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가르침 입문

불교 가르침 입문

작성일 2024.01.19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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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철학공부를 하게되면서 불교의 가르침에 관심이 많이 생겨서 여쭤봅니다 혹시 불교의 가르침을 학생도 쉽게 배워볼수 있는 방법이나 프로그램이라던지 그런것 이 있을까요??


#불교 가르침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 "감추고 싶은~", 불교를 비방하는 카톨릭 신자인데,

불교에 무지하면서, 아는체하며, 자기 마음대로의 생각으로, 불교를 비방하는 자입니다.

잘못된 것을 알려 줘도, 막무가내로 비방하는 자입니다.

무시하세요~

원효스님의 대승기신론에서, 마음법에는 두가지 문이 있다고 하는데~

① 심진여문~우주일체법의 본성으로, ​여여하게 존재하는, 법성을 의미하는 문(진여문)

② 심생멸문~우주일체법의 본성인 법성에 의지하여, 생멸하는 문, 즉, 번뇌에 의해 생멸하는 아뢰아식(생멸문)

* “깨달음”이란? ~ 삶에는 “인연과보의 법칙”이 따르는, “생멸문”만 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본래문”인, “비유비무”(중도)로 존재하는, “진여문”이 있다는 것을 알고, 몸소 비추어 보는 것(조견)을 "깨달음"이라 말한다.

부처님은, 세계 최초로 “진여문”을 깨우치고, “오온”을 비추어 보신 후, "​이제 어둠의 세계는 타파되었다. 내 이제 여래의 세계를 선포하노라.며,선언을 하신 것입니다. 부처님의 깨달음은, 곧 “중도”(비유비무 / 방법은, 존재의 본질인, 비유비무를 비추어보기 위한, 8정도)이며, 중도의 내용이 “연기”이며, 이 “중도”(비유비무)와 “인연 연기”(사성제)를 깨치면, 생사의 괴로움에서 벗어나, 영원한 행복의 길로 갈 수 있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 중생의 지식 수준과 이해도에 따른 분류는 왜 있나요?~

초등학생이 곱셈 나눗셈을 배우면, 곱셈, 나눗셈이 전부인 줄을 알게 됩니다. 그 초등학생은, 그 뒤에, 곱셈, 나눗셈 기반의 인수분해가 있다는 것을 전혀 알지 못합니다. 이런 초등생에게 아무리 인수분해를 설명해도 알아 듣지 못합니다. 마찬가지로, 부처님의 깊은 지혜는 어느 정도의 지식 수준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무아"는 인과에 의해, 변동하는데, 번뇌가 없어지면, “무아”는, 소멸한다. 단지 이렇게 이해한 초등생은, 번뇌가 없어져도, “무아”는, 소멸되는 것이 아니고, “무아”가 변동되어, “자아”의 기반으로, 비로소, “진여”가 보이게 된다는 것을 모름니다(번뇌의 소멸로, “무아”도 소멸된다면, 무엇이 존재하여 부처를 이루나요?

이것이, 바로, 오직, “무아”(번뇌)의 소멸을 목적으로 하며, 반야심경등 대승경전을 부정하는 소승과 다른, 진보된 불교가, 대승불교 입니다.). 이런 부분이 바로, 지식 수준차이 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중생의 수준 차이를 9가지로 분류하여, 각기, 중생의 근기 순준에 따른 설법을 하였습니다. 이런 분류는, 중생을 각 단계에 알맞게 설법해야 모두 구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불교사찰과 불교기도문" 블로그, 부처님 수인, “아미타 구품정인” 부분 참조).

[출처] 반야심경 원문과 해석, 유식사상과 공사상에 대해|작성자 한민족정신을 되찾자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블로그 참조

반야심경 원문과 해석, 유식사상과 공사상에 대해 ~블로그 바로가기

https://blog.naver.com/andsing/221558711173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불교 가르침 입문"에 대해 질문하신거죠?

석가모니부처님의 가르침은 2500여년전에 인도에서 시작한 이래로 많은 변화를 겪고 우리나라에 전해져 왔습니다. 그래서 그 역사적 흐름을 알지 못한다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금강경을 13장까지 정독하신다면 많이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금강경에는

1. 부처님 법의 특징 : 밥먹고 발씻고 앉아계신것과 같은 평범한 일상의 법

2. 마음은 머물 수 없다는 진리 : 모든 것은 변화한다는 제행무상

모든 법은 정해진 것이 아니다 : 무유정법

3. 법은 전달될 수 밖에 없는 필연성을 가진다.

