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 진로고민

중2 진로고민

작성일 2023.11.20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안녕하세요 제가 진로에 대해 거의 3년 넘게 고민만 하고 있어서 저보다 많이 사신 분들같은 인생 선배한테 조언을 듣고 싶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완벽주의자 성향이 좀 있는데 그게 진로에도 영향이 크게 가는거 같아요. 인생은 한 번 밖에 살지 못하니까 직업을 한 번 고르고 다시 선택하려면 시간과 돈 노력이 2배 더 들어가니까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부터 제 미래 직업을 준비하고 싶거든요 제가 꿈이 예체능 쪽이라서 초등학교 6학년만 되도 그렇게 어린 나이는 아니거든요 근데 제가 하고 싶은 일이 뭐지 모르겠어요 3년 중 초반에는 그 어떤 직업을 가져도 행복할 것 같지가 않았고 즐겁지도 보람 있지도 않을 것 같았어요 근데 시간이 좀 지나고 지금은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져서 고민이에요 정치외교학과 나와서 정치도 하고싶고 한국 외대가서 언어를 배우고 다른 나라 문화도 배우고 싶은데 이것과 관련된 직업은 별로 하고 싶지 않고 육군 사관학교 나와서 군대를 이끌고 나라위해 몸 바치는 군인도 하고 싶고 운동선수도 되고싶고 직급 높고 모두가 우러러하는 경찰도 되고싶고 만화를 좋아해서 일본가서 성우도 하고 싶고 그냥 멋있는 사람은 다 되고 싶어요 근데 현실적으로 다 될수는 없잖아요 근데 여기 중에서 제가 뭘 해야 행복하고 보람을 느끼고 내가 멋있다고 느낄지를 모르겠어요 청소년때에 지금 제가 고민하고 있는 걸 찾아가는 시기라고 공부를 보험처럼 계속 하고 있으라는 소리만 5번은 들은 것 같아요 저도 공부는 보험처럼 계속 하고있지만 만약 제가 정말 하고 싶은 직업이 운동 쪽이라면 중2라는 나이 몇달 뒤면 중3이라는 나이인데 하루 빨리 준비해야 하잖아요 빨리 제가 정말 하고싶은 직업이 뭔지 알아내서 준비해야 하는데 시간이 없는데 제가 정말 하고싶은 직업이 뭔지 모르겠어요 고2되서 갑자기 난 운동선수가 되고 싶었어!해도 할 수 없잖아요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 이잖아요 지금도 시간은 가고있는데 저 어떡하죠 마음이 너무 초조해요 돈도 많이 버는 직업이여야 하는데 운동선수되려고 지금부터 준비했는데 재능있는 다른 선수들한테 밀려서 하루하루 먹기도 힘든 인생이 되면 어떡하죠 저 어떡해야 해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대구중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입니다!

하고 싶은 진로가 많은데 어떤 진로에 흥미가 있는지 몰라 진로를 선택하지 못해서 걱정도 되고 불안할 것 같아요.

글쓴이님이 지금 진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는건 당연한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자신의 진로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을 하고 찾아가려는 마음이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이러한 과정이 지금뿐만 아니라 나중에도 글쓴이님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 같아요.

하고 싶은 직업 중에서 흥미를 느끼는 직업이 뚜렷하지 않은 것 같아요. 먼저 자신에 대해 탐색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아요.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심리검사를 실시할 수 있어요. 청소년 직업흥미검사와 중학생 진로적성검사를 통해서 자신의 직업흥미와 학업적성에 적합한 직업과 학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요.

https://www.work.go.kr/consltJobCarpa/jobPsyExamNew/jobPsyExamYouthList.do

이뿐만 아니라 글쓴이님 거주지역 내의 청소년상담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볼 수도 있어요. 선생님께서 직접 해석도 해주셔서 글쓴이님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검사 결과를 참고하여 글쓴이님이 자신에게 맞는 직업은 무엇일지 어떤 직업에 흥미를 가지는지 고민하여 진로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아요.

지금부터 진로를 결정해서 그 진로에 관한 경험을 많이 만들어두면 좋지만 학년이 올라가면서 새로운 경험을 하다보면 진로가 바뀔 수도 있어요. 진로가 바뀌는 것에 불안해하거나 초조해 하지말고 넓은 시각으로 자신의 진로를 찾아가면 좋을 것 같아요.

글쓴이님이 치열하게 고민을 하는만큼 글쓴이님이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을 수 있기를 응원할게요!

