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전통주택인 한옥의 발달된배경은 무엇인가요?

혹시 전통주택인 한옥의 발달된배경은 무엇인가요?

작성일 2021.11.21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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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의 발달된배경이뭔지 알려주세요 ㅠ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님의 질문에 답변을 합니다.

혹시 전통주택인 한옥의 발달된배경은 무엇인가요?

한옥의 발달된배경이뭔지 알려주세요

첫째 : 전통 주택인 한옥의 발달된 배경에 대한 과학적 구조입니다.

못을 안 쓴 게 아니라 썼습니다. 또는 못을 쓰지 않고 지었습니다. 예를 들어 기와를 얹을 때 맨 끄트머리에 놓인 기와는 와정(瓦釘)이란 못을 막아 미끄러짐을 막았지요. 기본적으로 전통한옥은 목부재의 결구와 끼움, 맞춤, 이음 등에 의해 구성되기 때문에 못과 같은 인공적인 결합물이 필요하지는 않았습니다. 굳이 필요하다면, 박달나무 같은 재질이 튼튼한 나무를 못과 같은 모양으로 다듬어 필요한 부분에 박았지요. 쇠는 나무가 지닌 습기 때문에 부식될 염려가 있지만, 같은 나무라면 아무 걱정이 없겠죠? 그리고, 건물의 규모가 큰 경우 혹은 장식을 달아야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필요한 곳에 못을 썼습니다. 다만, 작은 규모의 한옥이라면 정말 못 하나 안 쓰고 지었던 게 사실입니다.

둘째 : 전통 주택인 한옥의 발달된 배경에 대한 구조입니다.

싸이클로이드 곡선이라고 까지는 할 필요는 없습니다. 양쪽 끝에서 줄을 맨 상태에서 약간 쳐지게 한 현수곡선이라는 게 적절할 듯 합니다. 이는 착시현상을 교정하는 것도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건물의 높은 곳에 형성된 수평선은 좌우로 쳐져 보이죠. 이를 교정하기 위해 양 끝을 올렸던 것이 차츰 장식적인 요소로 말미암아 암막새나 망와 등을 이용하여 지붕 용마루 좌우를 높였고, 정면 칸 수가 3-5칸 정도인 건물은 좌우 용마루를 기준으로 하여 중앙으로 갈수록 조금씩 낮아지는데, 정중앙에서 대략 한 자, 즉 30cm 전후 정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셋째 : 전통 주택인 한옥의 발달된 배경에 대한 구조입니다.

단청이 사찰 건물의 부패, 부식을 막아준다고 했는데, 좀 더 정확히 이야기 하자면, 단청의 발생 이유를 언급하면 네 가지 정도로 요약됩니다. 먼저 건축물의 부식을 막는 보존기능, 재질의 조악함을 은폐하기 위한 기능, 화려한 채색을 통한 장엄과 위풍당당함의 표현기능, 마지막으로 기념물로서 기록이 될만한 그림 등을 칠하는 기능 입니다.

동양의 건축물은 목조가구식이죠. 그러다 보니, 기본적으로 목부재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색칠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는 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하여 벌레가 침입하거나 지나친 습기의 인입을 차단하여 부식을 막는 역할을 하게 되면서, 동시에 장식성을 띄게 되었습니다. 이는 마치 자동차 외부에 도장(塗裝)을 하여 부식을 막는 것과 같은 원리랍니다. 그리고 외벽으로 부터 통풍이 눈에 보이지 않게 숨을 쉬니까 건강과 직결되어 건강에 이롭게 지은 것이 과학적 근거입니다.

우리나라 한옥의 전통 한옥의 특성, 역사 원리 구성, 한옥 마을 현대식 한옥 등

답변 : 전통 한옥 전부를 설명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여! 전부를 설명하기는 힘들고해서 간략하게 올려드리겠습니다.

넷째 : 전통 주택인 한옥의 발달된 배경에 한옥의 역사

1400여 년이나 지났어도 그 원래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불국사와 주변 동부사적지는 탁 틔인 푸른 잔디 광장을 배경으로 평탄하게 잘 닦인 길 양쪽으로 곳곳에 꽃길이 조성돼 있어 자전거로 즐기기엔 더할 나위 없이 좋다. 또 오르막이 거의 없는 대체로 평탄한 지형이라 오래 페달을 돌려도 체력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유적지를 점선 잇듯 여유롭게 돌아보는 여행은 색다른 추억을 쌓기에 그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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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나라 전통 한옥 기술과 주택의 특성과 장점

전통 가옥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낡은 것’, ‘오래된 것’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그러나 실제 한옥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때까지 몰랐던 ‘아름다움’과 ‘조상들의 슬기로움’을 느낄 수 있다. 몇 가지 부분에서

멋스러움과 실용적인 부분을 살펴보기로 하자.