와 같이 말씀들이 있습니다.

또한 삼법인 (제법무아, 제행무상, 일체개고)를 중심으로 금강경을 정독하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불교에 대해 공부하시려면 제일 먼저 불교가 어떤 종교인지를 아셔야 하지 않습니까?

공부를 해서 그래도 불교를 믿겠다고 하면 전심을 다 해 믿으시면 됩니다.

<감추고 싶은 진실> 불교, 개신교, 천주교의 실체를 폭로!

[불교라는 종교]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우리나라의 불교라는 종교는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종교가 아닙니다. 석가모니의 가르침은 온데간데없고, 세속적으로, 미신적으로 타락한 개막장 사이비 종교가 불교라는 종교입니다.

우리나라의 불교는 '대승불교'라는 종교인데, 석가모니를 신격화하기 위해 서기 2세기 만들어진 종교입니다. 서기 2세기 용수라는 승려가 석가모니의 사상을 재해석하고, 서기 5세기 세친, 무착이라는 승려가 용수의 사상을 이어받아 재해석한 것을 믿는 종교가 우리나라에서 믿고 있는 대승불교의 원조입니다. 이 대승불교는 석가모니가 하지도 않은 말을 했다며 각색하여 새로운 사상을 만들어 내고, 그들이 만들어 낸 <색즉시공 공즉시색>에서 <공즉시색>은 상좌부 불교 측에선 석가모니의 사상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물질은 소멸되지 않고 또한 물질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성질은 변하지 않음에도 물질은 소멸되고 그 성질이 변한다는 <색즉시공>, 무에서 유가 만들어질 수 없음에도 만들어질 수 있다는 <공즉시색>은 과학을 부정하는 사상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불교는 석가모니의 사상이 아니라 용수, 세친, 무착의 가르침이고, 대승불교가 중앙아시아(티베트 포함)를 거쳐 중국, 한반도, 일본으로까지 전파하게 되며, 전파되는 과정에서 그 지역의 무속신앙을 모두 흡수하게 됩니다. 대승불교의 대중화를 위해서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중국, 한반도, 일본의 불교는 모조리 인도 무속신앙, 티베트 무속신앙, 중국 무속신앙, 한국 무속신앙이 혼합된, 완전히 개판오분 전의 종교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그 개판오분 전이라는 얘기는 석가모니 사상은 온데간데없고 모조리 무속신앙이 사상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초기불교를 계승한 상좌부 불교(동남아시아 불교)는 대승불교의 경전은 모조리 허구의 창작소설이라는 '비불설'을 주장합니다. 대승불교의 "세존께서~" "부처님께서~"라고 하는 대승불교의 경전 모조리 석가모니가 직설한 것이 아니다는 것입니다. 기원전 3세기 마우리아 왕조의 아쇼카왕이 석가모니가 직설한 것을 모조리 결집(석가모니가 했던 말을 제자들이 입을 똑같이 맞추는 작업)을 했다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3차 결집에서 결집되고, 구전으로 내려오던 석가모니의 직설을 기원 전후 스리랑카의 토속어인 싱할리어로 문자화한 '팔리삼장' 이외엔 모조리 석가모니 직설이 아닙니다. 대승불교의 주요 불전인 <법화경>조차 석가모니를 법신으로 추대하는 불전이며, <화엄경> 또한 석가모니를 우주 만물의 창조주이자 주인이며, 태양신인 비로자나불로 신격화한 불전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고요.

상좌부 불교든 대승불교든 제3차 결집 이후에 작성된 불전들은 모조리 석가모니를 신격화한 불전이 주류를 이루고 있고, 석가모니가 절대신이라는 전제하에 "석가모니가 이런 말을 했다"라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석가모니는 살아생전에 자신은 "사람인 아라한이다."라고 고백했음에도 후대에 "당신은 우주 만물을 창조한 창조주이자 주인이며, 법신이자 태양신인 비로자나불이다."라고 신격화하여, 인간인 석가모니에게 빌고 절하면 소원이 성취되고 복을 바가지로 받는다고 사기 치는 종교가 불교라는 종교입니다. 왜냐하면 인간에게 빌고 절을 해도 소원이 성취되고 복을 받을 수 없으니까요.

