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니뇨,라니냐,황사,우리나라의 물부족에 대한 환경문제알리켜주세요

엘니뇨,라니냐,황사,우리나라의 물부족에 대한 환경문제알리켜주세요

작성일 2005.11.30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제목과같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엘니뇨(El Niño)

남아메리카 서해안을 따라 흐르는 차가운 페루해류 속에 갑자기 이상난수()가 침입하는 해류의 이변현상.

 

엘니뇨에스파냐어로 '어린애'라는 뜻이다. 페루해류는 남동무역풍이 2∼4월을 중심으로 페루 연안을 지나가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으로, 영양염이 풍부하고 플랑크톤이 풍부한 세계적인 정어리 어장을 이룬다.

그런데 남동무역풍이 약해지는 9월에서 다음 해 2월에는 엘니뇨 현상이 일어나며, 발생지역은 열대 태평양 적도 부근에서 남아메리카 해안으로부터 중태평양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발생 간격은 불규칙적으로 2~7년의 주기를 가진다. 적도 쪽으로부터 북풍과 함께 이상난수가 침입해오므로 오징어는 떼죽음을 하고, 정어리는 어디론가 사라져 버린다. 또 해조()들도 굶어죽고, 육상에서는 큰 홍수가 일어나 큰 피해를 입는다.

 

 

2. 라니냐(La Niña)

적도 무역풍이 강해지면서 서태평양의 해수온도 상승으로 동태평양에서 저수온 현상이 일어나는 해류의 이변현상.

라니냐에스파냐어로 '여자아이'라는 뜻이다. 엘니뇨의 반대현상으로 동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5개월 이상 평년보다 0.5도 이상 낮아지는 경우를 말한다. 이 현상이 발생하면 원래 찬 동태평양의 바닷물은 더욱 차가워져 서진하게 된다.

따라서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의 동남아시아에는 격심한 장마가, 페루 등 남아메리카에는 가뭄이, 그리고 북아메리카에는 강추위가 찾아올 수 있다. 그런 현재까지 이 현상의 발생과정, 활동주기, 기상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하여 뚜렷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

기상청에 따르면 라니냐가 발생한 1967년과 1973년 한반도의 평균기온은 평년보다 1.1~2.2도 낮았으며, 강수량도 40.3~65.7mm가 적고 춥고 건조한 날씨이었다고 한다

 

 

3. 황사현상 [, yellow sand phenomenon]

중국이나 몽골 등 아시아 대륙의 중심부에 있는 사막과 황토 지대의 작은 모래나 황토 또는 먼지가 하늘에 떠다니다가 상층 바람을 타고 멀리까지 날아가 떨어지는 현상.

 

 

중국 북부와 몽골의 사막 또는 황토 지대의 작은 모래·황토·먼지 등이 모래폭풍에 의해 고공으로 올라가 부유하거나, 상층의 편서풍을 타고 멀리까지 날아가 떨어지는 현상으로, 한국에서는 1954년부터 이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에서는 모래폭풍(sand storm), 일본에서는 코사(kosa:상층먼지), 세계적으로는 아시아먼지(Asian dust)로 부르며, 세계 각지의 사막에서도 이와 비슷한 현상들이 나타난다. 특히 아프리카 북부의 사하라사막에서 발원하는 것은 사하라먼지라 하여 아시아에서 발생하는 황사와 구별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황사라 하면 중국 북부 신장웨이우얼[]의 타클라마칸사막몽골고원고비사막, 황허강[] 상류의 알리산사막, 몽골과 중국의 경계에 걸친 넓은 건조지대 등에서 발생해 중국은 물론 한반도와 일본, 멀리는 하와이와 미국 본토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누런 먼지를 가리킨다.

주성분은 미세한 먼지로, 마그네슘·규소·알루미늄·철·칼륨·칼슘 같은 산화물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이나 일본 등에서 관측되는 황사의 크기는 보통 1~10㎛이며, 3㎛ 내외의 입자가 가장 많다. 모래의 크기인 1~1,000㎛보다 훨씬 작기 때문에 모래를 뜻하는 '황사'라 하지 않고 황진()으로 부르기도 한다.

 

 황사현상은 바람에 의해 퇴적된 모래와 진흙이 섞여 만들어진 뢰스(loess:황토)지대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대체로 건조지대반건조지대에서 모래폭풍과 같은 바람에 의해 일어난다. 강한 바람이 일면서 모래 또는 먼지 입자가 공중으로 올라가고, 올라간 입자 가운데 크고 무거운 것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부근에 떨어진다. 그러나 작고 가벼운 입자는 대기 상층까지 올라가 떠다니다가 상층기류를 타고 멀리까지 이동한다.

