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공포증 어떻게 이겨낼 수 있나요? (세종 고등학생/남 발표공포증)

발표공포증 어떻게 이겨낼 수 있나요? (세종 고등학생/남 발표공포증)

작성일 2023.03.26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발표공포증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학교에서 애들 앞에서 발표할때마다 심장이 두근두근거려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 변형남 원장 | [프로필 보기]

# [병원 위치]

# [병원 홈페이지]


——————————————-


안녕하세요, 닥톡- 상담한의사 변형남입니다.

발표에 관련된 불안함으로 힘들었겠습니다 .발표공포증 나타나는 원인은

1) 불편한 상황을 너무 과도하게 부정적으로 과다 해석하고

2)나 자신을 너무 부정평가. 과소평가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발표해야하는 상황에 대해서 부정적 인지 오류를 잡아야 합니다.

물론 실제로 정말 중요한 자리일 수도 있지만, 내가 너무 과도하게 의미를 부여해서 해석하기 때문입니다.

발표할때 듣는 학생들은 생각보다 관심이 없고 집중해서 잘 듣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에 대해서 사사건건 평가하는 자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생각보다 타인에게 관심이 없는데도, 내 스스로 자멸하는 것처럼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죠.

잘해야 한다는 강박은 오히려 버리시는 게 좋고, 마음을 편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차라리 "에잇 까짓꺼 못하면 어때? 못하면 뭐 어쩔건데?" 이런 마음이 좋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역사적 위인 중의 상당수도 발표에 수줍어 하고 공포심이 많았고, 불안 및 우울을 겪었습니다.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이, 오히려 일을 더 그르치기 쉽습니다.

세상에 발표를 능수능란하게 잘하는 사람은 정말 손꼽기 힘들 것입니다.

발표하는 자세가 조금 어설프더라도, 듣는 청중들은 깐깐하고 평가하려고 들지 않고, 생각보다 관대하고 너그럽습니다.

그리고 나 스스로를 과소평가 할 필요가 없고, 세상은 완벽한 사람이 없으며, 발표를 너무 잘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게다가 발표를 이렇게 성실히 준비하고 긴장하는 불안적 태도는 오히려 발표를 열심히 준비를 잘 해서 ,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공부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모범생들이죠. 바로 불안과 긴장은 성실하신 분들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내가 이렇게 성실한데, 나는 열심히 살아가고 있어, 게다가 삶의 주인공이야 , 이렇게 스스 격려하는 생각하면서, 나 자신을 의심하면서 두려울게 없습니다.

이렇게 나 스스로를 존중하고 아끼고 사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표할때는 청중들의 시선을 눈 마주침 할때는 , 나에게 호응도가 높은 사람을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은 나에게 더욱 자신감을 줍니다.

또한 듣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내가 발표하는 지식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내가 정보를 전달하고 수여하는 자리입니다. 이렇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어쨌든 발표공포증 및 발표불안 극복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1) 너무 발표현장에 대해서 과도한 부정적 오류를 잡고,

2) 세상엔 완벽한 사람이 없으며,

3) 나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면서 나의 불안 성향을 인정하고 그 장점을 승화시키는 방향으로 임하면

발표 뿐만 아니라 , 긍정적인 삶의 방향으로 나아가리라 봅니다.


발표공포증 같은데…어떻게 치료하는지...

... 도와주세요…어디서 어떻게 하는 게 빠르게 나을 있는지 아시는 분 있으면 자세히... 말로 발표공포증이겨낼 수 있겠다 싶어 시작을 했고 두 달 정도 시간이 걸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