따라서 불자들이든 불교를 공부하겠다는 분들은 제 블로그를 꼭 방문하셔서 불교가 어떤 종교인지 확인하신 후 불교를 때려치든 포기하든 여러분들이 직접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불전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석가모니는 처자식과 부대끼며 살아가는 것을 고통으로 인식하고, 고통을 벗어나기 위해 처자식을 버리며 집을 나와 거지 생활을 한 무식한 사기꾼에 불과한 존재입니다. 즉 건달, 조폭, 거지들의 왕초였다는 것이죠. 거지왕이 역사적 기록이나 증거도 없는 카필라 왕국의 왕자로 변신하게 됩니다. 이것이 불교의 역사이며 진실이며 현실인 것입니다.

한 줄 요약: 불교라는 종교는 인간을 신으로 추대해서 복을 비는 전형적인 사이비 종교다.

사족: 석가모니가 지옥에서 한탄하고 있겠군. 자식들 잘못 키웠다고...

[출처] 불교라는 종교|작성자 ZARAM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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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마어록 중에서>

​마음이 움직임을 멈출 때 그것은 열반으로 들어간다.

열반은 바로 텅 빈 마음이다.

이 무심(無心)을 아는 것이 곧 부처를 보는 것이다.

마음이 일어나지 않음은 피안(彼岸)에 다다른 것이다.

그대의 내면에서 마음이 일어나지 않을 때 바깥 세계도 생겨나지 않는다.

바깥 세계와 마음이 둘 다 사라질 때 그것이야말로 참된 견해이다.

그대의 마음은 본래부터 텅 비어 있다. 모든 형상들은 환상일 뿐이니 그 형상에 집착하지 말라.

모양에 집착하지 않으면 그대는 모든 장벽을 넘어갈 것이다.

"만일 누군가가 깨달음에 이르고자 결심했다면 그가 수행할 수 있는 가장 본질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가장 본질적인 방법은 다른 모든 방법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것은 곧 마음을 지켜보는 것이다.

마음을 이해하는 사람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깨달음에 이른다.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무슨 수행을 하더라도 헛된 것이다.

열반의 영원한 축복이 마음이 쉬는 데서 나온다.

삼계에 태어나는 윤회도 이 마음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마음은 모든 세계로 들어가는 문이다.

마음 없음이 곧 모든 것이고, 적멸(寂滅)이 곧 마음 없음임을 알아라.

​이 마음(=무심)은 불법의 본성으로 불린다.또한 이 마음은 해탈로 불린다.

그것은 생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존재이며,신성한 자아이며,불멸이고 위대한 성자다.

인연의 조건에서 벗어난 그대 본성의 실체가 바로 마음에 의해서 전달되는 것이다. 그대의 마음이 바로 열반이다.

그대가 마음을 벗어나 부처나 깨달음을 찾는다면 그런 곳은 존재하지 않는다.

경전에 이르기를 "사람은 항상 자신 속에 부처의 본성이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고 했다.

마하가섭도 오직 자신의 본성을 깨달은 것이다.

모양에 집착하지 않으면 그대는 모든 장벽을 넘어갈 것이다.

머뭇거리는 순간 그대는 마귀의 수하에 떨어질 것이다.

석가모니 부처의 십대 제자 중에서 아난다(Ananda)는 부처의 가르침을 배우고 기억하는데 있어서 제일이었다.

그러나 그는 부처를 알지 못했다. 그가 한 것은 단지 공부하고 기억하는 것이었다.

모든 고통은 부처의 씨앗이다.고통으로 인해 지혜를 찾는 마음을 내기 때문이다.

그대의 마음과 육체는 하나의 밭이다.고통은 씨앗이다.지혜는 그 싹이고 불성은 그 열매이다.

삼 아승지겁은 바로 삼독심에 물든 마음을 말하는 것이다.범어로 아승지겁이란 말은 그대가 셀 수 없이 많다는 뜻이다.

부처가 삼 아승지겁이라고 말한 것은 바로 무수히 많은 생각을 의미하는 것이다.

육바라밀은 여섯 가지 감각을 청정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우리가 바라밀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대는 '피안에 이르는 방편'이라고 부를 수 있다.

여섯 가지 감각에 낀 때를 벗겨 냄으로 해서 육바라밀은 그대를 집착의 강을 건너 깨달음의 언덕에 이르게 해 줄 것이다.

계(戒), 정(定), 혜(慧), 삼학을 지키는 것은 삼독심을 물리치고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것이었다.

마음은 모든 세계로 들어가는 문이다.또한 마음은 피안에 닿아 있는 여울이다.

문이 어디에 있는지 아는 자는 그것에 어떻게 이르는 지 걱정하지 않는다.

​​

heal4us.tistory.com

(깨달음과 해탈과 명상과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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