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에 누웠다 일어날 때 가슴조임,호흡곤란, 통증생김

침대에 누웠다 일어날 때 가슴조임,호흡곤란, 통증생김

작성일 2024.05.07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3전 차에서 내리는데 갑자기 몸이 약간 상체의 불편함을 느꼈는데 내 증세를 듣던 가족들이 담 증세일것 같다고 했어요. 그런데 그날 밤 침대에 똑바로 누웠다 일어서는데 갑자기 가슴이 갑자기 조여오면서 숨쉬기 곤란과 통증이 동반하면서 서있기 힘들어 가족의 도움이 받으면 1~2분 안에 조금 풀어지면서 천천히 걸을수 있어요. 특이한 사항은 옆으로 누우면 일어설 때 혼자서 조금해서 일어설 수 있는데 똑바로 누워서 일어설때는 아직도 힘든 상황이예요. 물론 응급실에서 진료를 받았는데 피검사와 x-ray 검사를 했는데 특별한 이상 징후는 없다며 근육이완제와 경련성 통증 완화제 처방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당분간 똑바로 누워 자는건 아직까지 두렵습니다.


#침대에 누웠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저는 척추, 관절을 주로 치료하는 침구의학과를 전공하고, 스포츠한의학을 공부하고 팀닥터 과정을 수료하였으며, 대한한의사협회 인정 전) 의료상담한의사를 한 한방전문의입니다.

피검사와 엑스레이등의 검사상 특별한 이상이 없고, 몸을 일으킬 때 문제가 생긴다면, 흉쇄유돌근과긴장이나 흉곽출구증후군등의 목부위의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세가 나쁘지 않는지, 목주위의 근육의 뭉침이나 긴장이 없는 지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증상이 지속되시면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신경외과나 한의원을 방문하셔서 목주위의 이상과 다른 전반적인 신체의 이상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똑바로 누워서 일으나시면 증상이 발생하시니. 똑바로 일어나시지 마시고, 몸을 돌려 옆으로 일어나시면 목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으니. 옆으로 일어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빠른 쾌유를 빌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기립성저혈압에 의한 증상 가능성이 있을듯합니다. 좀 더 천천히 일어나보시는것도 방법일듯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스트레스를 받아 마음이 불안하게 되면 코티졸이라는 홀르몬이 분비가 되어 목과 양어깨의 근육이 긴장되어 딱딱하게 뭉치게 되고, 심장은 더욱 심하게 박옹하므로 호흡을 정상적으로 할 수가 없게 됩니다. 근육이 뭉쳐서 딱딱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스트레스를 푼다고 하여도 일시적이고 시간이 지나면 바로 근육이 뭉치게 됩니다. 가슴이 아픈 이유 중에 가장 많은 원인으로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잘못된 호흡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에 가기 전에 먼저 본인의 호흡을 검사해 보기 바랍니다.

마음이 불안하면 호흡도 동시에 불안하게 됩니다. 호흡은 우리의 자율신경이 직접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신경증인 사람의 호흡을 조사해 보면 평상시에 호흡도 매우 약하고, 빠르고, 불 규칙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가 갑자기 놀라는 경우에 숨이 꽉 막히는 것을 경험하리라 생각합니다. 그와 같은 현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고 생각됩니다. 호흡이 약하다고 하는 것은 대기중에 있는 산소도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고, 몸 안에 있는 탄산가스도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의 혈액이 산성화되어 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피로물질인 젖산이 분비가 되어 항상 피로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신경성인 사람의 호흡은 숨을 들어 마시면 정상적인 사람과 반대로 아랫배가 들어가고 가슴부위가 위로 올라가는 흉식호흡을 하는 경우가 많으니 본인과 비교해 보기 바랍니다. 가슴부위를 올리기 위해서는 가슴 주위의 모든 근육이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목과 가슴주위의 근육이 딱딱하게 굳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흉식호흡을 하게 되면 가슴 주위에 자연히 흉압이 걸리기 때문에 가슴이 답답한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목에 힘이 들어가게 되면 경추의 3, 4, 5번의 근육의 수축으로 횡격막을 상부로 올리는 작용을 하므로 복부의 수축과 이완이라는 운동이 없으므로 장의 운동이 되지 않아 소화도 되지 않고, 복부에 있는 정맥혈이 심장으로 되돌아갈 힘이 없으므로 혈액순환도 잘 되지 않아 자주 빈혈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한 호흡 상태에서는 우리가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세로토닌 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뇌에서 생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우울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먼저 목과 양어께의 근육을 이완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폐 자체에는 근육이 없기 때문에 폐 주위에 있는 근육과 목과 양어깨의 근육이 이완되어야 만 호흡이 가능합니다.

코로나 가슴조임증상

... 경우 침대를 최소 1미터 간격으로 배치합니다. 14일간 자신에게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찰합니다. 호흡 곤란, 언어 또는 운동 장애, 착란 증상, 가슴 통증과 같은 위험 징후가...

가슴통증,호흡곤란,빈맥

... 앉았다일어날때, 서있을때 호흡곤란가슴답답한증상... 가슴통증은 정가운데, 왼쪽가슴, 오른쪽가슴, 왼쪽팔... 침상(침대쿠션, 요두께) 비틀린 척추로 자세를 유지하는...

15세 심장조임호흡곤란

... 15세 심장조임호흡곤란 비공개 질문32건 질문채택률33.... 환청, 가슴답답함, 수면무호흡증, 하지불안증, 호흡곤란, 과호흡중후군, 항문통증, 항문가려움증, 사타구니 통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