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초기 점핑운동해도 될까요?

하지정맥초기 점핑운동해도 될까요?

작성일 2024.01.05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하지정맥 초기 증상이 있습니다.
약간 불편할때 다리를 높게 올리고 자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이 생활했습니다.
요 근래 트램플린 위에서 점핑하는 운동을 3일째 하니까
증상 있던 다리가 많이 불편합니다.

하지정맥에 점핑 운동이 나쁜운동인지 궁금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하지점핑운동이나 뒤꿈치들기 운동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하지정맥류초기에는 혈관팽대의 경향성때문에,

하지쪽으로 피가 몰리는 운동은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당분간은 하지 스타킹도 도움될 것입니다.

하지정맥류는 대부분 복부와 사타구니의 혈류가 좋지 않은 것이 문제입니다.

누워서 다리들기가 좋은 운동일 겁니다.

식사량도 그전보다 조금 줄이시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드시고

많이 주무십시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흉부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반동규 원장 입니다.

전문의에게서 하지정맥류 진단을 받은 것인지 아니면 본인 판단 하에 하지정맥류초기라 생각하신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 운동 " 여부 및 정도는 [ 환자분의 최종 진단 상태 ] 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혈관 초음파 검사 결과에서 " 판막(valve) 손상에 따른 역류 " 가 전혀 없었다거나 아주 미약한 정도여서 당분간 치료 자체가 필요없는 상태

혹은 단독으로 발생한 " 거미양정맥류 혹은 망상정맥류 " 로 확진된 경우라면 - 큰 제약없이 대부분의 운동을 소화하셔도 무방할 수 있습니다.

단, 정맥순환 촉진 및 개선을 위해 " 근력운동 " 을 단계적으로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 ex- 걷고 뛰는 운동 보다도 가벼운 스쿼트 동작 및 스트레칭 )

하지만, 판막(valve) 손상에 의한 역류가 심하게 진행된 경우 및 이미 피부 밖으로 구불거리는 혈관의 돌출이 나타난 경우라면 가볍게 걷기 & 스트레칭 정도의 운동만 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가 있는 사람에게 마라톤이나 등산 혹은 웨이트 트레이닝과 같은 운동을 피하라고 이야기 드리는 이유는 장시간 움직이게 되면, 움직이는 시간 동안 역류가 더 많이 일어나면서 병의 악화가 더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말씀하신 점핑 역시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는 운동법인 만큼, 심하게 진행된 분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운동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정맥 내 판막(valve) 손상이 나타난 상태는 한 걸음 걸으면 한 번 역류가 일어나고, 열 걸음 걸으면 열 번, 백 걸음 걸으면 백 번 역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많이 움직일수록 더 빨리 악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정맥초기 점핑운동해도 될까요?

... 하지점핑운동이나 뒤꿈치들기 운동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하지정맥초기에는 혈관팽대의 경향성때문에, 하지쪽으로 피가 몰리는 운동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을...

하지정맥 초기일까요?

... 병원까진 안가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혈관이 보인다고 해서 무조건 하지정맥 초기 증상을... 근펌프운동이 일어나지 않게 되고 이로인해 오후로 갈수록...

하지정맥 신경외과

... 신경외과가보면 될까요?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그러한 이유에서 비교적 초기 단계의 하지정맥류로 판명 시에는 - 즉각적인 수술보다도 압박스타킹 착용 및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