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2 국어 문장성분 질문입니다

중3-2 국어 문장성분 질문입니다

작성일 2023.09.16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1) 먹고 싶다
용언 어간 ‘먹’+고(부사형 어미)가 붙어 ‘싶다’(서술어)를 꾸미고 있는 것이 아닌가요..?
2)지금 방에서 숙제를 할 때가 아니야
지금(부사어) 방에서(부사어) [숙제를 할(하+관형어미ㄹ)]때가(보어) 아니야(서술어)로, 관형절을 가진 안은문장이니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두번 나타난다고 하는데, (숙제를)하다, 아니야와 호응하는 주어가 나타나 있지 않은게 아닌가요?
3) 청소년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주어는 없고, 청소년을(목적어) 무시해서는 (부사어) 아니(부사어) 된다(서술어)로 봐도 되나요?
4)역사가 너희를 심판할 것이다
-문장 성분을 분석해 주세요..
5)농구는 신장이 아닌 심장으로 하는 것이다.
이 문장은 어떻게 분석하면 좋을까요? 그리고 이 문장에서 관형절이 두번 쓰였다고 봐도 되나요?
답변 부탁드립니다…ㅠㅠ


#중3-2 국어 교과서 pdf #중3-2 국어 천재 노 교과서 pdf #중3-2 국어 평가문제집 답지 #중3-2 국어 미래엔 기출문제 #중3-2 국어 자습서 답지 #중3-2 국어 요점정리 #중3-2 국어 천재 노 기출문제 #중3-2 국어 천재 박 기출문제 #중3-2 국어 창비 기출문제 pdf #천재교육 중3-2 국어 교과서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중3-2 국어 문장성분 질문입니다

1) 먹고 싶다

용언 어간 ‘먹’+고(부사형 어미)가 붙어 ‘싶다’(서술어)를 꾸미고 있는 것이 아닌가요..?

[답변]

아닙니다.

'먹고 싶다'는 본용언과 보조용언의 짜임이므로 문장 성분 분석을 할 때에는 하나의 서술어로 처리합니다.

'먹고'에서 '-고'는 '보조적 연결 어미'라고 합니다.

질문의 경우 '먹고 싶다'는 본용언과 보조용언의 짜임일 뿐, 이러한 경우 본용언이 보조용언을 수식하는 것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2)지금 방에서 숙제를 할 때가 아니야

지금(부사어) 방에서(부사어) [숙제를 할(하+관형어미ㄹ)]때가(보어) 아니야(서술어)로, 관형절을 가진 안은문장이니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두번 나타난다고 하는데, (숙제를)하다, 아니야와 호응하는 주어가 나타나 있지 않은게 아닌가요?

[답변]

지금 방에서 숙제를 할 때가 아니야.

위 문장의 문장 성분은 다음과 같이 분석해야 합니다.

지금(은)(주어) 방에서 숙제를 할 때가(보어) 아니야(서술어).

( 물론 '지금'을 '(숙제를) 하다'에 걸린 부사어로 볼 수도 있습니다.)

보어 안의 '방에서 숙제를 할'은 '때'를 수식하는 관형사절입니다. '방에서 숙제를 할 때'를 하나의 문장으로 풀어 쓰고 문장 성분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떤) 때에(부사어) 방에서(부사어) 숙제를(목적어) 하다(서술어).

= (네가: 생략)(주어) (어떤) 때에(부사어) 방에서(부사어) 숙제를(목적어) 하다(서술어).

결국, 서술어 '아니야'에 호응하는 주어는 '지금(은)'이고 서술어 '할(하다)'에 호응하는 주어는 생략된 '(네가)'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청소년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주어는 없고, 청소년을(목적어) 무시해서는 (부사어) 아니(부사어) 된다(서술어)로 봐도 되나요?

[답변]

질문의 문장은 분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관용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장은 절대 시험에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도 탐구하는 차원에서 문장 성분을 한번 분석해 보겠습니다.

청소년을 무시해서는 / (보어: 생략) 안 된다.

예문은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입니다. 빗금의 왼쪽에 있는 절이 종속절이고 오른쪽에 있는 절이 주절입니다.

청소년을(목적어) 무시해서는(서술어) / (보어) 안(부사어) 된다(서술어).

4)역사가 너희를 심판할 것이다

-문장 성분을 분석해 주세요..

[답변]

편의상 '심판할 것이다'를 하나의 서술어로 봅니다.