이렇게 많은 고민을 하는걸 보니 글쓴이님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는게 느껴져요. 계속해서 고민이 생긴다면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혹은 청소년전화 1388을 통해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든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내담자님 글 잘 읽어보았어요.

올려주신 글을 잘 읽어보았어요. 글을 읽어보니 그동안 내담자님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했지만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잘 모르겠나보네요. 다만, 지금은 내담자님이 스스로를 재정비하는 시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 당장 내가 꿈이 있고, 목표가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성향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요. 지금부터 하나씩 찾아보는 것도 내담자님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 지는 여러 시행착오도 겪어보는 시간들이 필요하답니다. 스스로를 알고 이해하고자는 모습과 독립적이고 주체적인 모습이 느껴져서 내담자님은 성장하기를 누구보다 바라는 사람이라 느껴져요. 하지만 내담자님이 이런 고민이 생길 때 누구에게 이야기를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여지는데, 괜찮다면 지역 내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도 이런 고민을 전문상담사 선생님과 나눌 수 있으니 마음이 힘들때는 참고하길 바래요.

미래는 언제나 바뀔 수 있는 거고, 누구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먼 미래에 대해서 고민하기 보다는 내가 가질 진로에 대해 확신이 없다면나의 성향과 잘 맞을 것 같은 학과나 직업들을 확인해보는 게 내담자님에게 꼭 필요할 것 같네요. 혼자 생각하기 막막하다면 학교 내 Wee클래스에서 홀랜드 진로검사, 직업탐색 검사, 성격 검사 등이 있고, 1388청소년 사이버상담센터 사이트에서 상담실 안에 있는 웹심리검사에 진로지향검사 및 진로 성숙도 검사를 통해서 나의 진로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도 좋겠어요.

(1388 청소년 사이버 상담센터> 상담실> 웹심리검사> 진로지향검사 및 진로 성숙도검사) (아래에 링크를 달아놓을게요.)

(1388 웹심리검사 : 사이버1388 청소년상담센터 (cyber1388.kr)

마음이 너무 힘들어 어떤 어려움이 있거나 나누고 싶은 고민이 있으시면,

* 무료 청소년 전화상담 : 24시간 청소년전화 1388(핸드폰의 경우, 지역번호+1388)

* 무료 청소년 문자상담 : 1388

* 카카오톡 상담 : 플러스 친구(청소년상담1388 검색 후 채널추가)

상담전문가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상담 선생님께서 좋은 의논친구가 되어 줄 거예요.

이런 힘든 마음을 부모님이나 학교 위클래스에 털어놓고

조금이라도 힘든 마음을 위로나 위안받을 수 있으면 좋겠네요.

목표를 찾고 꼭 힘내기를 바랍니다.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컴슬러 드림.

=================================================================

이 답변 글은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컴슬러가 작성하였습니다.

고민 상담을 더 받고 싶은 경우, 365일 24시간 열려있는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 PC & 모바일: http://www.cyber1388.kr 로 찾아오세요.

=================================================================

중2 진로 고민

... 질문자님 안녕하세요 : ) 얼마전 개학한 중2 여학생분이시군요! 진로, 혹은 입시에 대해 깊이있는 고민과 걱정거리가 많은 시기시죠 ㅠ_ㅠ "미술 돈도 잘 못번다." 여기에 대한...

중2 진로 고민 고교학점제

현재 09년생 중2고요.. 제가 고등학교 입학하면 고교학점제..? 시행한다는데요. 이 고교학점제가 진로가 확실한 사람들한테 유리한 제도라는데, 제가 아직 진로가 없는데...

중2 진로고민

... 스카웃 제의를 이번이 처음이면 고민이 되지 않을텐데... 저도 고민이 됩니다. 보통 엘리트 선수가 되면 공부에... 공부와 운동사이에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중2 고입/진로 고민

독일 국제학교에서 초3부터 약 6년간 살다가 7월 달에 한국으로 귀임한 중2 입니다. 중2... 갈까 생각 중인데 요새는 크게 메리트가 없다고 해서 고민입니다. -> 이과 진로라면...

중2 진로 고민

안냐ㅡ쎄염 이제 중2 되는 학생입니다. 앞으로 제가 어떤 직업을 가지면 좋을지 고민입니다. 저는 그나마 미술쪽에 재능이 있는 것 같은데 그림을 배운적도 없고 지금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