1) 전통 가옥 한옥의 문

문에는 사람과 물건이 출입하는 실질적 기능에 상징하는 의미가 깊이 반영되어 있다. 문을 통하여 사람 물건 뿐 만 아니라 모든 복과 악한 기운 역시 이 문을 통하여 출입한다고 여겨졌다. 그래서 입춘이 되면 입춘대길 이라는 글을 써 붙이기도 하고, 집안에 필요한 글귀 등을 써 붙이기도 하는 것이다.

대문은 용도와 사용위치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이 있고 그에 따른 격식을 지닌다. 가장 격식을 갖춘 성대한 문은 성과 궁궐의 문이라 할 수 있다. 성이나 궁궐의 대문은 중층이나 단층 지붕으로 격식을 갖추어 위엄 있게 꾸민다. 이들 대문의 지붕은 우진각 지붕으로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같은 궁궐 안에도 용도에 따라 문의 격식이 다르다. 주택에서도 문의 형식은 집주인의 신분과 부에 따라 그리고 문이 놓이는 위치에 따라 다양한 형식을 지닌다. 주택의 대문 중 가장 격식을 갖춘 형식이 『솟을대문』이다. 길게 이어진 담벼락이나 행랑채의 지붕보다 높이 솟은 지붕이 있는 대문으로 지붕이 높이 솟아 있다고 하여 솟을대문이라 부른다. 솟을 대문의 지붕 형태은 맞배지붕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전통 가옥 마루의 발전과 구조

마루는 남방의 따뜻한 지방으로부터 발전하여 북쪽으로 전파되어 구들과 만나게 되었다. 마루는 한옥에 있어서 남방적인 특성으로 주로 여름에 사용하는 공간이 된다. 마루의 종류는 대청(마루), 툇마루, 쪽마루, 뜰 마루로 나눌 수 있다. 대청마루는 집의 중심이면서 모든 동선의 중심이기도 하다. 대청마루는 향의 기준이 되며 2칸 내지 3칸으로 만들어진다. 툇마루는 아마도 쪽마루, 뜰 마루와 같이 혼용해 사용되는 폭넓은 개념으로 일반인에게 알려져 있는 것 같은데 사실상은 다르다. 툇마루는 툇기둥이 나와 있어야 형성되며 툇기둥과 안기둥 사이에 놓이는 폭이 좁은 마루로 처마 안쪽에 위치하여 실내에 속하게 된다. 쪽마루와 뜰마루는 놓이는 위치는 같으나 단지 구조적으로 마루가 기둥에 끼게 되어 고정된 것이 쪽마루,기둥에 고정됨 없이 이동이 자유로운 것이 뜰 마루라 각기 부른다.

한옥의 외경 구조도

한옥 방의 구조도

한옥 마루의 구조도

마루짜임은 장귀틀과 동귀틀은 폭이 큰 부재를 사용하되 네 모서리로만 보내게 되는데 내구성이 좋아 오래 간다. 귀틀맞춤은 장귀틀에 통장부를 만들어 동귀틀에 내다지로 맞추며 이 부분에 마루 동바리 장부 혹은 촉꽂이로 꿰맞춰 귀틀이 꽉 물려있도록 한다. 마루 널은 장귀틀에 턱솔로 맞춰지는데 한쪽 끝의 홈턱을 변탕함 없이 마루 널을 그냥 옆으로 밀어 넣고 마지막 동귀틀을 맞춰 마감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동귀틀을 눕히지 않고 세로로 길게 세워 쓰며 마루면 보다 튀어나오도록 동귀틀을 장귀틀에 맞춰 넣는다. 장귀틀 장부는 내다지 뺄목으로 빼내고 메뚜기 산지를 끼워 고정시킨다. 혹은 벌림쐐기로 고정시켜서 뺄목을 잘라내기도 하는데 동바리는 장귀틀에 맞추어 세우게 된다. 이렇게 장귀틀, 동귀틀이 짜이면 그 사이에 두툼한 널판(혹은 청판이라고도 한다)을 끼우게 되는 과정이 남아 있다. 대개 청판은 마주한 두 장귀틀의 파인 홈을 따라 청판은 양팔을 벌리고 쭉쭉 밀려 끼어 들어가는데 언제나 맨 마지막 청판은 한팔이 장귀틀 표면에 걸쳐진 채로 마감된다. 이는 청판 보수를 손쉽도록 해준다. 못에 의해 부재들이 고정이 되는 것이 아니라 목구조의 짜임에 의해 설치와 보수 시에도 간편히 할 수 있도록 배려한 조상의 슬기에 놀라울 뿐이다. 마루의 전면 기둥을 잇는 장귀틀 앞에 때로 덧대어지는 얇은 널판이 있는데 이를 여모판 또는 여모중방이라 한다. 이는 마루의 속보임을 줄이고 디딤돌에 놓여진 신발들이 마루 밑으로 떨어짐을 방지함에 있다. 흔히 우물마루라면 위에서 말한 장귀틀과 동귀틀 사이에 청판이 깔려 형성되는 것이고, 장마루라면 이 사이를 긴널판이 장마루 방향으로 놓이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 전통 주택의 구조 및 명칭