즉 건조한 모래 먼지는 강한 바람이 불면 조금씩 위로 올라가고, 더욱이 강한 햇빛까지 쐬면 지열로 인해 대류가 생겨 그 부력으로 인해 떠오르게 되는데, 이러한 조건이 어우러질 경우 누런 모래 먼지는 아주 멀리까지 날아가 아시아 전역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황사현상은 3~5월인 봄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데, 이는 황사의 발원지인 유라시아대륙의 중심부가 바다와 멀리 떨어져 있어 매우 건조하고, 또 강수량이 적은 데다 겨우내 얼었던 메마른 토양이 녹으면서 부서지기 쉬운 모래 먼지가 많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렇게 잘게 부서진 모래 먼지가 모래폭풍이나 강한 바람에 쉽게 날려 공중을 떠돌다가 멀리까지 이동해 낙하하는 것이다. 한반도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 역시 대부분 이 무렵에 발생한다.

 

 

중국과 몽골 지역에서 발생한 황사는 다양한 경로로 이동하는데, 한반도와 일본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는 거의 아시아대륙 중심부에서 발원한 것이다. 중앙아시아에서 발생하는 황사는 하와이나 미국 본토, 심지어는 알래스카 북쪽 해안까지도 이동한다.

황사가 발원지에서 처음 발생할 때는 무시무시한 모래폭풍을 동반하기 때문에 희뿌면 모래 먼지로 뒤덮여 아주 심할 경우 몇 백 미터 앞도 분간할 수 없다. 이때는 모래 먼지뿐 아니라 입자가 큰 모래까지도 공중으로 휘말려 올라간다. 그러나 큰 입자는 얼마 이동하지 못하고 곧 떨어져 내리고, 작고 가벼운 누런 먼지만이 강한 상층의 편서풍을 타고 수천 킬로미터까지 날아가 떨어진다.

멀리 갈수록 영향력은 약해지기 때문에 황해를 건너 한반도와 일본으로 건너간 황사는 발원지에서처럼 강력한 바람을 동반하지는 않는다. 그렇다고는 해도 희뿌옇거나 누런 먼지가 공중을 가득 메워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흐릿해지는데, 하늘이 황갈색으로 변한다는 점에서 안개와는 다르다. 심한 경우 자동차나 건물에 먼지가 쌓이기도 하고, 이 때 비나 눈이 내리면 흙비나 누런 눈을 볼 수도 있다.

한국에서 흔히 발생하는 봄철의 황사는 보통 1~5일 전에 발원지에서 떠오른 것으로, 발원지에 따라 혹은 상층바람의 속도에 따라 이동 시간이 달라진다. 보통 발원지에서 떠오른 먼지의 30% 정도는 그대로 발원지에 떨어지고, 20% 정도는 주변지역에, 나머지 50% 정도는 한반도를 비롯해 아주 멀리까지 이동하는데, 총량이 2천만 톤에 달한다

 

 

 발원지에서 모래폭풍이나 기타 강한 바람으로 인해 황사현상이 발생하면, 무엇보다도 발생 지역의 사막화가 급속하게 진행된다. 토양이 바람에 쓸려가면서 표토가 유실되고, 비옥한 토양이 메말라 식물이 자라지 못하게 된다. 이렇듯 식생이 파괴되면서 토양의 사막화가 빠르게 진행되는데, 황허 중류에서만도 매년 20억 톤에 달하는 토양이 휩쓸려 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 전체에 걸쳐 산림 감소, 표토 유실, 모래 이동 등으로 사막화가 진행되면서 중국 총면적의 15.9%가 사막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몽골의 경우는 더욱 심각해 국토의 90%가 사막화 위기에 처해 있으며, 1970년대 이래로 6만 9000㎢의 목초지가 줄어들었고, 식물 종수()도 1/4로 감소하였다.

또 멀리까지 이동해 한반도 등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는 시정() 장애, 호흡기 질환, 눈 질환, 알레르기 등 각종 질환을 유발한다. 나아가 황사에 포함된 미세 입자들이 대기 중에서 화학반응을 일으켜 각종 산화물을 생성하는 까닭에 흡연자들의 만성기관지염을 악화시키고, 노인과 영아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중국의 산업화에 따라 납·카드뮴 같은 중금속발암물질 등 유해 오염물질까지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환경관리청과 지방자치단체에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들 유해 중금속의 오염도는 뚜렷한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 누런 먼지가 햇빛을 차단해 시야가 흐려지고, 하늘이 황갈색으로 변해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미치며, 정밀기기에 황사가 들어가 오작동을 일으키기도 한다. 기타 강물이나 토양을 중화시키고, 식물의 기공()을 막거나 생장 장애를 일으키는 등 황사로 인한 피해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와는 반대로 황사 속에 섞여 있는 석회 등 알카리성 성분이 산성비를 중화함으로써 토양과 호수의 산성화를 방지하고, 식물과 해양 플랑크톤에 유기염류를 제공한다는 이점도 있다.

