거운 라이딩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게 있으면 쪽지로 물어보세요~

50cc 중고 오토바이 첫구입 요령

제목대로 50cc 오토바이구입하려고 합니다. 면허는 있고, 오토바이 경험은 전혀... 줌머 중고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매물 거래를 할건데 판매자에게 꼭 받아야 하는...

50cc중고오토바이 구입요령

50cc오토바이 중고로직거래 해서 살꺼거등요 일단 판매자를 만나서 오토바이 오토바이 시승해보고 하자없는지 보고 서류받고 서류에써저있는 차대번호랑 엔진번호랑...

중고 오토바이 구입 요령(등록 및 보험...

... 이번에 중고 오토바이를 센터나 중고시장에서 구입하려고 하는데요, 절차가 궁금해서 질문 올립니다. 1. 50cc이상은 번호판을 받아야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순서가...

스쿠터 첫구입 요령

... 3.구입 후에 유지비는 얼마정도들고 유지비에 뭐뭐... 중고 산다고 안합니다. 6.100만원 이하 50~125cc 오토바이 추천해주세요 100만원이라면 추천할 만한 바이크는 50cc...

중고오토바이 구입 요령(내공有)

... 50cc이상은 무리가 있습니다. 또한 중고바이크 특성상 구입후 수리비가 좀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50cc중고 스쿠터는 가능하겠군요. 하지만 연식좋고 최신모델의...

야마하비노- 06년식 50cc 중고에 대해서

야마하 비노-06년식 중고 50cc 를 3/25(어제)구입했습니다.... 동네 오토바이센타를 가야할지? 가면 가격은 어느정도... *그밖에 다양한 상식이나 요령 등등에 대해서 많은 조언...

중고구입요령 질문드립니다. 첫구매

안녕하세요 이번에 중고차량을하나구매하려는데 제가직접구입하는게 처음이라모르는것이많아서 질문드립니다. 출퇴근용으로 오토바이알아보려다 날씨때문에 중고차를알아...

중고오토바이구입

50cc 중고오토바이구입하려구하는데여 어디서 뭘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고싶네여?? 전... 차량 점검 요령 중고 바이크를 구입하고자 할때는 차량의 상태와 성능을 면밀하게...

중고 V-MAX를 구입요령

... 가격대와 중고 구입시 유의 사항 부탁드립니니다.... 또한 제가.... 125CC짜리 오토바이는 많이 타본 경험이 있는데.... 50cc 스쿠터도 안전장비 갖추지 않은채 험하게 몰면...

중고클래식바이크 구입요령과 면허증

... 클래식바이크하나 구입하려합니다 예전부터... 50cc를 사면 면허증도 필요없다던데, 중고클스살때 따로... 감사하구요 오토바이를 좋아하는 한사람으로써 클스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