3) 전통 가옥 부엌살림 및 화덕

부엌의 화덕은 구들의 발생과 함께 생겨나서 난방과 취사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화덕은 고구려 고분벽화에도 많이 등장한다. 이러한 화덕의 모양은 조선시대 서민의 주택에서도 나타난다. 화덕이 구들과 연결되어 난방과 취사를 겸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남쪽 지방에서는 취사와 난방을 분리한 아궁이가 있다. 제주도 살림집에서는 취사용 구들을 부엌 외벽 쪽에 따로 마련한다. 고구려의 독립된 화덕과 같은 유의 화덕이라고 보여진다.

조선시대의 일반서민들은 화덕이 구들과 붙으면서 난방과 취사를 겸하게 했다. 그러므로 화덕은 크게 독립된 화덕과 구들과 붙어있는 화덕이 있다. 부엌에는 방에서 튀어나온 다락이 있고 조리를 하는 부뚜막이 있다. 그릇을 넣을 수 있는 찬장이나 찬방이 따로 마련되기도 한다. 한쪽에는 물 항아리가 있다. 부엌 옆에는 따로 곡식간이 마련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부엌은 신성시되어 조앙신을 모시는 시설을 하기도 한다. 부엌에서 발생된 연기의 그을음은 목재표면을 검게 감싸지만 표면의 탄소로 인해 목재에 해충이 침입하는 것을 막을 뿐만 아니라 썩는 것도 방지해 준다.

4) 전통 가옥 장독대

우리의 자연환경은 잘 썩는 특징을 갖고 있다. 그래서 음식을 보관할 때도 발효시키는 방법이 가장 좋았다. 그런 만큼 젖갈류를 비롯한 발효음식이 매우 잘 발달되었다. 고추장, 된장, 간장, 김치, 젖갈류 등을 보관할 장독대는 실생활과 어울려 중요한 요소이다. 발효음식은 햇빛이 잘 들고 통풍이 잘되는 양지바른 곳에 두기 마련이다. 통풍을 위해서 장독대는 지표에서 일정한 높이로 시설된다. 장독 하나하나에도 돌로 동아리를 해서 받치기도 한다.

장독은 조리를 하는 부엌이나 우물과도 가까워야하기 때문에 대부분 반빗간 뒤에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조선시대 후기에는 안채로 반빗간이 합쳐짐에 따라서 안채 부엌과 가까운 곳에 장독을 설치한다. 주로 안채의 후원이나 옆에 설치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부엌 앞마당에 두는 경우도 있다.

장독대의 모양과 장독의 배치도 여러 가지여서 생활의 지혜와 멋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낮은 담장을 쳐서 일곽을 형성하기도 하고 샛문을 다는 경우도 있다. 또 장독에는 찬광과 연결되어 여러 부식물을 보관할 수 있을 정도의 여유 공간이 있고 항아리를 둔다.

장독은 음식을 보관하는 곳이지만 정한 수를 떠놓고 소원을 비는 곳이기도 하다. 그래서 장독은 정신적인 공간이 되기도 한다.

5) 전통 가옥 환경과 한옥

한옥은 자연과 닮게 짓는다. 산자락에 의지해 지으면서 결코 산을 깍지 않는다. 정원에 쓰는 조경석도 원래 자연에 있었던 것처럼 천연덕스럽게 사용한다. 자연의 운행에 역행하지 않는다는 생각이다. 한옥의 건축재로도 목재와 흙으로 헐어 넘어지면 환경의 오염 없이 바로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는 재료들이다. 환경을 고려한 이러한 생각들은 환경보호의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자연환경을 잘 이용해 우리생활에 가장 적합하도록 일조와 통풍 및 조형계획을 해왔다.