한반도의 경우 주로 3~4월에 황사현상이 발생하는데, 예전에는 1년에 보통 3~6일 정도 관측되던 것이 점차 늘어나기 시작해 2001년에는 서울에서 황사 관측이 시작된 이후 가장 많은 25일의 발생일수를 기록하였다. 또 겨울철 황사는 1961년에 처음 관측된 이래 1991년까지 4회가 관측되었고, 이후 관측되지 않다가 10년 만인 2001년에 다시 관측되었다.

 

 

4. 우리나라의 물부족

우리 나라 옛말에 무엇인가를 아낌없이 흥청망청 써버릴 때'물쓰듯 한다' 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우리 나라는 물이 좋고 흔한 나라였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다.

봄철만 되면 여기저기서 물이 부족하다고 아우성이다. 물이 모자라 급수차로 물을 실어 나르고 시간을 정해 물을 공급하는 곳이 늘어만 간다. 현재 우리 나라의 상수도 보급율은 82%에 이른다. 이것은 지난 1980년도의 55%에 비한다면 크게 나아진 것이지만, 아직도 수돗물을 공급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8 백 만 명이나 된다는 말이다. 공업용수도20~30% 가량 부족하여 물건을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물의 부족으로 생기는 손실은 한 해에 2~4조원 이상이 된다. 그것보다 심각한 문제는 갈수록 물의 부족이 더 심해질 것이라는 사실이다. 2001년의 물 수요량은 지금보다 17 퍼센트 더 늘 것으로 예상되지만, 물 공급량은 12.6퍼센트 밖에 늘어나지 않아 오히려 더 부족한 셈이 될 것이다. 유엔은 우리나라를 물부족 국가로 분류하고 있다.

 

 

 

 

 

물부족 홈페이지좀 알려주세요~

... 3> 환경 파괴 문제 ① 파괴되어 가는 열대 우림 - 아마존... ② 기상 이변을 일으키는 엘니뇨라니냐 - 엘니뇨... ② 물 부족 문제를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유엔 - 인구...

세계적인노력이필요한환경문제와해결방안

... 라고 알림장에적혀있네요 ''해결방안과세계적인노력이필요한환경문제'' 좀써주세요 자세하게요... 채 우리 나라로 불어 와 호흡기 질환과 가축의 질병을 일으키고 있다....

도시의환경문제와해결방법

... 개발 황사현상 - 원인 : 중국 내륙 지방의 사막화와 삼림 훼손 - 문제점 : 누런 먼지가 중국 땅의 각종 병균과 중금속을 실은 채 우리 나라로 불어 와 호흡기 질환과 가축의...

지구촌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

... 우림파괴, 지구온난화, 엘니뇨라니냐, 황사, 물부족, 전쟁,기아, 문맹 좀 알려주세요. 원인과 특징, 문제대한... 지구촌 문제 - 지구촌 문제 : 전쟁, 기아, 환경 파괴...

파괴되어가는 자연환경/지구의 환경재난

... 자연환경 /지구의 환경재난 -황사,사막화,물부족,오존층파괴,지구온난화/전쟁과 빈곤 것으로 지구촌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의 심각성 알리기로 좀 알려주세요...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의 심각성 알리

... 심각성 알리기 - ( 파괴되어가는 자연환경 / 지구의 환경재난 -황사 ,사막화,물 부족 ,오존층 파괴, 지구 온난화 / 전쟁과 빈곤 ) 을 가르쳐주세요~ A4용지에 3장정도는되게 .......

지구촌의여러문제(빨리점여ㅠ)

... 여러가지문제(물부족,지구온난화,전쟁,기아문제,환경문... ② 기상 이변을 일으키는 엘니뇨라니냐 - 엘니뇨... - 중국 땅의 각종 병균과 중금속을 실은 채 우리 나라로...

방학숙제 좀 도와줘요!~

... 자연환경/황사/사막화/물부족/지구온난화/지진/화산폭발/전쟁/테러 등) 2. 그 문제대한 해결방안 3. 지구의... 물 부족 현상 -유엔을 우리나라를 물 부족 국가로...

방학숙제 지구촌일보만들기

... 알려주세요~ 1.파괴되어가는 자연환경 2.지구의 환경재난(황사,사막화,물부족,오존층 파괴, 지구 온난화 / 전쟁과 빈곤) 3. 지구촌에 사는 사람들에게 지구촌의 문제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