역사가(주어) 너희를(목적어) 심판할 것이다(서술어).

~~~~~~~

* 참고:

역사가 너희를 심판할 것이다.

≒ 역사가 너희를 심판하겠다.

5)농구는 신장이 아닌 심장으로 하는 것이다.

이 문장은 어떻게 분석하면 좋을까요? 그리고 이 문장에서 관형절이 두번 쓰였다고 봐도 되나요?

답변 부탁드립니다…ㅠㅠ

[답변]

농구는(주어) 신장이 아닌 심장으로 하는 것이다(서술어).

'신장이 아닌 심장으로 하는'은 '것'을 수식하는 관형사절입니다. '신장이 아닌 심장으로 하는 것'을 하나의 문장으로 풀어 쓰고 문장 성분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무엇은: 것은)(주어) 신장이 아닌 심장으로(부사어) 한다(서술어).

'신장이 아닌'은 '심장'을 수식하는 관형사절입니다. '신장이 아닌 심장'을 하나의 문장으로 풀어 쓰고 문장 성분을 분석해 보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심장은(주어) 신장이(보어) 아니다(서술어).

~~~~~~~~~~~

* 참고:

위에서의 분석은 '아닌'에 쓰인 관형사형 어미 '-ㄴ'의 형식을 중요시하여 분석한 것입니다.

그런데 화자가 나타내려는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농구는 신장이 아닌 심장으로 하는 것이다.

= 농구는 신장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 심장으로 하는 것이다.

위 문장(아래 문장)은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입니다. 빗금을 기준으로 종속절과 주절로 나뉩니다. 주절에는 주어 '농구는'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위 문장의 문장 성분을 분석해 보이면 다음과 같습니다.

농구는(주어) 신장으로 하는 것이(보어) 아니라(서술어) / (주어: 생략) 심장으로 하는 것이다(서술어).

관형사절의 내부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엇은: 것은) 신장으로(부사어) 한다(서술어).

(무엇은: 것은) 심장으로(부사어) 한다(서술어).

중3-1 국어 문장성분 문법 문제 질문

... 설명해주세요 질문 중3-1 국어 문장성분 문법 문제 질문 정답은 4번이고 왜 정답인지 아는데 2번에서 ‘이’는 목적어인 ‘공을’을 수식하는 관형어 아닌가요?? [답변] '이'는...

중3-2 국어 문장성분 질문입니다

... 답변 부탁드립니다…ㅠㅠ 중3-2 국어 문장성분 질문입니다 1) 먹고 싶다 용언 어간 ‘먹’+고(부사형 어미)가 붙어 ‘싶다’(서술어)를 꾸미고 있는 것이 아닌가요..? [답변]...

중3 국어 문장성분 질문이요ㅜㅜㅜ

... 해설지에 위에 거 밖에 없어서요...ㅜㅜ 질문 중3 국어 문장성분 질문이요ㅜㅜㅜ 그녀는 집에서 고양이를 키운다 주어 부사어 목적어 서술어 인데 ‘집에서’ 가 ‘키운다’...

중3국어)문장성분 질문

감탄사는 독립어이며 독립 성분과 관련이 없다. 이 문장이 옳다고 하는데 감탄사가 독립어이고 독립 성분인데 당연히 관련이 있는 거 아닌가요? 설명 부탁드립니다 독립어가...

중3 국어 문장성분

... 홑문장으로 봐도 되는거 아닌가여..? 2.지금은 집에... 안은문장이더라구요 이것도 설명해주세요 (중3수준의... 위 문장문장 성분을 먼저 분석해 보겠습니다. 삼촌은(주어)...

중3 국어 문장 성분과 짜임 질문이요!

... 어떤 문장 성분인지 알려주세요. 2. 누구‘의’ 가방에서 ‘의’는 어떤 성분인가요?... (가장 많이 쓰이는게 몇 개만 알려주세요!) 질문 중3 국어 문장 성분과 짜임 질문이요!...

중3 국어 문장성분 품사관련 질문

... - (2) 수사도 무엇인지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국어 문장성분과 품사 열심히 하고 있는데 헷갈리는 것이 너무 많아서 질문 드려요ㅠㅠ!! 문장에 주어, 목적어, 서술어...

중3 국어 문장성분

중3 국어 문장성분 분석 시험 문제인데 해설 좀 해주세요! 2번은 나머지는 주어고, '아버지에게서'만 부사어입니다. 10번은 나머지는 홑문장이고, 3번만 관형절을 안은 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