한옥의 가장 큰 특징은 온돌과 마루가 공존한다는 것이며 처마를 깊숙이 뺀다는 것이다. 한옥의 평면에 온돌과 마루가 공존하게 된 것은 추운 지방의 평면과 따뜻한 지방의 평면이 결합하면서 생겨난 한옥만이 갖고 있는 특징이다. 사계절의 냉난방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방편이다. 현대건축법에는 처마가 1미터 이상 나오면 건축면적에 포함되기 때문에 많이 빼고 싶어도 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우리의 문화 환경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 법조문 중에 하나이다. 처마를 깊숙이 하는 것은 여름에 실내로 들어오는 태양광선을 막아 보자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서 보다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 수 있고 여름을 시원하게 날 수 있는 것이다. 자연에 대한 자연스러운 순응이고 요즘처럼 에어콘을 억지로 돌려 얻을 수 있는 냉방병도 막을 수 있다. 선조들이 오랜 기간 동안 건축하면서 얻어진 지혜요, 조영철학 이었던 것이다. 한옥은 또한 울타리 안에 큰 나무를 심지 않았으며 마당에 잔디를 심지도 않았다. 큰 나무가 있으면 집안이 음침하며 벌레도 많아 위생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좋지 않기 때문이다.

집은 쾌적해야 함과 동시에 명랑하고 밝아야 한다. 쾌적하기 위해서는 온도와 습도 등의 신체적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고 명랑한 기분을 주기 위해서는 밝아야 한다. 쾌적한 온도조건을 만들기 위해 처마를 깊숙이 빼다 보면 자칫 집안이 어두울 수가 있다. 그래서 집안을 밝게 하는 방편으로 마당에 잔디를 심지 않고 마사토를 깔아 마당에 반사된 태양빛을 실내에 끌어 들였다. 대단히 고급스런 간접조명 방식이다. 설사 직사광이 들어온다 할지라도 한지를 투과하면서 순화된 부드러운 빛이 들어온다. 빛의 엄청난 조도차이에서 오는 시력의 감퇴를 막을 수 있는 지혜가 한옥에는 있다. 또 지붕의 비중이 크다보니까 너무 무거워 보이고 답답해 보인다. 그래서 자연에서 선을 하나 빌려와 지붕에 얹었다. 학이 막 날개를 접고 내려앉으려 할 때의 모양처럼 가볍고 율동적이고 생동감 있게 되었다. 기능을 만족시키면서도 충분히 아름다운 조형언어를 사용한 것이다. 그것은 천연의 아름다움이며 인공의 멋은 아니다. 한옥에는 이러한 물리적이고 환경적인 것 이외에도 사람의 심성을 도야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배려가 있다는 것이 다른 어떤 주거유형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특징이다. 한옥은 기능과 사용에 따라 독립된 건물로 만든다. 각 건물을 놓을 때는 좌우대칭이 아닌 비정형적 배치를 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리고 각 채들은 마당을 사이에 두고 시원하게 배치된다. 대지가 경사지일 때는 깍지 않고 경사를 그대로 활용하거나 부토를 하여 수평을 잡은 다음 중요건물을 높은데 두고 부속건물은 낮은데 두어 공간의 위계성을 갖게 한다. 여기에 주전은 건물을 크게 하고 지붕도 높게 하여 조화로운 스카이라인을 갖게 한다. 같은 평면에서도 대칭적 구성을 하지 않는다. 또 방을 배치하여도 대청을 사이에 둔다던가 하여 독립성을 갖도록 구성한다. 우리나라 전통 가옥은 짓는데 값이 싸고 사용하기가 편리한 이런 것이 특징입니다.

2.우리나라 전통 주택의 온돌방 구조와 원리

1) 전통 가옥의 온돌 :

방바닥 밑에 방고래라는 도랑 같은 골이 있어서 아궁이에서 불을 때면 그 불길이 지나가면서 방바닥을 덥게 하는 것입니다.

온돌은, 주거조건상 우리나라는 겨울에는 춥고 여름에는 더운 것 등, 일년의 기후가 뚜렷하게 구분 됩니다, 그러므로, 제한된 장소에서 사철을 똑같이 할 수는 없으므로, 여름에는 열 관계 일 을 밖에서 처리 하지만, 겨울에는 집안에서 해결하는 것과 연계하여 그 방열을 온돌로 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들의 체질은 등이 따뜻하면 아주 편안함을 느끼게 되는 것이며, 이 온돌이 아주 건강에 유익한 방법임이 밝혀저서, 현대적인 주택에도 같은 온돌구조를 하는 것입니다.

