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1 국어 문장성분 문법 문제 질문

중3-1 국어 문장성분 문법 문제 질문

작성일 2024.04.11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정답은 4번이고 왜 정답인지 아는데 2번에서 ‘이’는 목적어인 ‘공을’을 수식하는 관형어 아닌가요?? 문장성분은 띄어쓰기 단위와 일치하다고 배웠는데요. 설명해주세요



#중3-1 국어 교과서 pdf #중3-1 국어 미래엔 기출문제 #중3-1 국어 평가문제집 답지 #중3-1 국어 천재 노 기출문제 #중3-1 국어 창비 기출문제 pdf #중3-1 국어 교과서 #중3-1 국어 천재 박 #중3-1 국어 #중3-1 국어 기출문제 #중3-1 국어 자습서 답지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말씀하신게 1번 보기에 있네요.

'이 공'에서 이 가 관형어 맞지만 관형어가 포함된 단어가 목적어가 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질문

중3-1 국어 문장성분 문법 문제 질문

정답은 4번이고 왜 정답인지 아는데 2번에서 ‘이’는 목적어인 ‘공을’을 수식하는 관형어 아닌가요??

[답변]

'이'는 체언 '공'을 수식하는 관형어입니다.

관형어('이')는 결코 목적어, 주어 등과 같은 문장 성분을 수식하지 않습니다.

그런 점에서 선지 ②번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목적어, 주어 등과 같은 문장 성분에는 관형어를 포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선지 ①번이 틀렸습니다. '이'는 '공'을 꾸며주는 관형어라고 해야 하는데 '이'는 '공을'을 꾸며주는 관형어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문제에 심각한 오류가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띄어쓰기 단위와 일치하다고 배웠는데요. 설명해주세요

[답변]

완전히 잘못된 설명입니다.

사실 이 부분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현재 문법 교과서가 바뀌고 있습니다.

질문의 예문에서도 관형어를 포함하여 '이 공을'을 목적어라고 해야 합니다. '이'를 관형어로 '공을'을 목적어로 분석하면 틀립니다. 이것도 현재 학교에서 잘못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잘못 가르치게 된 것은 저명한 문법학자('남기심, 고영근' 등)가 표준 국어문법론에서 관형어를 잘못 설명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예문 하나를 보겠습니다.

나는 그가 지금까지 나를 속여왔음을 깨달았다.

위 문장은 명사절('그가 지금까지 나를 속여왔음')을 안은 문장입니다. 위 문장에서 목적어는 '속여왔음을'이 아니라 '그가 지금까지 나를 속여왔음을'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문장성분은 띄어쓰기 단위를 기본으로 이보다 더 큰 단위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안긴문장은 안긴문장의 정의에 맞게 '안긴문장' 자체가 안은문장의 문장성분입니다.

철수는 [아빠가 사 오신] 꽃에 물을 주었다. [관형어]

철수는 [누나가 돌아오기]를 기다린다. [목적어]

관형어는 체언과 함께 명사구를 이루고 이게 함께 서술어가 요구하는 문장성분이 됩니다.

'이 공을'은 목적어이고 목적어 명사구인 '이 공' 안에 '공'을 꾸미는 관형어 '이'가 있는 거죠.

관형어는 체언이나 명사구를 꾸미지 주어나 목적어를 꾸미지 않으니 1번도 엄밀히 틀렸습니다.

'공'을 꾸미지 '공을'을 꾸미는 게 아닙니다.

중3-1 국어 문장성분 문법 문제 질문

... 설명해주세요 질문 중3-1 국어 문장성분 문법 문제 질문 정답은 4번이고 왜 정답인지 아는데 2번에서 ‘이’는 목적어인 ‘공을’을 수식하는 관형어 아닌가요?? [답변] '이'는...

중3 국어 문법 문제(문장성분)

문장의 기본구조가 나머지와 다른 것은? 1) 엄마가 오셨다. 2) 가을바람이 분다. 3)... 맞는데, 문장성분을 묻는 문제가 아니라, 서술어가 무엇인지 묻는 문제입니다. 서술어에...

중3 국어 문장성분 질문

... 중3 국어 문장성분 질문 채원이는 친구 가방을 들어주었다. 위 문장문장성분별로... 이건 문법학자의 견해가 대립하는, 애매한 그런 문제가 아닙니다. 문법학자들이 과거에...

중3 국어 문장성분과 종류 질문

... 찾는문제에서 홑문장이라고 비상 자습서에 해설로 나와있는데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나요? 2개 답해주세요~~제발 1. '앞집에서 음식 냄새가 나서 우리는 군침이 돌았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