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고양이를 길 고양이 처럼 방치해서 먹이만 줄 경우?

집 고양이를 길 고양이 처럼 방치해서 먹이만 줄 경우?

작성일 2017.07.14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원래 어릴 때 부터 키웠는데, 자꾸 집을 나가서 막을 방법이 딱히 없어서 놔 두고 대문 앞에 먹이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고양이가 사람을 많이 따릅니다. 그 사람들 중에 어떤 한 사람이 자기 집에서 키울(돌볼?) 마음으로 납치해 간다면, 그 집 고양이의 처음 주인은 그 고양이에 대한 소유권(생명인데 소유권이라고 하니 좀 이상하긴 한데요)을 주장할 수 있나요?

겨울에도 길에 방치 되어 있으면 추위가 걱정되서 자기집에 데려가서 돌볼 수 있는데, 그리고 그 상황이 계속되어 질 수도 있는데, 처음 그 고양이 주인이 다시 돌려달라고 할 수 있고 그것이 정당한 사유가 되나요?

제가 생각하기에, 어찌되었건, 무슨 사유가 있었건 지금 그 고양이는 길고양이 처럼 방치가 되어 있는 이 상황에서 누구도 그 고양이에 대한 소유권이 없다고 판단하는데요, 제가 생각 잘못하고있나요?

이상의 내용이 첫번재 질문이고요, 아래 두번째 질문입니다.

만약, 그 고양이 목에 목줄이 있고 거기에, 환경/상황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생명에게 이런말 쓰고 싶지는 않은데요, '소유권'을 주장하기 위한 어떤 메세지가 있는 경우라면 위 첫번째 질문의 결과와 다른 결과가 될 수 있나요?

세번째 질문:
하지만, 이 경우(목줄이 있는 경우)도 넓은 의미에서의 '방치'에 해당하나요?


이상, 세가지 질문이고요. 한가지 더 추가해서,

이 질문 내용에 '납치'라는 말과 '사람을 잘 따른다'는 말을 같이 사용했는데요 '납치'의 의미는 강제적(그 고양이가 싫다는 의사표현이 없는 상태가) 의미가 아닌, 그러니까 가둬놓을 목적으로 데려가는 것이 아닌 의미입니다. 여기서, 4번째 질문입니다.

가둬 놓고 돌볼 마음으로 저 의미의 '납치'를 한다면 이 경우 최초 그 고양이의 소유권자의 소유권 주장에 정당성이 있게 되나요?

총 4가지 질문이네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마당냥이로 키우시는거고, 누군가 데려가는게 걱정되시는거면 인식표를 해주세요.


인식표를 하고 있는 아이를 보면 보통 주인을 찾아주려고 하겠죠.

질문자님이 말씀하신 목줄이라는게 인식표 말씀하시는거죠?ㅎㅎ

주인 전화번호가 적힌 인식표 달아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누군가 데려간다해도 방법이 없을 것 같아요.

밖을 돌아다니는 아이라 누가 데려갔는지 알기도 힘들거구요.


누가 데려갔는지 알 수 있다면, 키웠을때 찍었던 사진 등을 보여주며,

내가 키우던 아이라고 증명할순 있겠죠.



고양이는 영역동물이고, 한번 나가기 시작하면 계속 나갑니다.

그래서 마당냥이를 방치다 아니다 말하긴 어렵습니다만....


마당냥이로 키우실거면 더 철저하게 관리해주셔야해요.

집냥이는 집에서만 생활하기 때문에, 전염병에 걸린다거나... 그럴 가능성이 훨씬 적습니다만


마당냥이는 아니죠.


길냥이들에게 전염병이 옮거나, 기생충, 진드기, 심장사상충 등 여러 질병에 노출되어있답니다.

마당냥이로 키우시면서, 그냥 밥주는 길고양이로 보는게 아니라 우리가 키우는 아이라고 생각한다면

질병에 대해 관리도 해주시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그러니까 집냥이보다 마당냥이가 병원을 더 자주 가야한다는거예요ㅎㅎ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뭐 겨울에 집옆에 집을 만들어주고 밥을 계속 챙겨주시고 목줄까지 채워놓으셨으면 뭐... 말다했네요 그래도 혹시모르니 아가랑 같이찍은 사진이나 병원 처방전 같은게 있으면 소유권(?)을 주장하기 더쉽겠죠. 그리고 방치는 책임감없이 전혀 돌보지 않는상태를 말합니다 지금 돌봐주고 계시잖아요? 그럼 방치가 아니예용 그리고 고양이를 잘존중해주시고 고양이 거처나 납치같은거까지 생각해주시는거 보니 그 냥이 주인 잘만났네요!

길 고양이 처럼 방치해서 먹이만 줄 경우?

... 앞에 먹이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고양이가 사람을... 그 집 고양이의 처음 주인은 그 고양이에 대한 소유권... 길고양이 처럼 방치가 되어 있는 이 상황에서 누구도 그...

저희집 고양이가 밖에 도망갔다가 잡아

저희집 고양이가 밖에 도망갔다가 잡아와서 씻기는데 귀,목... 붙은 경우에는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드기는 고양이의 피를 빨아먹는 해충으로, 그대로 방치하면...

저희 집 고양이가 숨을 너무 빨리 쉬어요

... 저희 집 고양이가 낯선 사람이랑 마주치는 거 자체를... 쉬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환경에... 가능한한 고양이의 일상적인 루틴을 유지해 주세요. 먹이...

저희집 고양이 분리불안인걸까요

... 저희집의 동물들도 이렇게 방치되어 있는 시간에 스트레스를 받고 특이한 행동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고양이는... 만약 이 문제가 계속되거나 심각해지는 경우, 수의사나...

길OR(집)고양이들이 잘해주는 특정...

... (아마 집고양이인데 잠깐 밖에 가끔 나왔던거같아요) (용모단정하고... 후각으로 세상 읽는 경우가 훨씬 많고요. 고양이는 사람 다리 무릎도 안되는데서 살잖아요. 평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