2) 전통 가옥의 온돌 구조 :

한옥은 처음 지을때 방을 만드는 과정에서 방바닥이 되는 곳에 골(도랑)을 만들고 그 위를 구들이라는 넙적한 돌을 덮어서 완성합니다.

그런 다음 부엌의 아궁이에서 불을 때면, 그 불길이 방바닥 밑의 골을 지나서 굴뚝으로 빠지게 되는 것이며, 그때 불길이 갖는 열기가 구들을 덥히게 되어서 우리가 방바닥이 따뜻하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이 불 을 땔때, 대개는 음식을 조리하면서 사용하는 것이지만, 순전히 방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 일부러 불만 때는 것을 <군불을 지피다>라고 합니다.

현대는 이 온돌을 근대화된 공법을 이용하므로, 방바닥에 동관이나 온돌용 플라스틱 호스로 시공 하고, 보일러의 더운물로 순환 시켜서 방바닥을 덥힙니다.

온돌 방의 구조도

3) 전통 가옥 더위를 막는 구조 :

벽체와 두터운 지붕은 직사광선의 영향을 받지 않고 또 추위에도 좀체로 차가움을 느끼지 않도록 흙으로 시공한 것이며, 가옥 구조는 통풍이 잘되도록 하여 여름에는 환기를 원활하게 함으로써 자연적인 시원함 을 줍니다.

특히, 근대에 확인된 것으로서, 한옥이 사용하는 흙벽..... 황토라고 하여 지금은 오히려 비싼 비용을 들여서 현대식 건물에도 이 흙벽을 시공합니다, 그만큼 이 흙벽은 아주 건강에 좋은 재료 입니다.

한옥은, 이제 사라저가지만, 능률면만 제외하면 지금의 주택보다도 더 과학적이고 친 환경적인 구조입니다. 한옥은, 집의 재료가 거의 재활용할 수 있는 것이고, 손질을 잘하면 현대식 문화 주택보다도 더 오래 견디는 아주 훌륭한 집입니다. 예를 들어본다면, 충남의 부석사에 있는 안양문 같은 건물은 신라 때에 지은 것인데 아직도 건재합니다. 그만큼 우리의 전통가옥은 어디에 내놔도 자랑스러운 우리의 긍지입니다. 이런 것이 전통 가옥의 특성과 장점입니다.

끝으로 님의 건강과 행복이 충만 하시기를 빌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한옥의 치목기술은 철기시대 중국의 기술자들로 부터 전수받았다는 의견이 큽니다. 가령 삼국시대 지어진 국가규모 절들의 가람배치만 봐도 한식보다는 중국식 배치에 가깝습니다 (그 때 만들어진 건물들은 대부분 소실되었고, 그 뒤로는 각자의 건축문화를 발전시켜 서로 다른방향으로 나아갔습니다 ex 평지가람 > 산지가람 등)

그 뒤로 한식문화를 발전시킨 건물들이 구성되었고, 그렇게 한옥이 발달된 배경으로는 철기 사용의 발달로 봐도 무방합니다.

삼국시대 전 철기의 문화가 발달하기 시작했고, 처음 발달된 문화는 고급문화라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기 힘들지만,

시대가 흘러 일반인들도 철기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 그 철기들을 이용해 나무등을 쉽게 가공할 수 있게되게되면서 기존, 움집같이 나무들을 엮어서 만들 구조에서 소위 고위층에서나 볼법한 공법(나무의 가구식구조 맞춤) 을 사용한 집들이 일반화 되기 시작했고, 이를 한옥이 발달된 배경이라 할 수 있을거 같네요.

(조선 중기 까지도 평만들은 한옥같이 짜맞춰진 목구조 집 보다는, 흙벽에 나무를 고정시키고 지붕틀은 새끼줄로 역은 뒤 흙과 짚을 역어 올린 '초가집' 이 일반적인 집의 형태였습니다.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한옥들은 조선중기까지만 해도 동네에 한둘 있는 아주아주 고급주택이었습니다.)

혹시 전통주택인 한옥의 발달된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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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주택 한옥의 발달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간단하게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통주택 한옥의 발달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간단하게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 전통주택 한옥의 발달된 배경에는 : 차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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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한옥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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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이란 무엇인가요?(내공40)^^

... 한옥이란 무엇인가? 한국의 전통 건축양식으로 지은 집.. 1)지붕: 지붕의 면이 몇... 구조가 발달했습니다 또한 한옥은 상류주택과 민가에 따라서도 구조를 달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